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계산, 원가관리시스템, 개별원가계산]원가계산의 정의와 내용, 원가계산과 원가관리시스템, 원가계산과 개별원가계산, 원가계산과 품질원가계산, 원가계산과 활동기준원가계산, 원가계산과 원가계산준칙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원가계산, 원가관리시스템, 개별원가계산]원가계산의 정의와 내용, 원가계산과 원가관리시스템, 원가계산과 개별원가계산, 원가계산과 품질원가계산, 원가계산과 활동기준원가계산, 원가계산과 원가계산준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원가계산의 정의와 내용
1. 원가항목과 비원가항목의 분류에 관한 것
2. 제조간접원가 혹은 결합제품등과 관련된 공통원가의 배부에 관한 것
3. 표준원가 및 예정원가사용시 실제원가와의 차이에 대한 처리에 대한 사항
4. 부산품, 공손 등에 대한 회계처리 사항으로 조건에 따라 주산품의 원가로 처리하거나 혹은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것

Ⅲ. 원가계산과 원가관리시스템
1. 적합성(=관련성)의 상실(lack of relevance)
2. 원가왜곡(cost distortion)
3. 경직성(Inflexity)
4. 단기적 사고에의 집착
5. 경영혁신에의 장애

Ⅳ. 원가계산과 개별원가계산

Ⅴ. 원가계산과 품질원가계산
1. 품질원가의 개념과 목적
2. 품질원가의 분류
1) 내부실패비용
2) 외부실패비용

Ⅵ. 원가계산과 활동기준원가계산

Ⅶ. 원가계산과 원가계산준칙
1. 현행 준칙중 핵심사항만을 재고자산 회계기준서에 반영
2.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목적을 포괄하는 연구보고서의 발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을 수요하는 이차적 분석단위이다. 활동단위의 일반적인 예로는 구매활동, 설비재조정활동, 제주준비활동, 기계가동활동, 제고보관활동, 품질검사활동, 예약활동, 판촉활동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원가동인(cost driver)은 활동별로 집계된 원가를 제품에 배분할 때의 배부기준이다. 원가동인은 원가를 발생시키거나 또는 발생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 활동의 측정치이다.
활동과 원가동인의 구분이 자세하면 자세할수록 정확한 원가계산을 행할 수 있다. 원가동인의 수는 원가시스템의 정확성과 제품의 다양성에 의하여 결정된다. 원가동인의 선택시에는 활동별 원가와 상관성을 갖는 비재무적 변수인 거래기준 원가동인이 많이 이용된다. 거래기준 원가동인의 예로는 발주횟수, 선적횟수, 수문처리횟수, 생산준비횟수, 작업지서수, 검사횟수 운전거래, 재고이동, 기계사용기간 등이 있다.
활동기준 원가계산은 생산성향상을 목적으로, 기존의 회계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하여 주로 미국기업에서 채택되고 있다. 이 제도는 전통적인 회계제도보다는 많은 유용성을 갖지만, 원가계산자체가 결코 완벽할 수 없으며 모든 기업에 통일적으로 적용될 수도 없다. 활동기준원가계산이 내포하고 있는 한계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모든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니라 다품종 제품을 생산판매 하거나 높은 제조 간접비를 부담하는 기업에 유용하다.
② 활동을 명확히 정의하고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③ 원가동인에 선택이 여전히 자의적일 수밖에 없으며 본질적으로 원가동인을 발견하기 어려 운 활동원가도 있다.
④ 수준에 따라 원가 함수를 선형으로 가정하나 제품들 간에 공통 요소가 많을수록 선형관계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⑤ 활동기준 원가계산이 미국 기업에서 일반화 되고 있는 추세이나 일본 기업들은 아직도 관리 원가로 표준원가를 이용하고 있으며 전부원가 계산제도에 비하여 추가적인 가치가 없다고 인식하기도 한다.
