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위상,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경제합작,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국제관광,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종교성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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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위상,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경제합작,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국제관광,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종교성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위상
1. 세계경제에서의 위상
2. 3국간 교역 현황
3. 3국간 직접투자 현황

Ⅲ.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경제합작
1. 경제합작~거시적정책조절
1)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을 계속 실행한다
2) 국제경제중 일본의 무역지위변화는 그가 아세아주 무역정책에 대한 조절을 결정한다
3) 한국은 무역자유화와 무역입국정책을 일관적으로 창도한다
2. 정부는 산업국제분공 조치를 지지한다
1) 정부의 산업정책은 산품경쟁수요에 부합되는 유리한 구성을 목표로 그가 국제분공중의 역할이 체현되어야 한다
2) 경제기술합작은 반드시 경제발전환경에 유리해야 한다
3) 한개 국가의 자본시장과 금융체계의 완선화는 극히 중요하다

Ⅳ.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국제관광
1. 한국
2. 중국
3. 일본

Ⅴ. 한국중국일본 삼국(한중일3국)의 종교성향
1. 시대 사조적 성향
2. 민중적 성향
3. 통종교적 성향
4. 혁세적 성향
5. 조상숭배사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맥이 흐르고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삼국시대 학자인 최치원은 이 선도를 바탕으로 삼교의 원만한 수용과 이해를 꾀한 적이 있었으며 바로 이러한 분위기가 신종교 형성의 붐을 타고 활발하게 부활되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된다. 요약하자면 韓中日 삼국의 신종교에 있어서 그들의 교리 이면에 흐르고 있는 사상은 무엇보다도 유불도 삼교의 교섭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면서도 일본은 불교적 요소와 신도적 요소가, 중국은 도교적 요소와 유교적 요소가 주종을 이루며 한국의 경우는 유불도 삼교를 조화롭게 받아들이려는 仙道的기풍이 주조를 이루는 것으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4. 혁세적 성향
삼국 신종교들의 발생배경이 사회적시대적 변혁의 흐름과 궤를 같이 하고 있음은 전술한 바이다. 이러한 경향은 무엇보다도 잘못된 사회현실에 대한 강한 불만이 종교적방향으로 표출된 것임은 말할 것이 없으며, 삼국의 신종교들이 공통적으로 혁세적의지를 담고있는 현상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거의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진다. 삼국의 신종교속에 드러나고 있는 혁세사상은 시대사조적 흐름 즉 사회변전의 시기와 사회국가적 당면과제의 성격에 따라 발생의 시기가 다르고 내걸고 있는 슬로건의 성격에도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신종교가 갖고 있는 혁세사상은 특히 한국의 신종교현상에서 가장 두드러진 사항이다. 중국은 정치적 비밀결사의 형태를 띄는 성향이 있는가 하면, 일본은 가난이나 질병 직장동료간의 화합과 같은 구체적현안을 취급하고 있으며 70년대 이후부터는 현세이탈과 파국절박의식을 고조시키는 경향을 강하게 드러낸다. 이와 같은 양태들은 말세를 겪은 후에 도래할 현세적 선경을 강조하는 한국의 경우와는 판이한 성향이라 생각된다.
5. 조상숭배사상
