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사회조사 종류, 사회조사 목적, 기초정보수집, 조사지점선정]사회조사의 개념, 사회조사의 종류, 사회조사의 목적, 사회조사의 기초정보수집, 사회조사의 조사지점선정, 사회조사의 내용분석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조사, 사회조사 종류, 사회조사 목적, 기초정보수집, 조사지점선정]사회조사의 개념, 사회조사의 종류, 사회조사의 목적, 사회조사의 기초정보수집, 사회조사의 조사지점선정, 사회조사의 내용분석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회조사의 개념

Ⅲ. 사회조사의 종류
1. 문헌 조사
2. 현장 조사
3. 표본 조사
4. PC통신과 인터넷 검색 조사

Ⅳ. 사회조사의 목적
1. 학문적/이론적 목적
2. 실천적 차원의 목적

Ⅴ. 사회조사의 기초정보수집
1. 연구개발 정보센터(http://www.kordic.re.kr)
2. 충남대학교 신소재 정보자료실(http://icam.chungnam.ac.kr)
3. 산업정보망(http://www.iin.co.kr)
4.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산업정보망DB(http://ctc.kitech.re.kr:8000)
5. 한국산업데이타베이스(http://www.kidb.co.kr)
6. 기타 논문 싸이트

Ⅵ. 사회조사의 조사지점선정

Ⅶ. 사회조사의 내용분석법
1. 의의
2. 내용분석법의 목적
3. 내용분석의 절차
1) 연구문제의 형성
2) 대상 문헌자료의 모집단 규정
3) 문헌자료의 표본추출
4) 분석내용의 범주 설정
5) 분석단위의 규정
6) 타당도와 신뢰도 점검
4. 내용분석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서 형태의 증거 등을 지적한다.
둘째, 내용의 어떤 속성이나 측면을 분석하는가에 대해서는, 특정 전달내용의 일반적인 특성, 명시적, 현재적 내용과 아울러 암묵적, 잠재적 내용, 의사소통의 선행조건, 원인 및 결과, 본문의 흐름 등이다.
셋째, 그러한 대상의 내용에 대한 접근 내지 분석방법의 특징으로는, 과학적 방법의 적용, 통신 내용의 객관적, 체계적 기술과 추리를 위한 연구기법, 정교한 측정수단의 적용, 또는 사회과학의 목적에 유관적합한 문서내용의 특성들의 유무, 강도, 빈도 등을 표상하는 기호들의 표준단위로 통계적 조작이 가능하도록 본문을 체계적으로 요약하는 작업, 또는 본문의 부호화, 내용 부호화, 기존 문서자료의 부호화, 제표 및 분석 등을 들고 있다.
이상을 요약하여 여기서는 ‘인간의 상징적 기호로 표현된 의사소통의 기록물의 내용적 특성들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나아가 그 동기, 원인 및 결과나 영향을 체계적으로 추리하려는 사회과학의 분석기법으로서, 그 분석의 절차는 누구나 동일방법을 쓰면 같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뜻의 객관적 분석을 전제한다. 그 성격상 내용분석법은 문서기록 자료를 대상으로 삼는 표본조사에 버금가는 사회연구법이라 할 수 있고, 대규모의 자료를 대상으로 수량적 접근을 통해 귀납적 일반화를 시도하거나 가설검증을 목표로 하는 접근법이다.
2. 내용분석법의 목적
의사전달 내용의 특성, 원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수 있다.
전달자의 사람됨, 태도와 의사소통의 원인, 선행조건, 동기, 의도 같은 것의 추리, 유추를 목적으로 할 수 있다.
전달내용의 효과에 대한 추리가 내용분석의 목적이 될 수 있다.
기타 기술적인 목표로서는 1) 의사전달 내용의 추세를 서술하는 것, 2) 의사전달의 원천과 그것이 산출해내는 전달내용의 성격간의 관계를 밝히는 일, 3) 의사전달의 내용을 특정한 표준들에 비추어 심사하는 것, 4) 설득의 기법을 분석하는 일, 5) 표현양식을 분석하는 것, 6) 의사전달의 대상인 청중, 관객, 시청자들의 특성과 그들을 위하여 생산한 전달내용과의 관계를 규명해 보는 일, 7) 의사소통의 유형을 기술하는 것 등이다.
3. 내용분석의 절차
내용분석법의 일반적 절차는 대략 다음과 같다.
1) 연구문제의 형성
내용분석법을 이용하려는 의도가 제대로 살아날 수 있는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즉, 문헌연구법이 아니고는 탐구할 수 없는 주제이거나 또는 여러 실질적 이유들로 인하여 다른 자료수집, 분석 방법보다는 문헌연구가 더 적절하든가, 효율적이 될 만한 그런 연구문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2) 대상 문헌자료의 모집단 규정
