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민족의학,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종교계,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교회유착,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대동아공영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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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제강점기]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민족의학,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종교계,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교회유착,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대동아공영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Ⅱ.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의학
1. 겨레와 함께 숨쉬어 온 민족의 의학
2. 조선후기 서양의학에 서서히 밀려나

Ⅲ.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종교계

Ⅳ.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교회유착
1. 일제와 교황청의 협약
2. 일제말기 전시동원체제와 한국교회
3. 신사참배와 교회의 태도

Ⅴ.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대동아공영권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탄압에 견디지 못하고 결국 거기에 굴복하였다. 게다가 교황청의 신사참배 인준이라는 명목은 천주교회가 이것을 받아들이는 일을 더욱 용이하게 했다. 그러나 신사참배는 결코 단순한 문제가 아니었다. 송건호가 말하듯이 신사참배는 종교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첫째는 신앙의 양심문제이고, 둘째는 신사참배 그 자체에 문제라기보다 행위 자체가 일제에 대한 투항, 친일을 약속하는 상징적 행위라는 점에 문제가 있다.\" 사실 신사참배 이후 천주교회는 일제에 대해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Ⅴ.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대동아공영권
사사카와 료오이치가 본격적으로 우익 활동을 벌이게 된 것은, 1931년 3월 오오사카 정우회(政友會) 원외단에 의해 결성된 우익 단체 국수대중당(國粹大衆黨)의 고문으로 추대, 9월에 총재가 되면서였다. 이 때 그의 심복으로 활약한 인물로는 후지 요시오(藤吉男)와 요시마츠 마사카츠(吉松正勝) 등이 있었다.
일본주의를 지도 정신으로 표방한 국수대중당은 우익 단체 중에서도 이색적인 존재였다. 무솔리니의 숭배자임을 공공연히 표방했던 사사카와는, 이탈리아 파시스트당을 모방해서 당원에게 흑색 국방복을 착용케 했다. 기관지로는 국방사 시절을 계승해서《국방》을 계속 발간했고, 전위대로 ‘국수정신대’, 외곽 단체로서는 ‘국수의용비행대’를 결성하여, 23개 지부, 1만 5천의 당원과 20대의 자가용 비행기까지 갖추고 왕성한 활동력을 보였다. 행동 우익으로서 폭력단적 성격이 농후한 국가주의 단체였다.
사사카와는 1931년 만주 사변이 발발하자 곧 군수 산업체인 ‘국수 광산’, ‘일본 광업’ 등의 주식을 매점하고, 사장감사역에 취임하는 등 투기 활동에 나서는 한편, 이듬해에는 ‘국수대중당’에 ‘국수의용항공대’를 설립하고 ‘1인 1기 1함 격멸주의’라는 구호를 내걸었다. 이 구호가 ‘카미가제(神風) 특공대’의 창설로 이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1933년에는 자신이 거느리는 인력과 자금으로 오사카에 일본 최초의 민간 ‘방공 비행장’을 건설해 제국 육군에 제공하기도 했다. 육군 장관 토오조오 히데키(東條英機)의 감사장이 뒤따랐다. 스스로 무상 헌납했다는 주장과는 달리, 코다마의 GHQ(연합군 총사령부) 심문 조서에는 “당시 그는 육군으로부터 대금조로 십만 엔을 받았다. 그러나 그 중 극히 일부만 군 관계자에게 썼을 뿐, 대부분은 자신의 호주머니에 넣었다.”는 것이다.
