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정신장애와 DSM-4(진단 및 통계편람), 정신장애와 약물중독, 정신장애와 건강교육, 정신장애와 인지행동요법, 정신장애와 미술치료, 정신장애와 스트레스, 정신장애와 노화, 정신장애와 한의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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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장애]정신장애와 DSM-4(진단 및 통계편람), 정신장애와 약물중독, 정신장애와 건강교육, 정신장애와 인지행동요법, 정신장애와 미술치료, 정신장애와 스트레스, 정신장애와 노화, 정신장애와 한의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장애와 DSM-4(진단 및 통계편람)
1. DSM-4의 개정과정
2. DSM-4의 목적

Ⅲ. 정신장애와 약물중독
1. 외래치료 프로그램
2. 입원치료 프로그램
3. 치료전략
1) 모험추구형
2) 평화추구형
3) 교우관계추구형
4) 힘 추구형
5) 미적추구형
6) 성적(性的) 추구형
7) 초월명상추구형
4. 치료 원칙
5. 치료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
1) 자기발견 프로그램
2) 가족 개입 프로그램
3) 집단 활동 프로그램

Ⅳ. 정신장애와 건강교육

Ⅴ. 정신장애와 인지행동요법
1. 원리
1)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의 학습이론)
2)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강화이론)
2. 인지 행동요법의 방법들
1) 자기-관리 프로그램
2) 계약체결
3) 기타 행동요법들
4) 인지요법

Ⅵ. 정신장애와 미술치료

Ⅶ. 정신장애와 스트레스
1. 원인론 세 가지 의문점
2. Stone & Costa(1990)
1) 생물학적 이론
2) 심리학적 이론

Ⅷ. 정신장애와 노화
1. 노화(Aging)의 정의
1) 베버(Beaver, 1983)
2) Birren(1959)
2. 노화의 원인
1) 세포관련이론
2) 생리적 이론

