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화, 지적재산권, 특허, ISO(국제표준기구), ISO 9000시리즈]국제표준화의 지적재산권, 국제표준화의 특허, 국제표준화의 ISO(국제표준기구), 국제표준화의 ISO 9000시리즈, 국제표준화의 이동통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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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표준화, 지적재산권, 특허, ISO(국제표준기구), ISO 9000시리즈]국제표준화의 지적재산권, 국제표준화의 특허, 국제표준화의 ISO(국제표준기구), 국제표준화의 ISO 9000시리즈, 국제표준화의 이동통신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국제표준화의 지적재산권

Ⅲ. 국제표준화의 특허

Ⅳ. 국제표준화의 ISO(국제표준기구)
1. 조직
2. 워킹그룹(WG)별 작업 내용
1) Working group 1 - Framework and reference model
2) Working group 2 -(공간데이터 모델과 연산)Geospatial data models and operators
3) Working group 3 -(공간데이터 관리)Geospatial data administration
4) Working group 4 - 공간데이터 서비스 Geospatial services
5) Working group 5 - Profiles and functional standards
6) Other projects

Ⅴ. 국제표준화의 ISO 9000시리즈
1. ISO 9000
2. ISO 9001
3. ISO 9002
4. ISO 9003
5. ISO 9004
6. ISO 8402

Ⅵ. 국제표준화의 이동통신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d)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규격 및 패킷스위치 영상전화 서비스 규격을 제정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패킷단위로 작게 쪼개져 전달되는 패킷스위치 서비스는 이동통신망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그로 인한 지연(delay) 등의 단점을 불가피하게 동반한다. 이러한 이유로 저지연(low delay)의 요구사항이 있는 실시간 통화에서는 서킷스위치 방식이 유리한 반면, 그러한 단점이 크게 부각되지 않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패킷스위치 방식이 현재 기술수준에서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달이면 3G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기대되는 일본 NTT도코모는 서킷스위치 영상전화규격을 이용해 자사 서비스를 개시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나머지 IMT2000 동기식 표준화단체인 3GPP2에서도 패킷스위치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표준화작업 및 패킷스위치 영상전화 표준화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상대적으로 타 단체에 비해 관심이 적은 상황이다. 3GPP나 3GPP2의 규격은 단말기 규격만을 명시하는 반면, WMF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규격은 단말기 규격은 물론 콘텐츠 제작이나 스트리밍 서버에 대한 규격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제 멀티미디어 서비스 규격의 세부적인 기술동향을 살펴보자.
우선 비디오 압축기술은 크게 H.263(Annex I, J, K, T를 포함하는 확장안 포함)과 MPEG4 심플 프로파일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99년의 3GPP 영상통신 규격안에는 H.263 확장안이 필수(mandatory), MPEG4가 선택(optional)으로 포함되어 H.263이 우세를 점했지만 최근에 정해진 3GPP의 스트리밍 규격에는 H.263 베이스라인(Annex들이 포함되지 않은 방식)이 필수, H.263 확장안과 MPEG4 심플 프로파일이 선택으로 포함됐다.
언뜻 H.263의 우세승으로 보이지만, MPEG4 심플 프로파일이 H.263 베이스라인을 포함하기 때문에 많은 관련업체들은 MPEG4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판단되며, MPEG4가 H.263보다 우세한 분위기가 됐다는 판단이 지배적이다. 3GPP를 제외한 WMF3GPP2에서는 MPEG4 심플 프로파일이 공식 채택되고 있다.
또 오디오 압축기술의 경우 GSM의 음성압축기술인 AMR(Adaptive Multi Rate) 기술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오디오 압축기술을 사용하기 어렵고, 5~8Kbps의 압축방식인 G.723.1, G.729의 음성압축기술에 비해 AMR는 12.2Kbps까지 지원이 가능하므로 타 음성압축기술에 비해 높은 음질의 오디오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주문형오디오(AOD) 서비스와 같이 비디오 신호가 없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경우에는 오디오 압축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가장 압축률이 높다고 알려진 AAC(Advanced Audio Coding)의 채택이 유리한 상황이고, 현재 인터넷을 통해 폭넓게 보급된 MP3(MPEG1 Audio Layer3)도 대중성에 힘입어 부분적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크다.
모바일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규격은 현재까지 스트리밍 서버에 저장된 영화 예고편과 뉴스 꼭지, 뮤직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단말기에서 볼 수 있도록 각종 필요기술들을 정리한 것이다. 현재까지는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단순히 오디오-비디오 신호를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단말기에서 즐기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이러한 단순한 오디오-비디오 신호에 더해, 부가적으로 텍스트와 그래픽 등이 혼합된 리치미디어(rich media)가 될 것이다.
현재 3GPPWMF 등에서는 이러한 리치미디어 전송을 위한 규격을 논의 중이다. 리치미디어를 즐길 수 있으려면 새로운 기술이 필요한데, 현시점에서는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http://www.w3c.org)의 SMIL(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 기술과 MPEG4 시스템 규격 중 일부인 BIFS(Binary Format for Scene Description) 기술이 경쟁하는 상황이다. SMIL은 텍스트 기반으로 각종 정보의 동기화를 기술하고 있어서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점과, SMIL 이름에도 나와있듯이 각종 정보들의 동기화가 용이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BIFS는 화면 구성정보가 코드로 되어 있어서 모바일과 같은 낮은 대역폭의 네트워크에서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고, 사용자에게 대화형 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양 기술 사이의 기술적 우열을 쉽게 단정하기는 어렵다.
이밖에 주목할 만한 기술적인 이슈들로는, 사용자들이 망 상태에 즉흥적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신축형(scalable) 비디오 기술의 향방, 오디오-비디오 정보의 패킷화에 이은 리치미디어 정보의 패킷화 기술, 기존 인터넷 정보를 무선망에 적합하게 전달하는 트랜스코딩(transcoding) 기술 등을 꼽을 수 있다.
3GPP3GPP2WMF 이외에 3G 서비스와 관련된 국제표준화단체로는 IETF(Internet Engineering Tack Force http://www.ietf.org),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http://www.cselt.it/mpeg/), ISMA(Internet Streaming Media Alliance http://www.isma.tv)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민재홍(2008) / 주요 국제표준화기구 지식재산권 정책 분석 및 국제표준화 대응 방안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신용녀 외 2명(2011) / 개인정보보호 참조 아키텍처와 국제표준화 동향, 한국정보보호학회
오흥룡 외 3명(2011) / 정보보호 국제표준화 현황 및 추진체계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이준웅(2005) / 국제표준화에서의 대응자세,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이동철(2008) /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화활동 정책동향,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한장섭(2004) / 21세기 표준의 역할과 국제표준화동향, 한국공업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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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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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5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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