1932년 괴뢰 만주국 성립 직후에는, 간부들을 거느리고 만주 주둔지를 방문한 뒤, 허수아비 집정 푸이(溥儀)와 회담도 가졌다. 현지 신문들은 이 일을 대대적으로 선전하였다. 귀국 후 이듬해 일본의 국제 연맹 탈퇴를 예상이라도 한 것처럼 대정익찬(大政翼贊)류의 연설 활동으로 대륙에 대한 적극 정책을 홍보하였다. 그의 주장은 곧 일본의 전선 전면화와 ‘중·일 전쟁’의 발발로 이어진다.
사사카와는 폭력을 동반한 투기 활동도 벌였다. 홋카이도에 광구를 가진 ‘이리도스민 광업’과 ‘오사카 철도’(현재의 긴테츠)의 주식 매점 과정에서 폭력을 동원하다 폭력단 일제 검거에서 폭력 행위 단속법 위반으로 기소되어 당원 14명과 함께 3년여 동안 오사카 북구 형무소에 수감된다. 흥미로운 점은, 당시 함께 수감된 후지 요시오와 코다마가 옥중에서 조우하게 되어, 출옥 후 코다마는 ‘국수대중당’의 동아부장이 된다. 코다마는 1931년 초 대장대신 이노우에 준노스케(井上準之助) 암살 기도로 체포, 출옥 후 만주에서 항일 유격대 토벌에 참가하기도 하고, ‘독립 청년사’의 맹주로서 고관 암살 계획을 세우는 등 테러와 수감을 되풀이하던 인물이었다.
출옥 후 사사카와는 재빨리 ‘재기’를 위한 무대를 마련했다. 1939년 12월 유럽 전선을 시찰한다는 명목으로 일본제 ‘야마토(大和)호’로 독일, 이탈리아로 날아가 이듬해 1월 로마에서 무솔리니와 단독 회견을 한 것이다. 회견 사진을 보면 사사카와는 문장이 찍힌 일본 복장을 하고 있는데, 당시 일본에서 외국 요인과 회견할 때 흔히 양복을 착용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이 회견은 일본 해군의 ‘군신(軍神)’이라 불리던 야마모토 이소로쿠(山本五十六)의 권고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사사카와는 1930년 말부터 약 3년간 야마모토가 해군 항공본부 기술부장이었을 때 비행기 관계로 면식이 있었다. 일본에서 대대적으로 보도된 이 회견은 시기적으로 일-독-이 3국 동맹 체결(1940년 9월) 직전이어서 3국 동맹 성사의 디딤돌이 되었다고 알려졌다. 그에게는 ‘명예 회복’의 계기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우익 활동에 다시 뛰어든 사사카와는 1941년 동남아시아를 시찰하고 ‘남진 협의 사무소’를 설치하는 등 ‘남진론’에 적극적이었으며, 태평양 전쟁 발발 직후에는 ‘미·영 격멸 국민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1942년에는 ‘국수대중당’을 ‘국수동맹’으로 개칭하고 대중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익찬 선거’에서는 오사카 제5구에서 출마하여 중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었다.
이 시기에 그의 활동의 핵심 무대는 중국의 군 특무기관을 통한 자금 확보에 있었다. 이른바 ‘코다마(兒玉) 기관’이 그 거점이었다. 당시의 자유주의적 저널리스트 키요사와 키요시(淸澤洌)는《암흑 일기》(1944)에서 “사사카와 료오이치라는 국수동맹의 오야붕은 수천만 엔의 재산가라고 한다. 우익으로서 돈이 넘치지 않는 자 없다. 이 때문에 전쟁은 멈추지 않는다. … 이번 전쟁으로 돈을 모은 것은 우익 단체로서, 이들은 중국일본 어디서나 광산 따위의 이권으로 큰 돈을 모으고 있다 한다. 그 일례가 코다마 요시오”라고 기록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정현, 일제의 대동아공영권 논리와 실체, 한국역사연구회, 1994
* 김웅민, 일제치하 한국민족주의자들의 종교관, 연세대학교, 1974
* 강인철 외 1명, 해방 이후 4ㆍ19까지의 한국교회와 과거 청산 문제 : 의제 설정을 위한시론,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6
* 박윤재, 한말·일제 초 근대적 의학체계의 형성과 식민 지배, 연세대학교, 2002
* 이명화, 일제의 전향공작과 민족주의자들의 변절, 문화체육관광부, 1996
* 최혜경, 1910년 전후 일제의 종교정책과 종교계의 민족운동, 한국동학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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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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