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정보통신기술(ICT)의 정의, 특징, 정보통신기술(ICT)의 혁신과 확산, 정보통신기술(ICT)의 영향, 정보통신기술(ICT)의 경제효과, 정보통신기술(ICT)의 파급효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유럽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보통신기술(ICT)]정보통신기술(ICT)의 정의, 특징, 정보통신기술(ICT)의 혁신과 확산, 정보통신기술(ICT)의 영향, 정보통신기술(ICT)의 경제효과, 정보통신기술(ICT)의 파급효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유럽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의 정의

Ⅲ. 정보통신기술(ICT)의 특징
1. 디지털 기술
2. 초고속 정보 통신망
3. 뉴미디어
4. 인터넷

Ⅳ. 정보통신기술(ICT)의 혁신과 확산

Ⅴ. 정보통신기술(ICT)의 영향

Ⅵ. 정보통신기술(ICT)의 경제효과

Ⅶ. 정보통신기술(ICT)의 파급효과
1. 정보기기 기술지식은 고용대체효과를 중심으로 하는 파급효과를 나타내는 데 반해 정보서비스 기술지식은 고용창출효과를 중심으로 하는 파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2. 정보기기 기술지식과 정보서비스 기술지식의 비용에 대한 파급효과는 산업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Ⅷ. 정보통신기술(ICT)의 유럽사례
1. 시장 활성화의 개선
2. 산업구조의 변화
3. 고속 성장기업의 발굴
4. 소프트웨어 부문의 고도화
5. 기술 개발과 확산의 최적화
6. 고용증가를 위한 잠재력 개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조의 취약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Ⅷ. 정보통신기술(ICT)의 유럽사례
1. 시장 활성화의 개선
유럽 시장이 다른 지역보다 낙후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산업(commercial) 시장의 미래에 대한 예측 능력 결여
- 개인 소비자들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관심 결여
- 공공행정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의 낮은 활용도
- 일치되지 않는 유럽연합내 국가별 통신시장 자유화 추진율
공급자는 시장으로 하여금 정보통신기술의 편익을 확신케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정보통신기술 제품의 확산과 관련 서비스가 발전하려면 필연적으로 개방되고 단일화된 시장이어야 한다. 정보통신기술 산업의 확장에 대한 장애물은 다양한 표준과 규제들이다.
2. 산업구조의 변화
유럽의 정보통신기술 산업은 변화에 대해 구조적인 재조정을 못해왔다. 아웃소싱, 경쟁력을 지닌 부품 제공자의 네트워크 개발, 국가간 생산 네트워크(미국과 일본의 생산자와 아시아의 제공자 네트워크의 특징) 등에 보조를 맞추지 못해왔다. 중앙과 동유럽 국가들의 경제가 제공한 기회와 구조적 재조정을 위한 해당 국가들의 유럽연합으로의 통합을 업계는 놓치지 말아야하며 당국에 의한 촉진책이 필요하다. 세계시장에서의 산업제휴는 표준의 개발에 참여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핵심 기술과 구성요소에 접근하고 지나친 의존성을 지양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3. 고속 성장기업의 발굴
유럽은 미국과 달리 역동적인 성장을 하는 신규 사업자의 육성에 실패했다. 중소기업과 신규 사업자를 둘러싼 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 그들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대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고용의 창출에 이바지한다. 산업구조의 재조정은 고용의 변화를 뜻하며 그것은 탄력적으로 교육된 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도구가 마련될 때 촉진될 수 있다.
4. 소프트웨어 부문의 고도화
구조의 재조정을 통해 유럽 지역의 높은 제조비용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 특히 내장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는 경쟁력 확보와 부가가치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프트웨어는 개발, 적용, 서비스, 유지보수 등의 모든 산업적 행위를 포함한다. 대다수 사업에서 핵심적인 경쟁력은 소프트웨어에 달려 있다. 예컨대 금융서비스 상품의 대부분은 소프트웨어이다.
경쟁력, 부가가치, 고용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기여도에 대한 이해가 지금까지는 부족했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구조와 경제에 대해 잘 이해해야만 그 편익을 활용하기 위한 기업과 정부차원의 정책이 개발될 수 있다. 정보사회의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컨텐트 개발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유럽 소프트웨어 시장의 언어의 다양성은 개발과 마케팅 비용에서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
5. 기술 개발과 확산의 최적화
정보통신기술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적 발전이다. R&D 비용이 증가하는 것은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졌기 때문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반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정보통신기술 산업이 R&D 투자를 통해 효과를 보려면 가능한 한 적절한 시기에, 광범위하게 전파되어야 한다. 이것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며 모든 계층의 사용자(일반국민, 기업, 민간 및 공공서비스)에게 신기술이 전달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6. 고용증가를 위한 잠재력 개발
정보통신기술 사용의 확산은 고용의 양적, 질적 측면에서 지대한 영향을 준다.
- 정보통신기술 및 관련 산업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
- 생산성 향상 및 생산구조의 변화와 같은 타 경제부문에 대한 간접적인 영향
- 노동력의 국제적 이동 증가와 그에 따른 노동시장의 변화에 의한 영향
유럽의 향후 10년에 대한 예측은 3백만의 실업과 6백만의 추가 고용(정보통신기술 확산에 따른 예상치)으로 나뉘고 있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 산업에서의 고용은 늘어날 것임에 분명하다. 미국의 경우만 하더라도 정보통신기술 산업의 구조재조정에 따라 1988년과 1995년 사이에 15만의 고용 증대를 가져왔다.
Ⅸ. 결론 및 제언
지난 30여 년간의 고도 경제성장으로 공업국으로 발돋움한 한국사회는 최근 정보화라는 새로운 사회발전적 전기를 맞아 지식정보사회로의 도약을 위해 매진 중이다.
야심적인 국가정보화 정책에 의해 공공차원에서는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위시한 정보인트라 구축사업 및 행정전산화 작업이 적극 추진되고 있을 뿐 아니라, 민간차원에서도 일상생활의 정보화가 활발히 진척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무적 현상에도 불구하고 경제개발을 거치면서 우리 사회 도처에 착근된 각종 부조리나 모순은 총체적 국가발전을 저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생활에도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이제는 정보화를 맹목적으로 추구할 것이 아니라, ‘어떤 식의 정보화로 나아갈 것인가?’를 고뇌함으로써 성숙 정보사회로의 길을 모색할 수 있는 판단능력을 제고하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정보화는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 편익이 집중되고 많은 사람들에 소외감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정보화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수단이어야지 우리 삶을 불안하고 피곤하게 해서는 안 된다. 또 무조건 컴퓨터를 다루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정보화로 동일시하는 편협한 인식도 지양해야 한다. 정보화는 유용한 정보를 의미있게 활용하여, 문제점 발견 및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동주(1994), 정보통신 기술혁신과 정부역할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학회
* 남역희(2003),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수업이 아동의 자기 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 서환주, 이영수(2001), 정보통신기술의 총요소생산성 기여도 및 외부효과분석 : 38개국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정책학회
* 이상근 외 2명(2005), 혁신확산이론을 바탕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수용요인에 관한 분석적 실증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 최창열(2007), 정보통신산업의 기술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무역연구원
* Hae-Yug Park(200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행정에 미치는 영향, 한독사회과학회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2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