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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 기획, 시나리오]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기획,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시나리오,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영상제작,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편집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기획
1. 제작준비
2. 아이디어 정리
3. 아이디어 정리를 위한 다섯 가지 영역
1) 주제와 목적
2) 수용자
3) 접근방식
4) 한계
5) 실현가능성의 문제
6) 주제의 범위의 문제
7) 한 작품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 하는 문제(주제가 좁혀졌음에도)

Ⅲ.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시나리오
1. 시퀀스는 이야기의 단위다
2. 씬은 시나리오의 최소 단위다

Ⅳ.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영상제작

Ⅴ.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편집
1. 촬영자료의 기록 : 편집 과정에서 절실히 필요하다
2. 편집계획의 수립
3. 이야기구조의 구성
4. 가편집
5. 최종편집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촬영현장에서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텔레비전 광고나 뮤직비디오 제작 시에는 PPM(Pre-Production Meeting)이라 하여 관련 전 스태프가 회의에 참석할 만큼 중요시하는 과정이다.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사전에 총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큐멘터리 제작에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 중의 하나가 \'다큐멘터리란 있는 그대로의 것을 그대로 촬영해 보여주는 것이라는 자기최면에 빠져 사전제작과정을 소홀히 한다는 것이다. 씨네마 베리떼의 전통 탓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영상제작을 안이하게 생각하는 태도이다. 겪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사전제작 과정에서 준비를 소홀히 하면 실제 촬영과정에서 그만큼 우왕좌왕하기 십상이다.
제작(Production)과정은 촬영과 가편집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VJ에게는 특히 현장의 어떤 돌발변수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머릿속에서 작품 전체를 꿰고 있어야 한다. 유능한 VJ는 촬영할 때부터 이미 편집을 염두에 두고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다.
후반작업(Post-Production)과정은 본편집과 녹음 작업이 주가 되는데 대부분 실내에서 작업을 한다. 침착하게 작품 전체를 되새겨야 하는 이 과정은 특히 영상과 음향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로 폐쇄된 공간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자칫 머릿속이 혼미해 질 우려가 있다. 이럴 때는 하던 작업을 과감히 멈추고 바깥 공기를 쐬거나 잠시 눈을 감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촬영 때와는 또 다른 상상력이 필요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Ⅴ. 영상촬영작품(영화촬영작품)과 편집
1. 촬영자료의 기록 : 편집 과정에서 절실히 필요하다
기록항목 샷 번호 / 길이 / 영상 / 음향
- 기본적인 관심대상 : 핵심 인터뷰, 강한 정서적 효과, 주제를 설명해줄 수 있는 장면
- 보다 구체적인 기록 항목
: 테이프를 서로 구분해서 번호를 붙일 것.
: 시각적 내용, 그리고 음향의 내용이 무엇인가? - 대상, 행동, 장소, 시간
: 샷의 종류 그리고 길이 및 테이프상의 위치
: 평가 - 예를 들어 불안정하다거나 컷어웨이로 적절하거나.
: NG 여부를 기록한다.
: 촬영을 평가하는 기회이기도 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2. 편집계획의 수립
어떤 장면을 사용하고, 순서를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편집일정을 결정한다.
보충 촬영이 필요하다면 일정과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한다.
3. 이야기구조의 구성
촬영전 대본의 수정이 필요하다.
4. 가편집
굿샷으로 골라진 영상 위주로 선형 편집기로 한다.(곧바로 비선형편집으로 가도 상관없음)
이때는 S#별로 편집을 한다.
5. 최종편집
가편집을 소스로 비선형 편집기에서 최종 편집을 한다.
이때 자막이나 사운드 믹싱, 그래픽 효과 등을 처리한다.
편집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미덕은 지구력과 집중력이다.
결코 여러분들이 예상하는 시간에 맞추어 편집이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편집시 항상 지금 편집한 부분을 눈으로 확인하라.
일정분량을 편집한 이후, 전체의 흐름을 반드시 확인하라. 숲 전체를 조망하기 위해서.
참고문헌
류한붕(2002), 좋은 영상 만들기, 한국교육방송연구회
손병돈(2008), 영상의 정신분석학적 해석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영남 MBC 카메라맨 협회(2006), 영상세미나,5, MBC문화방송
진풍(2009), 영상의 미학적 표현기법에 대한 연구 : 장예모 감독 작품을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최종찬(2009), 영상매체를 활용한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공주대학교
최진영(2003), 영상미디어를 통한 청소년 교육, 선린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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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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