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권위주의의 필요성
Ⅲ. 권위주의의 관료적 특성
1. 관료적 권위주의이론의 출현배경
2.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특성
Ⅳ. 한국의 권위주의
Ⅴ. 스포츠의 권위주의
참고문헌
Ⅱ. 권위주의의 필요성
Ⅲ. 권위주의의 관료적 특성
1. 관료적 권위주의이론의 출현배경
2.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특성
Ⅳ. 한국의 권위주의
Ⅴ. 스포츠의 권위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단에 관한 접근법 가운데에서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알기 쉬운 것으로 적절한 규칙의 적용은 상당히 명쾌하고도 직접적인 해답을 제시한다.
권위주의 접근에서 일반적 판단의 기준은 법률로, 스포츠장면에서는 경기규칙이다. 법이나 규칙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봄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善)이나 올바름은 그 행위의 규칙과의 적합성이란 관점에서 판단된다. 상황에 관한 거창한 지식, 통찰, 감정을 가질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어떤 판단이 내려질 것인지 규칙은 명확하기 때문이다. 개인은 집단의 규범에 종속된 다른 의미에서 자유와 선택은 최소한의 것이 된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란 공리주의(公理主義) 원칙에서 개인주의는 이차적인 것이 된다. 실존적인 관점에서 선택할 수도 있으나 규칙을 범한 결과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도 사람은 마찬가지로 선택한다.
이 접근에서 규칙의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해석의 여지는 아직도 남아 있다. 법률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그 정신의 다른 점을 생각해 보면, 때대로 난해한 문제가 발생한다.
첫째, 규칙이 적용되는 양면은 각각 다른 요인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추상적인 규칙은 각각의 경우에 완벽하게 부합되지 못한다.
둘째,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이 없는 경우도 있다.
셋째,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의도적인 위반이 특정한 장면에서 가장 인간적인 행위가 되었다 할지라도 규칙이 언제나 우상화된다는 것이다. 규칙을 깨트리라는 것이 아니라 규칙을 범하는 것이 지성적이고도 자비심 깊은 행위일 경우도 있다.
푸레일리(Fraleigh)는 경기(contest)에서의 규칙의 세 가지 기능을 첫째, 규칙은 하면 안 되는 것과 해도 좋다는 것을 참가자에게 알려준다. 둘째, 규칙은 퍼포먼스의 목적이 되는 시합의 목표를 명시한다. 셋째, 규칙은 위반행위를 정의한다고 설명하였다.
처음 두개의 기능에 대한 위반은 그 자리에서 경기를 못하도록 금지된다. 제3의 기능에 대한 위반은, 그 같은 위반에는 페널티가 부여될 필요가 있으므로 윤리적 혹은 “좋은(good)” 승리라는 최종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방법을 손에 넣을지도 모른다. 부정행위, 부당하게 유리한 조건을 얻으려고 하는 것, 규칙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의도적으로 반칙을 범하는 것, 격투, 속임수, 능력을 높이려는 약물사용, 이런 행위들은 스포츠에서 모두 금지되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행위에 관한 규범이 준법주의에서는 지극히 명쾌하고도 한정적이라 하지만, 판단의 과정은 문장화된 규칙에 단순히 따르면 된다는 식의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참고문헌
김순양(2004), 권위주의 정치체제와 정책 네트워크, 한국행정학회
김준수(2005), 권위와 권위주의,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이신용(2007), 권위주의 국가와 사회복지정책,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정연택(2010), 권위주의체제 이론의 분석적 연구, 한국행정사학회
장성호 외 1명(2005), 한국 권위주의정권의 정치적기반에 관한 고찰, 한국동북아학회
차용준(2003), 권위주의와 조직행태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사회과학종합연구소
권위주의 접근에서 일반적 판단의 기준은 법률로, 스포츠장면에서는 경기규칙이다. 법이나 규칙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봄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善)이나 올바름은 그 행위의 규칙과의 적합성이란 관점에서 판단된다. 상황에 관한 거창한 지식, 통찰, 감정을 가질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어떤 판단이 내려질 것인지 규칙은 명확하기 때문이다. 개인은 집단의 규범에 종속된 다른 의미에서 자유와 선택은 최소한의 것이 된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란 공리주의(公理主義) 원칙에서 개인주의는 이차적인 것이 된다. 실존적인 관점에서 선택할 수도 있으나 규칙을 범한 결과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도 사람은 마찬가지로 선택한다.
이 접근에서 규칙의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해석의 여지는 아직도 남아 있다. 법률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그 정신의 다른 점을 생각해 보면, 때대로 난해한 문제가 발생한다.
첫째, 규칙이 적용되는 양면은 각각 다른 요인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추상적인 규칙은 각각의 경우에 완벽하게 부합되지 못한다.
둘째,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이 없는 경우도 있다.
셋째,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의도적인 위반이 특정한 장면에서 가장 인간적인 행위가 되었다 할지라도 규칙이 언제나 우상화된다는 것이다. 규칙을 깨트리라는 것이 아니라 규칙을 범하는 것이 지성적이고도 자비심 깊은 행위일 경우도 있다.
푸레일리(Fraleigh)는 경기(contest)에서의 규칙의 세 가지 기능을 첫째, 규칙은 하면 안 되는 것과 해도 좋다는 것을 참가자에게 알려준다. 둘째, 규칙은 퍼포먼스의 목적이 되는 시합의 목표를 명시한다. 셋째, 규칙은 위반행위를 정의한다고 설명하였다.
처음 두개의 기능에 대한 위반은 그 자리에서 경기를 못하도록 금지된다. 제3의 기능에 대한 위반은, 그 같은 위반에는 페널티가 부여될 필요가 있으므로 윤리적 혹은 “좋은(good)” 승리라는 최종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방법을 손에 넣을지도 모른다. 부정행위, 부당하게 유리한 조건을 얻으려고 하는 것, 규칙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의도적으로 반칙을 범하는 것, 격투, 속임수, 능력을 높이려는 약물사용, 이런 행위들은 스포츠에서 모두 금지되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행위에 관한 규범이 준법주의에서는 지극히 명쾌하고도 한정적이라 하지만, 판단의 과정은 문장화된 규칙에 단순히 따르면 된다는 식의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참고문헌
김순양(2004), 권위주의 정치체제와 정책 네트워크, 한국행정학회
김준수(2005), 권위와 권위주의,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이신용(2007), 권위주의 국가와 사회복지정책,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정연택(2010), 권위주의체제 이론의 분석적 연구, 한국행정사학회
장성호 외 1명(2005), 한국 권위주의정권의 정치적기반에 관한 고찰, 한국동북아학회
차용준(2003), 권위주의와 조직행태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사회과학종합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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