韓中日 삼국 신종교의 공통점 중에서 또 하나의 두드러진 면이 조상숭배이다. 조상숭배사상은 동양사회의 오랜 전통인데다 유교가 보급되면서 특히 강조되어 각기 특이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는데 이 사상이 신종교에 대량 흡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한국의 경우는 풍수도참사상과 결부된 택묘법이 고려 때부터 성행한데다 조선시대에 들어서서는 여기에 족보학, 또는 유교의 孝사상이 가세되어 조상숭배 사상을 고조시켜왔다. 즉 가정이나 개인의 안위가 스스로의 노력보다도 조상(亡者의 유골이 안치된) 상태나 先祖의 영혼을 섬기는 정성의 정도여하에 따라 좌우된다는 일종의 조상신 숭배의 풍조가 갖가지 신앙의 형태를 빌어 성행되어왔다. 그런데 한국의 신종교인 천도교, 증산교, 원불교 등의 교리속에 충효 및 부모은 등으로 표현과 내용을 약간씩 달리 하면서 그대로 전승되어오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대만의 경우 대만의 민간신앙 형태를 보면 옛부터 敬天 祭祖의 전통이 있었다. 가정 가정마다 조상의 신위를 두고 신위위에 또는 그 좌우에 오늘날 새로운 민간신앙 형태인 馬祖 觀音등의 신위를 모시고 제사를 지낸다. 이런 조상숭배의 전통은 오늘날 씨족중심으로 祖祠가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의 신종교들이 해당종교의 신앙대상과 함께 조상숭배 전통을 수용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일본인들의 신앙의 원형은 氏神 신앙이다. 물론 자연신인 山神, 水神등 많은 신들이 있지만 주축을 이루는 신은 역시 씨신이며 바로 이 씨신을 받들고 섬기는 神社가 일찍부터 발달되어 일본전통 민간신앙인 神道는 이 조상신을 인 씨신을 섬기는 종교인 것이다. 15-16세기로 접어들면서 범람하는 서구종교를 차단하는 방법으로서 조상숭배는 더욱 강조되는데 신사는 여전히 씨신을 중히 여기는 전통을 강화시키고 불교는 壇家制를 실시하여 모든 사원에 일본의 전 국민을 귀속시켜 조상의 제사를 주관하게 함으로써 전 국민이 불교와 신도에 속하게 만들었다. 아울러 각 가정에도 神佛壇을 모시고 조상신을 겸하여 신봉하게 함으로써 신도와 불교의 在家化를 이룩하였는데 이 같은 일본종교의 조상숭배 전통이 새로 창립된 신종교들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Ⅵ. 결론
인접국간의 시장확대를 통해 경제적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정치, 외교적 결속관계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어 왔던 경제통합은 최근 들어 신보호주의가 강화되고 지역주가 심화되자 국내산업을 보호하거나 다른 국가의 보호무역정책에 집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무역정책의 구체적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이들 역내국가들은 유사하거나 상호보완적인 목적을 가진 국가들이 참여하고 역내국가에게만 자유무역을 허용하여 무임승차의 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회원국간의 무역자유화를 용이하게 하기 때문이다.
주로 후진국에서 유치산업을 중심으로 관세를 이용하여 보호무역정책을 수행하더니 선진국들이 사양산업을 중심으로 비관세를 통한 신보호무역주의정책을 나타냈으며 최근에는 신보호무역주의의 확산과 함께 지역주의 움직임이 강화되어 전산업에 걸친 포괄적 정책수단으로서 경제통합이 이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경제통합의 결성으로 역내 가맹국간에는 재화 및 생산요소의 이동에 대한 차별이 철폐되고 역외국에게는 차별이 가해지지 때문에 역내 자유무역, 역외 보호무역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이다. 본래 경제통합을 추진하는 고유의 목적은 경제통합의 이러한 두 가지 성격 중에서 자유무역측면을 중시하여 역내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것이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경제통합 고유의 목적보다는 국내산업을 확보하거나 국제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전략적, 방어적 차원에서 경제통합이 추진됨으로써 경제통합은 보호무역정책적인 성격을 보다 강하게 띠면서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화 / 동북아 경제협력체의 형성에 관한 연구 : 한국, 중국, 일본 3국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03
담생지 / 관광인식에 관한 국제 비교연구 : 중국·한국·일본을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2006
박희봉 외 1명 / 신뢰와 정부경쟁력 : 한·중·일 3국의 시민의식 분석, 한국정책학회, 2011
신현석 외 4명 / 한국, 일본, 중국의 고급인력양성정책 현황 비교 연구, 한국인력개발학회, 2008
오구라 기조 / 한국, 일본, 중국의 문화·문명적 구조,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2009
이연희 / 중국의 부상에 대한 한·미·일 3국의 인식과 정책과제, 고려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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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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