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공작활동, 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발명공작활동, 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발명공작활동의 의의

Ⅲ.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Ⅳ.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1. 발명 창출의 자세
2. 발명기술 창출의 3단계 기법

Ⅴ.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1. 발명전 수상자들의 발명 이야기
2. 세계인의 발명 이야기
3. 발명 기법 이야기 자료
4. 발명기법 착상 보조 자료 개발
5. 캐릭터 지도자료 개발

Ⅵ.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1. 색종이 접기(기초 공작 활동)
2. 만들기(기초 공작 활동)
3. 과학상자 조립
4. 모형 항공기 조립
5. 라디오 조립
6. 물 로케트 조립
7. 각종 발명품 제작

Ⅶ.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Ⅷ.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1. 독서 욕구 신장을 위한 독서 친화적 환경 조성
1) 학습정보자료코너 설치
2) 도서 관리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설치
2.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탐구 학습지 제작 활용
3. 「성공시대」 프로그램 시청을 통한 창의력 신장 마인드 갖게 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의해 전시회 때마다 우수 작품은 학교장상을 시상하고, 최우수 작품들을 선별해 각종 발명품 대회에 출품하였다.
Ⅶ.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는 ‘전에 없었던 것을 처음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 내는 것’(특허청, 1994a: 11)을 말한다. 유영기(1997)는 ‘일정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산업발전에 효과적으로 이용 가능한 인간의 두뇌적 창작활동의 결과물’이라고 하였으며, 특허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어야 한다. 즉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하여야 하고, 기술적 사상으로서의 창작성이 있어야 하며, 고도의 기술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발명의 정의를 보다 확대 해석하여, 기존에 있었던 것에서 발전된 것도 발명의 정의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발명은 발견과도 다르다. 발견은 기존의 것을 누군가가 찾아내어 세상에 새로 소개하는 것이나, 발명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것을 창작해 내는 것이다. 그러나 양자는 명확히 구별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특허청, 1994a: 42)고 하였다. 따라서 발명이란 지금까지 없었던 것을 만들거나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발명반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 특별활동 영역의 클럽할동이나 또는 특설시간 운영 등으로 학생발명반을 설치하고, 학년에 구애됨이 없이 발명이나 고안 등 산업재산권 제도에 대한 관심이나 소질이 있는 학생들의 모임’(특허청, 1994a: 24)을 말한다. 또한 학교교육에서 발명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시간을 보면 ‘발명’에 대한 정규 교과목을 없으나, 관련된 교과로 자연, 미술, 국어, 실과 등의 교과에서 가르칠 수 있고, 특별활동을 통해서도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발명교육은 기능교육으로 과학교육을 통해 얻은 축적된 지식 바탕 위에서 개인의 취미를 살려 새롭게 개선하고 만들어 쓰는 기쁨과 보다 생활에 편리한 것을 창출발명하여 실제 생활로 전환시켜 편리한 생활을 모두가 영위하는 관찰, 발견, 아이디어, 창조, 창출하여 발명하는 전이력의 신장과 창조기능을 높여 주는 특별활동 영역의 학습(특허청, 1994a: 29)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학교에서 발명교육은 자연, 미술, 국어, 실과 등의 교과에서 관련지도를 하고, 특별활동을 통해서 특별한 지도를 위해서 발명활동의 여건을 조성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이다. 그리고 학교에서 작은 발명은 산업계가 생산품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그 상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게 하며, 기존의 상품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어 사용시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발명교육은 발명품을 만드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상상력과 잠재력을 개발해 발명할 수 있는 창조력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특허청, 1994a: 23)는 점으로 보아 학교에서는 무엇보다도 창의력 지도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발명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명에 대한 태도와 능력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시급한 일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발명반을 조직하여 발명 공작실을 운영하는 것은 학교 발명교실을 활성화시키고, 학교 발명활동도 활성화 될 것이다.
Ⅷ.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1. 독서 욕구 신장을 위한 독서 친화적 환경 조성
1) 학습정보자료코너 설치
어린이들이 언제나 필요한 내용을 찾아 꺼내 읽고 폭 넓은 사고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독서와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기 학습력을 길러야 한다. 따라서 본 학급에서는 교실에 독서 코너와 어린이들이 어떠한 문제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각종정보자료(컴퓨터 백과사전, 발명 도서, 도서를 구비한 발명코너)코너를 만들었다.
2) 도서 관리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설치
도서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서 관리 데이터 프로그램을 교실에 설치하여 도서관에 가지 않더라도 학교에 어떠한 책이 구비되어 있는지 교실에서 검색해 보고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탐구 학습지 제작 활용
생활을 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져야만 가능하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학습 정보자료 이용 능력을 의도적으로 신장시켜 주기 위하여 탐구학습지(전학년 분)와 창의력 신장 학습지를 개발, 어린이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주로 개발된 자료는 사회과 자료가 많은 편이며 사용 방법은 과제로 제시하거나 수업시간에 활용하고 있다.
탐구학습지를 활용함으로 해서 어린이들이 사전 사용능력, 백과사전 이용법, 인터넷 사용법, CD 백과사전 사용법을 75% 이상의 어린이들이 능숙하게 잘하고 있다.
3. 성공시대 프로그램 시청을 통한 창의력 신장 마인드 갖게 하기
지나간 사람들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면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며 어떤 길로 가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특히 현 시대의 살아 있는 현인들의 발자취라면 생동감 있고 현실감이 있어 어린이들의 피부에 와 닿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우리 학급에서는 MBC에서 방영하고 있는 성공시대 프로그램을 녹화 방영하여 보여 주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그들이 오늘이 있기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으며, 학생들이 받아들일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청 소감을 쓰고 있다. 어린이들이 생동감 있어 하며, 또한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삶을 접함으로 해서 최선을 다하는 삶의 가치를 배우고, 높은 성취를 이룬 사람과 같은 인내와 창의력 신장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경상북도교육청, 발명 교육의 길잡이, 2004
ⅱ. 변순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2010
ⅲ. 성정희, 발명공작활동을 통한 아이디어 구현능력 신장, 대구광역시, 2006
ⅳ. 이환복, 초등 실과 공작 활동을 통한 발명 아이디어 창출 지도의 효율화 방안, 전주교육대학교, 2003
ⅴ. 유승원, 전라북도 발명교실의 교육과정 및 운영 실태 분석 연구, 주교육대학교, 2011
ⅵ. 정상도, 발명공작기계의 사용법 동영상 제작을 통한 발명교육의 활성화, 한국학교발명협회, 2007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4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