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한일금융위기]한일금융위기, 한일금융개혁,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교장제도, 한일어구성론, 한일대학생, 한일관광학체계, 한일여행업, 한일축제(한국과 일본의 축제), 한일민요(한국과 일본의 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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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일, 한일금융위기]한일금융위기, 한일금융개혁,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교장제도, 한일어구성론, 한일대학생, 한일관광학체계, 한일여행업, 한일축제(한국과 일본의 축제), 한일민요(한국과 일본의 민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일금융위기(한국과 일본의 금융위기)
1. 위기발생시 신속하고 종합적인 대처여부에 따라 금융구조조정의 경제적 성과가 상이
2. 대부분의 국가에서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구조조정이 부진하여 앞으로도 공적자금이 더 투입될 것으로 예상
3. 정부, 기업 및 국민들의 단결된 금융위기 극복의지와 고통분담에 따라 금융구조조정의 실적이 크게 좌우됨
4. 구조조정이 부진한 국가들의 경우 공적자금의 회수에서도 실적이 매우 미진하며 향후 회수가능전망도 극히 불투명한 상황임
5. 금융위기 발생시 국민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충분한 공적자금을 투입하여 구조조정을 과감히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6. 구조조정정책에 대한 시장의 신뢰 형성과 효과 극대화를 위해 계획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책이 필요
7. 금융위기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실책임소재와 이에 대한 처벌이 명확하게 이루어져 경영자나 금융기관의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함
8. 한국이 추진한 금융구조조정에 대해서 국제사회는 성공사례로 평가하고 있음
9. 개방경제하에서 금융위기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외부의 충격에 잘 견딜 수 있는 경제구조가 필요

Ⅱ. 한일금융개혁(한국과 일본의 금융개혁)

Ⅲ.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공동제작)

Ⅳ. 한일교장제도(한국과 일본의 교장제도)
1. 교장의 자격과 관련된 제도의 비교
2. 논의
1) 공무수행자로서의 역할
2) 교수자로서의 역할
3) 경영자로서의 역할

Ⅴ. 한일어구성론(한국과 일본의 어구성론)

Ⅵ. 한일대학생(한국과 일본의 대학생)
1. 구매충동
2. 자아존중감
3. 강박구매
4. 구매충동, 자아존중감 및 강박구매의 관계
5. 구매충동과 강박구매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고찰

Ⅶ. 한일관광학체계(한국과 일본의 관광학체계)

Ⅷ. 한일여행업(한국과 일본의 여행업)
1. 한국 여행업계의 컨소시엄의 시도와 과제
1) 한국의 컨소시엄 시도현황
2) 한국 여행업계의 컨소시엄 에 있어서의 특징과 문제점
2. 일본 여행업계 컨소시엄의 현황과 과제
1) 일본 여행업계 컨소시엄의 특징
2) 컨소시엄 운영에 있어서의 문제점

Ⅸ. 한일축제(한국과 일본의 축제)
1. 1월
1) <일본> 오사카 도오카에비스
2) <한국> 정월대보름 들불축제
2. 2월
1) <일본> 삿포로 유키마츠리
2) <한국> 해운대 달맞이축제
3. 3월
1) <일본> 히나 마츠리
2) <한국> 화도진축제
4. 4월
1) <일본> 나가노현 스와시 온바시라마츠리
2) <한국> 양주소놀이굿
5. 5월
1) <일본> 도쿄 아사쿠사 산자마츠리
2) <한국> 춘향제

