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중요성, 발전단계,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성공요인, 지식경영,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특허 사례, 조직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중요성, 발전단계,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성공요인, 지식경영,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특허 사례, 조직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중요성
1. 제조업의 서비스화
2. 제조업 경영 활동의 전자 정보화
3. e-business 도입의 효과

Ⅲ.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발전단계
1. 제1단계(Web Presence)
2. 제2단계(Interaction)
3. 제3단계(Transaction)
4. 제4단계(Transformation/Integration)

Ⅳ.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성공요인

Ⅴ.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유망아이템

Ⅵ.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지식경영

Ⅶ.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경쟁구도

Ⅷ.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특허 사례

Ⅸ.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조직전략
1. 혁신전략(Bold stroke strategy)
2. 강화전략(Enhancement Strategy)
3.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통합 전략(Digi Brick Integration Strategy)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은 약 3년간의 모회사 내 부문으로서 운영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e-비즈니스 사업 부문을 스핀오프시키는 경우에는 순수 온라인 기반의 기업들에 비해 유연성과 속도에서 뒤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과 자금 유입이 용이한데다 실패 때 모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퍼스트유에스에이 은행에서 스핀오프한 윙스팬은행(Wingspan Bank)의 경우, 모회사와는 매우 다른 조직구조와 시스템의 도입으로 낮은 비용구조를 실현해 온라인 뱅킹의 주도 업체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순수 온라인 기업과 제휴를 맺거나 M&A를 하는 형태는 진출하려는 온라인 시장 영역이 성숙되어 경쟁이 치열한 경우에 적합하다. 브랜드와이드닷컴의 경우 파트너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새로운 채널이나 인프라 구축에 드는 노력을 절감할 수 있었다.
2. 강화전략(Enhancement Strategy)
강화전략은 e-기술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기업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지속함과 동시에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온라인 시장에서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조직을 신속하고 유연한 조직으로 변화시키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전사자원관리기능(Corporate Center) 측면에서는 웹을 기반으로 한 성과 스코어 카드, 온라인 서베이나 피드백 등과 같은 전사적 차원의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품개발 측면에서는 e-KM과 같은 기법을 통해 전사 조직에 걸쳐서 전문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을 개선해 제품 개발 기간을 최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마케팅 차원에서는 웹 기반의 모바일 시스템을 통해서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하거나 판매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전송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회사 영업 조직 및 채널의 효율성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이러한 강화 전략의 실행 시에는 조직적인 요소와 기술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조직적인 요소에서는 우선 프로세스의 개선, IT 부문과 각 BU 리더간의 긴밀한 협조, 학습조직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술적인 요소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통합환경 제공, 기업내의 표준화 작업, 보안시스템 도입 등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3.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통합 전략(Digi Brick Integration Strategy)
혁신전략과 강화전략을 통한 e-조직 전략의 궁극적인 목적은 온라인 사업 부문의 성공과 기존 조직의 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역량강화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오프라인 사업과 온라인 사업의 통합을 꾀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오프라인은 온라인의 빠른 속도를, 온라인은 오프라인에서의 브랜드가치와 같은 장점을 동시에 취할 수 있다.
오프라인 사업과 온라인 사업이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서 e-GM을 들 수 있다. 효과적인 혁신전략과 강화전략을 통해 e-조직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는 e-GM의 CEO인 마크 호간은 e-GM의 비전을 기존 조직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라고 표현한다. 즉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e-GM이 온라인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매를 유도한다면, 기존 GM은 그 속도를 맞추기 위해 유연하고 신속한 조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e-GM은 기존 GM의 시장 위치를 활용해 온라인 시장에서 단기간 내에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동시에 GM은 e-GM의 최근 눈부신 성공에 힘입어 의사 결정면에서 기존의 조직에 비해 상당히 신속해졌으며, 이는 곧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로 이어졌다.
최근 들어 국내 기업들도 이러한 선진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크해서 많이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극복해야 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성공적인 e-조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용절감 중심의 조직 개편에서 벗어나 e-비즈니스 모델이나 전략과의 연계된 조직 전략 수립 그리고 IMF이후 계속된 조직 변화 속에서 급속한 변화에 비해 너무 둔감해진 조직 구성원에 대한 효과적인 변화 관리 프로그램 운영에도 많은 노력을 경주해야만 가능할 것이다.
Ⅹ. 결론 및 제언
인터넷 사업을 촉진하는 기업형태는 두 가지가 있다.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온라인 비즈니스만으로 새롭게 창업하여 추진하는 경우와 기존의 리얼비지니스에 인터넷을 접합시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믹스하는 경우가 있다.
기획, 설립, 기술, 마케팅, 운영의 5단계를 영어로 쓰면 Planning, Establish, Internet, Marketing, Relation이 되여 두 문자를 따면 PRIME이 된다.
e비즈니스 실행에 추진력을 가속하기 위해서는 PRIME로켓이 각각의 역할을 단계적으로 수행해주어야 한다.
새로운 e비즈니스를 기획하고 그것을 추진하는 팀을 짜거나 전담회사를 만들고 인터넷 웹사이트를 개발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시킬 수 있는 웹사이트가 개발이 끝나면 시장과 고객에게 마케팅한다. 웹사이트는 궁극적으로 고객과의 원투원 커뮤니케이션하는 도구인바 얼마나 운영인력이 고객 가까이 다가가느냐가 중요하다. 최고 경영자에서부터 실무를 담당한 사람까지 고객하나 하나의 접속에 민감히 반응할 때 사업의 성공이 보장된다. 회사의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정하는 일, 그것이 실행 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이 웹사이트에 반영되어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이 이 시대의 승자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다니엘 A.메나세 저, 전종훈 역(2001) / e-BIZ 웹사이트 설계에서 운용까지, 성우
이주현(2001) / e-Biz 무역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이경근(2005) / e-biz World, 이프레스
유성은(2006) / e-biz.기업 경영자들의 윤리경영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경영연구소
조용혁(2001) / e-Biz 기업 구조개편과 포괄적 주식교환, 이전에 관한 고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홍현기(2007) /한국 e-Biz시장의 핵심성공요인 성숙도 측정, 한국콘텐츠학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2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