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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표현, 그리스모방기법, 고대이집트, 고대로마, 12음 기법]음악표현과 그리스모방기법, 음악표현과 고대이집트, 음악표현과 고대로마, 음악표현과 12음 기법, 음악표현과 미메시스, 음악표현과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음악표현과 그리스모방기법
1. 공감각(synesthesia)
1) λειριοεις
2) Διαπρυσιον
2. 자연음과 소음
1) βοη, βοαω
2) βρεμω
3) γηρυς
4) ηχέτας
5) ηχώ
6) θρηνος
7) καναχη
3. 그리스 언어의 피치 액센트(pitch - accent)

Ⅱ. 음악표현과 고대이집트

Ⅲ. 음악표현과 고대로마

Ⅳ. 음악표현과 12음 기법

Ⅴ. 음악표현과 미메시스

Ⅵ. 음악표현과 광주민주화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적용된다. 주요음들은 어떤 개념이나 감정들을 상징하고 있고 계속 움직이고 변하면서 다시 돌아온다. 관현악법에서도 악기군들은 나름대로 상징성을 띈다. 이러한 상징기법으로 광주항쟁을 재현하고 더 나아가 계속투쟁에의 메시지를 전한다. 무엇보다도 그가 의도한 가장 중요한 상징은 제목에 있다. 그는 ‘광주’를 전 세계의 자유, 민주화와 평화를 위해 싸우는 모든 사람과 시대의 모범적 모델로 상징화시킨 것이다.
이금자의 시 <이 오월에>는 겨우 한 해 지난 1981년 생생한 기억이 주는 내적 갈등, 즉 두려움, 무력감, 두려움이 표현되어 있다. 이민수는 이를 무조적 음악 안에서 표현주의적이 기법으로 그려내고 있다.
“무등 둥둥”은 518기념행사가 공식화된 이후 두 사람의 시인들(김준태와 조태일)에 의해서 사실 고발적으로, 그리고 서사적으로 광주항쟁이 대본으로 형상화되고 한국과 현대음악의 발생지인 독일에서 음악을 공부한 작곡가 김선철은 시와 대본이 전하는 애용을 동서양을 넘나드는 음악양식으로 표현해냈다. 표현에 있어서는 주요동기를 통한 발전과 통일, 자유로운 조성의 사용, 전래동요의 패러디, 창작민요, 국악장단의 사용, 대위법의 꽃이라 불리는 푸가형식의 사용, 동서양악기의 동시사용, 비전통적이 악기사용법, 자유로운 변박 등, 시대와 동서양을 넘어서는 모든 음악작곡기법을 통해서 포스트 모더니즘적으로 표현한다.
“광주항쟁”은 가장 최근의 작품으로서 어떤 시기적인 현상의 산물이나 위촉, 또는 지원에 의한 작품이 아닌 작곡자가 광주를 향하여 느끼는 채무감으로부터 시작된 작품이다. 3개의 개념을 대표하는 3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발전시킨 이 작품은 우리나라 음악의 여러 가지 재료들(5음 음계, 산조장단)과 현대적인 무조적 반음계, 현대적인 관현악법과 서양악기의 국악기적 사용, 폴리포니와 헤테로포니의 동시적인 사용 등으로 광주항쟁의 궁극적인 승리를 그리고 있다.
이와 같이 광주 518민주화항쟁이라는 같은 소재를 작곡가들이 다른 동기나 의도를 가지고 다른 장르에서 형상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음악으로 못 다한 이야기들이 남아있고 재현의 장이 되지못한 장르들이 그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과거 서양음악사에 나타난 사회참여 음악작품들이 많은 세월이 흐른 뒤에도 아직도 전 세계에 메시지를 전하며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명곡으로 남은 것처럼 광주의 정신이 앞으로 더욱더 다양한 장르에서 음악예술로 재현되어 기념하며 영원한 기억으로 남게 되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고경화(2003) - 스스로 교육하는 세계로 가는 미메시스의 방법, 한독교육학회
백수안(2006) - 고대 음악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손효선(2008) - 고대 그리스 음악 교육관에 대한 연구, 창원대학교
신형원(2005) - 1980년대 한국 민주화운동과 노래문화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지형주(2002) - 고대이집트 음악의 음악사적 위치와 연구에 대한 소고,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진영기 외 1명(2006) - 음악 표현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발달장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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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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