⑥ 활동기준 원가계산을 도입한 공장이나 기업도 원가정보를 재무회계 시스템과 통합하지 않고 특별한 경우에 수행되는 독립적이고 보충적인 원가정보를 얻기 위한 제도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활동기준 원가계산은 이러한 한계를 감수할 정도의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활동기준 원가계산이 추구하는 목표는 다양하지만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원가배분을 정교화 시켜 보다 정확한 원가계산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기존의 전통적인 원가회계가 생산량, 작업시간 또는 매출액 등을 이용하여 단일의 원가배분기준에 의거 원가배분을 수행하고 있으나, 활동기준원가계산은 생산량과 직접 관련이 없는 원가배분 기준을 포함한 다양한 배분기준을 사용하고 있어 원가의 발생과 그 배분과정에서의 인과관계를 보다 잘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활동기준원가계산 제도는 단순한 원가계산제도로 그치는 것은 아니다. 즉, 활동기준원가계산 제도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바 하나는 원가배분관점이고 다른 하나는 진행과정의 관점이다. 원가배분관점은 보다 정확한 원가계산을 추구하며, 진행과정관점은 산출된 원가정보를 이용한 통합적 원가관리 및 경영의사 결정에의 목적적합성을 재고하려는 새로운 경영관리 기법으로의 역할을 뜻한다.
Ⅶ. 원가계산과 원가계산준칙
1. 현행 준칙중 핵심사항만을 재고자산 회계기준서에 반영
현행 ‘원가계산준칙’은 원가계산규정이 기업회계기준체제내에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상징적인 의미 외에 구체성과 실행가능성은 기대할 수 없으며, 재무회계목적의 원가계산기준에서 다양한 원가계산실무를 구체적으로 지도할 이유도 없을 것이다. 또한 다른 준칙들의 독립적인 위상과도 어울리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재무회계 목적만을 고려할 경우 원가계산기준은 향후 독립적인 기준서로 제정될 ‘재고자산 회계기준서(가칭)’에 원가계산의 일반원칙과 재무회계 목적상 필수적인 규정만을 체계화하여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현행 준칙에서 이에 해당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제3조 원가계산제도의 확립
제4조 제조원가의 범위
제6조 원가계산의 일반원칙
제7조 제조원가요소의 분류
제13조 예정가격 등의 적용
제16조 공통비의 배부
제23조 연산품 원가계산
제24조 부산물과 작업폐물의 평가
제25조 공손비의 계산
제26조 표준원가계산의 적용
제33조 원가차이의 회계처리
미국회계기준의 경우는 제조원가의 평가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원가와 비원가항목의 분류에 관한 일반원칙만을 언급하고 있다.(ARB43 ch4 전문 부록 참조)
― 비정상원가의 원가산입 금지
― 관리비항목 중 제조활동과 명백한 관련이 있는 경우만 원가산입
― 판매비항목의 원가산입 금지
국제회계기준은 재고자산 회계기준서(IAS 2)에서 상대적으로 필수적인 규정을 상세히 포괄하고 있다. 관련 규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par7 재고자산 원가의 범위 및 분류
par10. 가공원가의 분류
par11. 제조간접원가의 배부기준 및 조업도 차이의 처리
par12. 연산품 및 부산품의 회계처리
par14. 비원가항목(기간비용)의 예시
par16. 용역제공업의 재고자산 원가 분류
par17. 표준원가와 매가환원법의 적용 조건 및 표준원가의 운영
2.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목적을 포괄하는 연구보고서의 발간
개편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self contained and user friendly
2) 재무회계 목적뿐 아니라 관리회계 목적도 고려
3) 최근의 원가회계 발전 동향을 포괄할 것
위의 개편 방안을 채택한다면 기업회계기준체계내에 포함하는 것 보다는 한국회계기준위원회의 연구보고서로 발간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김성수(2007), 개별원가계산시스템 하에서 원가와 가격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한양대학교
김명수(1996), 품질원가계산 시스템의 설계, 동아대학교
박찬정(2011), 기업의 원가구조와 원가계산제도, 대한회계학회
이진근(2011), 원가관리시스템에 대한 고찰, 대한세무협회
이보영(2010), 활동기준원가계산·관리를 이용한 물류관리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최흥숙(1996), 원가회계의 실천적 해설 : 원가계산준칙의 완전한 해설, 삼일세무정보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9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