Ⅸ. 정신장애와 한의학
1. 수면장애
1) 심비장애에서 오는 혈부족
2) 비위장애로 인해 생긴 것
2. 기면
1) 습상비위
2) 비위허약
3) 기타 치료
3. 건망증
4. 전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으면 大柴胡湯을 쓴다.
2) 비위허약
脾胃虛弱으로 中焦에 濕이 모여 心窩部가 막혀 답답하고 食後에 나른해지는 症狀이 심하면서 嗜眠傾向이 있다면 六君子湯에 麥芽, 神, 山査를 加해서 사용한다. 脾氣가 下陷한 것이면 補中益氣湯을 사용한다.
3) 기타 치료
藥物療法과 함께 안마 등 養生療法을 겸해야 한다. 일과 생활시간을 잘 계획하여 기상시간과 취침시간을 명확히 해주고 몸에 맞을 만한 운동을 처방한다. 특히 취침 전에 몸을 씻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下半身을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거나 冷水로 발을 씻는다. 냉수마찰 등은 잠이 오도록 하는 데 좋은 영향을 준다.) 취침전에 무엇을 먹는다는 버릇을 없애고 특히 茶나 커피 등은 마시지 않도록 한다.
3. 건망증
健忘은 기억력이 약해지는 症狀이며 健忘, 善忘, 喜忘이라고도 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이 접근할 수 있다.
심비가 손상된 것으로 인한 혈부족
① 主症 : 健忘症과 함께 眩暈, 食慾不振, 不眠, 心悸亢進등의 증상이 있다. 얼굴에는 핏기가 적으며 울적한 상태이고, 혀는 희뿌연하고 맥은 細數하다. 이것은 血不足에 의해 髓海를 滋養할 수가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② 治療 : 心脾를 補하는 방법으로서 歸脾湯이나 加減補心湯을 사용한다. 과도한 정신활동으로 인해서 발생한 것이라면 歸脾湯에 柴胡, 山梔子를 加한다. 心悸亢進하며 不安感이 있고 무서운 꿈을 잘 꾸는 것과 동시에 健忘症이 있으면 定志丸이나 加減補心湯을 사용한다.
4. 전증
癲症은 일반적으로 정신상태가 遲鈍하고 행동이 조용하기 때문에 文痴라고 한다. 증상으로는 웃는 일이 많고, 때로는 노래를 부르던가 운다던가 술에 취한 사람처럼 아귀가 맞지 않는 얘기를 한다든가 生活面에서는 불결한 것과 청결한 것의 구별을 하지 못하는 그러한 증상이 수개월 또는 수년간 계속된다.
심비가 허한 증
① 主症 :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면서 깜짝 놀라든가 不安해하며 때로는 슬퍼하면서 울기도 한다. 몸은 몹시 마르고 몹시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엇을 먹으려 들지 않는다. 舌質은 얇고 脈은 細弱하다. 鬱證이 오래 계속되는 과정에서 血이 不足하게 되어 心을 滋養할수가 없기 때문에 心悸亢進하여 일련의 精神障碍症狀이 출현한다. 심한 全身倦怠感과 무엇을 전혀 먹으려 하지 않는 것은 脾의 虛弱症狀이다.
② 치료 : 養心安神하면서 脾를 補하지 않으면 안되며 養心湯이나 四物安神湯을 사용한다.
Ⅹ. 결론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생존하고 자신의 역할을 하면서 살아가도록 돕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가 필요할까? 정신장애인을 돕는 정신보건 전문가와 정신보건 관련 기관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정신장애인은 전통적인 입원 및 약물치료를 비롯하여 장애의 정도를 경감하고 기능회복을 돕는 재활영역의 서비스는 물론 주거시설, 직업 재활 등 사회보장차원의 서비스까지 다양하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지역사회 정신보건의 영역에 있어 정신장애인을 위한 재활서비스는 (1) 재발과 재입원의 방지, (2) 삶의 질의 개선, (3) 적절한 사회적 역할의 획득(Campbell R.J.,1989)을 돕기 위한 서비스로 “개체를 가능한 높은 수준의 기능상의 능력을 갖도록 훈련, 재훈련하기위한 의학적, 교육적, 직업적 수단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WHO, 1994).
그러나 최근까지 우리나라의 정신보건체계는 정신장애인의 격리와 수용위주로 진행되어 왔으며 입원을 대체할 수 있는 치료와 재활에 대한 논의는 별로 없었다. 다만 일부에서 지역정신보건 혹은 재활의 관점에서 정신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 바 강화지역정신보건사업과 1992년부터 시작된 용인정신병원의 직업재활사업, 1986년부터 시작된 태화샘솟는집의 활동이 그 예라고 할 것이다(이호영 등, 1994). 1990년 이후부터 격리수용이 아닌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정신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제공방안에 대해 정부가 관심을 갖고 정신보건전문가와 민간의료기관과 함께 하는 시범사업의 형태로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기본적인 방안과 정책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서구의 경우 19세기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의 변화의 흐름은 시설중심의 치료에서 단기입원과 입원치료후의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서비스로 발전되어 왔다. 1960년대부터 입원병상의 축소와 탈수용화의 추세에 발맞추어 위기개입, 사례관리, 가족교육, 직업 재활, 사회 기술 훈련 등의 새로운 서비스들을 도입하여 정신장애인의 입원 및 수용을 대체하고 정신장애인의 사회복귀와 통합을 촉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1970년대 이후 미국의 경험을 살펴보면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community mental health center)를 중심으로 한 지역중심의 정신장애인 관리와 함께 지역사회지지체계(community support system)를 통해 정신장애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사회지지체계는 미국정신보건연구원(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이 탈시설화의 여파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해 연구한 지원체계로 정신장애인, 그 중에서도 만성적인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한 치료와 심리사회적 지지를 포함한 각종 서비스를 확실하게 제공하는 것(Test, 1984:367)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이 체계는 10가지 서비스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Turner & TenHoot, 1978 : 329-330. ; Test, 1984).
참고문헌
◎ 김종희(2011), 정신역동과 미술치료, 한국아동미술학회
◎ 김선영(2011), 만성 정신 장애인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경북대학교
◎ 김선예(2009),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음독환자의 약물중독 특성, 충남대학교
◎ 고대관 외 1명(1993), DSM-Ⅳ案 진단기준의 변화, 한국정신병리진단분류학회
◎ 이현경 외 3명(2009), 한국과 미국의 정신건강 정책목표 비교,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 이길홍(1987), 청소년 정신장애에 대한 인지 행동 요법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의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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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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