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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 공중도덕의식, 국민의식, 정치의식, 경제의식]의식과 공중도덕의식, 의식과 국민의식, 의식과 정치의식, 의식과 경제의식, 의식과 진로의식, 의식과 시대의식, 의식과 양성평등의식, 의식과 호국보훈의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의식과 공중도덕의식
1.아주 어렸을 때부터 공중 도덕 의식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받게 하는 것 이다
2.공공 장소나 공공 시설물을 내 집이고 내 것이라 생각하는 주인 의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3.사회적 제도를 알맞게 바꿔야 할 것이다
4.공중 도덕 의식에 대한 중요성을 국민에게 홍보하는 노력을 계속해서 해야 한다

Ⅱ. 의식과 국민의식
1. 캠페인 프로그램 목적의 구체화
2. 접근의 기초 : 시청자 중심
3. 대상 시청자의 세분화
4. 다양한 문제해결의 접근
5. 방송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개발
6. 구체적 메시지의 실행
7. 메시지의 매체계획
8.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순환적 속성

Ⅲ. 의식과 정치의식

Ⅳ. 의식과 경제의식
1. 경제적 후생-공리주의
2. 자원배분의 효율-공리주의
3. 경제성장 및 발전-공리주의
4. 분배정의(分配正義)-정의론
5. 경제적 자유와 권리-의무론

Ⅴ. 의식과 진로의식
1. 특성 요인 이론(trait factor theory)
1) Parsons
2) Williamson
2. 욕구 이론
1) Roe의 욕구 이론
2) Holland의 이론

Ⅵ. 의식과 시대의식

Ⅶ. 의식과 양성평등의식
1. 양성평등으로서 기회의 평등
2. 양성평등으로서 조건의 평등
3. 양성평등으로서 결과의 평등

Ⅷ. 의식과 호국보훈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기 양성평등의 개념은 기회의 평등을 의미했다. 기회평등의 주장은 모든 남녀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 특정집단에게 이익이나 불이익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여성들에게 남성과 동일한 기회를 허용할 경우, 여성들은 남성과 동등하게 자신의 합리성을 발현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기회의 평등만으로도 평등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역사 속에서 오늘날까지 이어온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기회의 평등은 분명한 한계를 갖고 있다. 오랜시간 동안 가부장제의 역사가 지속되었으며 그동안 다양한 형태의 성차별이 축적되어 왔다. 또한 사회가 체계적으로 여성을 배제하는 구조하에서 명시적인 기회의 평등은 다시 간접적인 차별을 낳을 수밖에 없는 한계가 존재하여 기회의 평등만으로 남녀의 평등이 실현되는데는 한계가 있다.
2. 양성평등으로서 조건의 평등
기회의 평등에 대한 현실적 한계를 인식하면서 새롭게 대두되는 평등개념이 조건의 평등이다. 조건의 평등은 남녀평등을 수학적, 기계적인 평등이 아니라 상대적 평등임을 강조한다. 즉 평등의 기본 원칙을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라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원칙은 비교 대상인 존재들이 동등할 때만 타당하며, 사실상 동등하지 않는 존재는 동등하지 않게 취급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평등의 개념이 확장된 것이다. 따라서 조건의 평등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선결조건을 제공할 것을 요구한다.
3. 양성평등으로서 결과의 평등
현 사회구조상 조건이 평등화 되어도 현실은 결과의 평등이 보장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지자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대두된 개념이 결과의 평등이다. 단순한 \'분리의 금지\'나 \'차별 금지\' 등의 조치만으로 실질적으로 평등해 질 수 없는 사람, 즉 역사적으로 누적된 차별로 인해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여성들에게 결과적으로 평등하게 대우 할 필요성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나온 조치가 결과의 평등이다.
결과의 평등을 위해서는 기존의 차별 관행을 타파하고 성별분업적 이데올로기를 불식시켜야 하는데, 이는 제도적 차원에서 강제성을 띤 적극적 조처를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UN에서 각국에 권고하는 평등 달성 방안이 이와 같은 결과의 평등이며 우리나라 남녀고용평등법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결과의 평등은 영구적인 조처가 아니며, 실질적인 의미의 남녀 평등이 달성될 때까지의 잠정적인 조처라는 점에서, 그 타당성이 인정받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Ⅷ. 의식과 호국보훈의식
일반적으로 호국보훈이라는 의미는 국가를 위해 헌신적으로 공헌한 데 대한 보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보훈제도는 어느 나라든 국가가 형성되면서부터 필연적으로 발생한 제도이다. 한국의 경우에도 옛날부터 국가유공자를 지원하고 예우하는 관서가 있었는데, 신라 때 상사서, 고려시대 고공사, 조선시대 충훈부라는 관청을 두어 국가를 위해 공훈을 세운 사람을 예우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적 의미의 보훈의 유래는 지난 1950년대 이후부터 625전쟁과 관련한 전공상군경을 대상으로 한 물질적 지원 위주의 원호사업에서 그 편린을 발견할 수 있는데, 체계적인 한국의 보훈제도의 효시는 1950년 공포된 군사원호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법이 시행됨에 따라 당시 사회부 사회국에 군사원호과가 설치되어 공비토벌 중 전사한 자, 또는 군복무 중 순직한 자의 유족에 대한 원호업무가 실시되게 되었다.
1961년에는 군사원호청이 설치되었고, 그 후 국가유공자에 대한 공훈과 명예선양은 정신적 예우의 측면이 매우 미흡하다는 지적이 일어나는 가운데 1984년 그 동안 시행되어 오던 군사원호보상법, 국가유공자 등 특별보호법, 군사원호보상급여금법, 군사원호대상자녀의 교육보호법, 군사원호대상자임용법, 군사원호대상자고용법, 원호대상자정착대부법 등 7개 법령을 통합일원화하여 법률 제3742호 국가유공자예우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공포하여 85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정부는 1984년 원호관계법령의 개정과 함께 관련 행정기관과 지원대상자의 명칭을 원호에서 국가보훈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이 법률에 따라 우리나라의 국가보훈제도는 국가의 존립과 유지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한 국가유공자들에게 영예로운 생활이 보장되도록 실질적인 보상을 행함으로서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로서 정착되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국가보훈이란 공동체의 존립과 안위를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거나 큰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물질적 보상을 부여하는 등의 개인적 생활보장은 물론 그 정신의 계승발전을 통하여 전체구성원의 공동체 정신을 형성해 가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보훈정책은 국가의 기반과 관련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역대 정권은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국민들의 보훈정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민정부 이후에 과거에 비해 보훈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다른나라에 비해 관심이 낮은 실정이다.
가까운 예로 미국이나 독일 같은 경우는 보훈예산이 전체예산의 3-5%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보훈예산은 전체예산의 1.5%에 불과하다.
국가의 존립과 유지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한 국가유공자의 생활이 보장되도록 실질적인 보상을 행함으로써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도모하고, 그들이 국민으로부터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며, 국민의 애국정신 함양에 이바지하는 보훈제도의 실질적 강화를 기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니사르가닷따 마하라지 저, 대성 역(2006), 의식을 넘어서, 탐구사
* 데이비드 호킨스 저, 백영미 역(2011), 의식 혁명, 판미동
* 딘 라딘 저, 유상구 역(1999), 의식의 세계, 양문
* 스튜어트 휴즈 저, 황문수 역(2007), 의식과 사회, 개마고원
* 이정원(1998), 의식과 자유, 동녘
* Bernard J. Baars, NICOLE M. GAGE 저, 강봉균 역(2010), 인지 뇌 의식,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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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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