Ⅹ. 한일민요(한국과 일본의 민요)
1. 한국․일본민요 정의 및 연주형태
2. 한국․일본민요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것이 재미있다.
2) <한국> 화도진축제
▶행사일 : 3월초(1일간)
▶ 축제의 유래 및 특징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애향심과 자긍심을 갖게 하기 위하여 고종 15년(1878)에 고종이 당시 어영대장 신정희로 하여금 서해안 방어를 위해 축조케 한 화도 진에서 축제명을 채택하여 1990년부터 매년 정월대보름에 개최되었다. 1988년 9월에 옛 화도 진도를 기본으로 하여 복원한 화도 진(인천광역시 동구 화수동)에서 동대항 각종 대회와 관내 기업체 대항윷놀이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과 관내 기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축제이다.
▶ 축제행사종목
경사굿, 지신밟기, 민요경창대회, 동구발전 기원고사, 민속경기, 국악공연
4. 4월
1) <일본> 나가노현 스와시 온바시라마츠리
▶행사일 : 4월 ~ 5월
▶7년에 한번 열리는 온바시라마츠리는 스와지방의 6개 시, 읍, 면의 20만 명이 참가하는 초대형 마츠리로서, 1,2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오래된 마츠리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의 풍물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에서 가끔 볼 수 있는 지름 1m, 길이 16m, 무게 12톤에 달하는 거대한 나무를 타고 언덕위에서 내려오는 키오토시는 마츠리의 하일라이트. TV를 통해 전국에 방영될 만큼 유명하며, 부상자는 물론이고 사망자가 나올 정도로 위험하기 그지없지만 온바시라마츠리가 열리는 2달 동안은 스와인근은 거의 정열의 도가니가 된다.1998년에 열렸었다.
2) <한국> 양주소놀이굿
▶행사일 : 4월경
▶ 축제의 유래 및 특징
양주소놀이굿은 우마숭배와 농경의례인 소멕이 놀이에 기원을 두고 무속의 마마배영굿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연희로 일찍이 농경국가로 발달한 우리 문화에서 없어서는 안될 소를 등장시켜 노는 놀이굿으로 단순한 농경의식이나 무속에서 벗어나 일종의 오락적 성격을 갖춰 연희되고 있으며, 1980년부터 정기적으로 개최되었다. 길놀이, 제석거리, 마부타령 등의 소놀이굿공연과 찬조공연 등의 행사 개최된다.
▶ 축제행사종목
길놀이, 소놀이굿, 밀양백중놀이, 국악공연, 사물놀이
5. 5월
1) <일본> 도쿄 아사쿠사 산자마츠리
▶행사일 : 5월 중순의 4일간
▶아사쿠사에 살던 세 명의 어부가 수미다가와에서 그물에 걸린 황금 관음보살상을 발견한 것이 계기가 되어 세워진 아사쿠사 신사에서 매년 5월경에 열리는 마츠리로, 1년 내내 다양한 마츠리가 열리는 아사쿠사 신사의 마츠리 중에서도 가장 크고, 또 관광객들의 눈길을 끄는 마츠리이다.
마츠리의 마지막날 관음상을 발견한 세 명의 어부에게 경의를 표하는 진요라고 하는 3개의 가마가 아침에 신사를 나와서 해질 무렵까지 아사쿠사 인근을 돌아다니며 퍼레이드를 벌이는데, 가마를 짊어지고 가는 사람이나 그것을 구경하는 사람이나 모두들 즐거운 표정이다.
2) <한국> 춘향제
▶행사일 : 5월 5일 ~ 5월 9일
▶ 축제의 유래 및 특징
성춘향의 예모정절과 부덕을 기리고 춘향전의 예술성을 재현하기 위하여 1931년부터 개최되었다. 춘향정절의 고결성과 춘향전의 예술성을 현대적으로 재조명하기 위한 각종 행사를 개최하는 등 전국적으로 가장 알려진 축제의 하나이다.
▶ 축제행사종목
전국판소리명창대회, 춘향이도령 선발대 회, 어린이사물놀이경연, 백일장, 고전군무, 창무극, 씨름 등
Ⅹ. 한일민요(한국과 일본의 민요)
1. 한국일본민요 정의 및 연주형태
한국, 일본에서의 민요는 양국 모두 고대부터 서민들의 생활 속에서 전승되어 온 대표적인 노래를 가리킨다. 한국에서는 보편적으로 ‘민요’라고 부르는데 비해, 일본에서는 민요를 ‘후조쿠우타(風俗歌, 풍속가)’, ‘구니부리(國振, 국진)’, ‘사토우타(俚謠, 이요)’, ‘이나카우타(田舍唄, 전사패) 등으로 부른다. 한국이나 중국에 비해 일본은 섬나라이기 때문에 어요(魚謠)와 관련한 민요들이 많이 전승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 민요는 모두 사회경제적인 발전에 힘입어, 점차 직업적인 소리꾼들에 의해 불려지게 되면서 음악적으로 좀더 세련미를 더해지게 된다. 그리고 민요 선율이 여러 다른 장르 음악들에 포함되어 새로운 음악형태로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민요 연주형태는 양국 모두 일정한 틀 안에서 불려지는 노래가 아니고 생활 속에서 자유롭게 불려지는 노래이기 때문에 대부분 반주악기가 수반되지 않고 부르며, 연주형태가 일정하지 않다. 즉 부르는 창자에 따라 혹은 불려지는 지역에 따라 민요의 길이, 선율 형태 등이 조금씩 다르게 불려지고, 연주형태는 독창, 제창, 메기고 받는 방식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2. 한국일본민요의 종류
한국과 일본의 민요 종류는 지역별, 기능별 혹은 구성형태에 따라, 수많은 종류의 민요들이 전해져 오고 있다. 즉 한국과 일본은 각 지방별로 많은 민요가 전해져 오고 있고, 이러한 노래들은 그 노래가 지닌 기능에 따라, 노동요, 유희요, 의식요, 부녀요 등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또한 한국과 일본의 많은 민요들은 여러 분류방법에 의해 분류되고 있다. 주로 한국에서는 민요를 행정구역별, 민요의 용도별, 토속민요와 통속민요 등으로 분류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비해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민요의 기능적인 측면에 따라 구분한다. 즉 노래하는 목적 혹은 장소에 따라 음악적 형식이나 가사의 내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분류법은 학자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문화부가 민요를 노동요(勞動謠), 제가(祭歌) 및 축가(祝歌), 무요(舞謠), 연향요(宴享謠), 가타리모노(語物, 어물) 그리고 와라베우타(童唄, 동패) 이상 6가지로 구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민요를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도형, 한·일 금융위기 극복과 경제협력 강화대책, 산업연구원, 1998
가미야 니지 외, 자 놀아보세 : 다문화이해를 위한 한일축제, 토향, 2008
부광식, 한일 양국 금융개혁에 관한 일고찰, 경북대학교경제경영연구소, 1998
영화진흥위원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한·일 공동제작 모델 연구, 2001
최석신 외 3명, 한일양국 신세대의 소비문화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상품학회, 2002
홍광식 외 2명, 한국과 일본의 학교장 임용제도에 관한 비교연구,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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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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