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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인터넷) 개념, 가상(인터넷)과 가상현실, 가상(인터넷)과 가상마케팅, 가상쇼핑, 가상(인터넷)과 가상도시, 가상은행(인터넷뱅킹), 가상(인터넷)과 가상서점(인터넷서점), 가상교실, 가상과 가상학습, 가상학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상(인터넷)의 개념

Ⅲ. 가상(인터넷)과 가상현실

Ⅳ. 가상(인터넷)과 가상마케팅
1. 시간단축
2. 공간단축
3. 상호연결

Ⅴ. 가상(인터넷)과 가상쇼핑

Ⅵ. 가상(인터넷)과 가상도시

Ⅶ. 가상(인터넷)과 가상은행(인터넷뱅킹)

Ⅷ. 가상(인터넷)과 가상서점(인터넷서점)

Ⅸ. 가상(인터넷)과 가상교실

Ⅹ. 가상(인터넷)과 가상학습

Ⅺ. 가상(인터넷)과 가상학원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 통신을 통한 토론, 음성 또는 화상회의 시스템 등을 통한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교육을 진행한다.
넷째, 원격교육은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면서도 개별학습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원격교육은 각종 교재개발과 학생지원 서비스, 학습환경 등 기존 학교 교육과는 다른 지원조직을 필요로 한다.
이상과 같은 특성들은 원격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면서 실제로는 관련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요구 환경을 반영하면서 발달되어 오고 있다. 한 예로 최근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초고속정보통신망이 교육에 활용되는 방안을 들 수 있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의 활용은 망으로 연결된 공유 정보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기에 면대면 대화를 하는 것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여건의 확대로 교육기회의 불균등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활용이 인쇄매체에 의존한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예습 복습에 의한 경험적 학습 환경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여기에, 컴퓨터의 풍부한 정보 저장능력이 데이터베이스화된 자료의 공유와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 가상(인터넷)과 가상학원
가상학원은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개념의 사교육 방식으로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우선 광의의 개념으로는 위성, TV, 인터넷, CATV 등 제반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적어도 일부분 사용해서 가상의 공간을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원하는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 기반 사교육체제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기존 학원에서 일부 과목을 가상수업으로 진행하거나, 가상스쿨을 설립하거나, 새로운 사이버 학원을 개설하는 경우가 모두 광의의 가상학원에 해당된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TV, 인터넷, 위성, CATV 등 제반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사이버 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교육에 한정하는 개념인 \"가상공간에서의 학원\"으로 학원수업, 등록 등과 같은 학원업무와 관련된 제반 과정이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기존 학원의 모형에서 탈피한 대안적 체제를 가리키는 용어로, global tutoring4)과 같은 온라인 가상학원이 그 한 예이다.
가상학원은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체제로 기술공학의 발전과정 속에서 구체화 되어온 개념이다. 즉, 가상학원의 역사는 라디오와 TV를 매체로 한 원격교육에서 시작되었으며 원격교육이 우편제도에 기반을 둔 통신교육을 모태로 함을 염두에 둘 때 가상교육의 발달은 통신교육, 원격교육, 가상교육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지니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5) 19세기 중엽 독일에서 시작한 통신교육은 값이 싸고 이용이 편하지만 정보 전달 속도가 느리고 정보 전달을 개별적으로 한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그 이용이 한정되었고, 라디오나 TV 등의 대중 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은 대량의 정보를 다수의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긴 하지만 교수-학습의 과정이 일방향이라는 한계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일방향적인 강의형태로 인하여 학습이 주입식 교육화된다는 점 때문에 점차 외면당하고 있다.
이에 반해 정보통신 기술에 기반을 둔 가상교육은 컴퓨터와 원격 통신망을 중심으로 한 테크놀로지로 말미암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그동안의 우편과 TV 등이 가지고 있었던 수동적 패턴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메시지 교환에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선호되고 있으며,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주고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공을 초월한 쌍방향 의사소통의 길이 뉴미디어를 통하여 가능해지면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 결론
결론적으로 사이버 공간과 가상현실의 등장으로 인한 의식의 변화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며 가장 큰 충격은 아마도 대립적 관계(\"either/or\" relation) 사고에서 공존적 관계(\"and\" relation) 사고로의 전환일 것이다. 특히 이러한 관계의 변화는 우리의 존재 그 자체와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에 그 변화의 파장이나 폭이 만만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컴퓨터와 같이 일을 한다는 것은 분명 빛, 깊이, 소리 등의 감각에 대한 반응성에 영향을 줄 것이며, 우리의 꿈을 보다 생생하게 할 것이고, 언어에 있어서 隱喩의 사용을 촉진할 것이다(Tomas 1991: 57).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물질적 경험은 중요성이 계속될 것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육신은 심리, 물질, 가상이 상호 교차하는 기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육신이 어떻게 재구성되는가는 주체성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영향을 줄 것이다. 초월의 꿈, 육체로부터의 자유는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악화시킬 수도 있다. 우리의 육체가 비록 자연적이지는 않는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물질적인 것은 부인할 수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데에 있어서 아직까지는 필연조건이기 때문이다. 가상성의 등장에 따라 어떻게 재구성되든 물리 세계는 우리의 유일한 家庭이라는 관점(Hayles 1996: 26)을 포기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경훈 외 1명(1999), 가상마케팅 시스템에서의 관계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 로돌프 즐랭 저, 김성희 역(2007), 가상 현실이 어떻게 가능할까(컴퓨터 공학이 펼쳐 주는 신기한 가상 현실의 모든 것), 민음IN
▷ 서지원(2010), 3차원 가상도시 설계 및 구현과 그 활용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 정경수 외 1명(2004),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교육학회
▷ 최종선 외 3명(2011), 오프라인과 온라인 쇼핑몰의 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상거래학회
▷ 한유경(1999), 가상학원 설립·운영을 위한 법·제도 정비 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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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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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3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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