연구문제의 탐색에 필요하고 유관적합한 원천이 될 만한 문헌, 기록의 종류와 범위를 확정해야 한다. 가령 책, 논문, 신문, TV프로그램, 편지 등은 의사전달 매체의 모집단이 된다.
3) 문헌자료의 표본추출
표본조사의 표집원리와 절차를 그대로 원용하는 범위 안에서 이루어진다. 표집단위에 있어서도 층화, 집락을 곁들인 다단계 표집을 하는 수가 자주 있다.
4) 분석내용의 범주 설정
내용분석에서도 내용의 범주를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그 연구의 질적 수준을 거의 좌우한다. 범주의 규정에서 가장 주의할 요소는 ① 그 범주들이 연구목적과 연구 주제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어야 하고, ② 범주간 상호배타적이며, ③ 포괄적이어야 하고, ④ 상호 독립적일 것을 요구한다.
5) 분석단위의 규정
① 단어(word)
단어는 내용분석에 있어서의 최소의 단위이다. 물론 복합단위도 포함한다. 단어는 그 모체단과 범주를 가장 쉽고 정확히 규정해 볼 수 있다.
② 주제(theme)
내용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가장 간단한 것은 주어와 술어만으로 구성된 단문의 형태이나 어떤 경우는 몇 개의 주제가 합쳐서 다른 하나의 주제가 되기도 한다.
③ 인물(character)
소설이나 연극, 전기 같은 것을 분석할 때에는 역사적 인물이나 픽션의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될 때에는 이 단위가 분석의 기초로서 가장 적합하다.
④ 항목(item)
소재의 전달자가 사용한 단위의 전체를 말하는 것으로서 내용분석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다. 이것은 소재를 크게 분류하는 것이므로 주제분석에서 흔히 사용된다.
⑤ 지면 및 회수
전술한 항목에 의한 분석이 아니라 그것이 인쇄물의 경우라면 그 난의 길이라든가 면수, 행수, 절 그리고 영화라면 필름의 길이, 라디오의 경우라면 할당한 시간 등에 의해 분류 연구할 수 있다.
6) 타당도와 신뢰도 점검
첫째, 액면타당도의 정도는 문헌자료가 관찰자료와 함께 다른 자료들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그리고 내적 일관성을 점검하기가 용이하다.
둘째, 한 자료의 내적 일관성만 가지고 그 문서가 진품인지 위조 또는 모조품인지를 알아내는 SEP는 한계가 있으므로, 가능하면 기준타당성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셋째, 신뢰도는 주로 둘 이상의 부호부여자(intercoder)들이 같은 내용을 동일범주로 집계하도록 하고, 그 두 사람 사이의 일치도를 재는 방법으로 계산한다.
4. 내용분석법의 장단점
1) 장점
첫째, 가장 유리한 점은 비용과 시간 절감이다.
둘째, 안전도가 높다. 표본조사나 실험은 재조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때가 많으나 문헌연구는 기존자료를 다시 들여다보기만 하면 된다.
셋째, 역사연구에 적용 가능한 유용한 방법이다. 다른 방법은 소급조사가 불가능하다.
넷째, 불개입적이고 반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2) 단점
첫째, 일단 기록한 의사전달 내용만을 다룰 수 있고, 기록에 남기지 않은 것들을 직접 찾아 밝혀내는 1차적 자료수집이 불가능하다.
둘째, 분류범주들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참고문헌
강현두 외 1명(1985), 사회조사 응답카테고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고종욱(2000), 사회조사연구에서 방법분산의 영향과 통제,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김응렬(2001), 사회조사방법론의 이해, 고려대학교
박무익(1988), 사회조사의 사회적 기능, 한국심리학회
박성환(2009), 경험적 사회조사의 문화적 의의, 한국문화사회학회
차종천 외 7명(2005), 사회조사의 업그레이드, 성균관대학교 서베이리서치센터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6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