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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파시즘,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정당조직,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노조와 좌파정당,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의원후보선출과정,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르네상스정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파시즘
1. 두 나라는 전쟁에 대한 피해의식이 가장 강했던 국가
2.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나타난 가치관의 갈등
3. 독일과 이탈리아의 경제위기
4. 독일과 이탈리아에서의 민주전통의 부재
5. 경제위기와 극좌파의 부상

Ⅲ.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정당조직
1. 독일사민당(SPD)의 조직구조와 운영
1) 당조직
2) 공천제도
3) 당원과 당재정
4) 독일사민당의 국민정당화
2. 이탈리아공산당의 조직구조와 운영
1) 당조직
2) 공천제도
3) 당원과 당재정
4) 좌파민주당 조직구조

Ⅳ.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노조와 좌파정당

Ⅴ.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의원후보선출과정

Ⅵ.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르네상스정신
1. 이탈리아
2. 독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도적 측면뿐만 아니라 실천적 운영의 측면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Ⅵ. 독일과 이탈리아(이태리)의 르네상스정신
1. 이탈리아
이탈이아에서의 르네상스 정신은 ‘세계와 인간의 발견’을 그 모토로 한다. 이것은 봉건적인 폐쇄사회에서 군주와 종교의 도그마에 빠져 있던 인간을 회복하자는 휴머니즘 운동이다. 인간에게는 본래 자연적으로 지니고 태어나는 본능적인 욕구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본능, 말하자면 인간적인 본성이 타의에 의해 혹은 지혜의 부족으로 수세기 동안 유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태는 인간성의 회복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문학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이러한 정신적 태동을 알리는 첫 작품이 단테의 <신곡>이다. 아직 중세적인 신앙의 굴레를 완전히 벗어던지지 못한 것이 사실이지만 <신곡>에서의 구원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악을 물리치고 선을 행하려는 인간적 의지에 바탕을 두고 있다. 특히 연옥에서의 죽은자들과의 만남은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게 하는 인간의 세속적 희망을 보게 한다. 단테는 신의 섭리와 인간의 자유의지가 조화를 이룬 곳이 천국임을 강조함으로써 인간 자체에 빛을 던져주고 있다.
그러나 단테를 완전한 인문주의자로 평가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그가 인간을 탐구하는 데 있어서의 마지막 보루는 여전히 종교적인 신앙이었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한 것이 페트라르카이다. 페트라르카는 중세적인 문화를 철저히 배격하고 고대의 발견을 통한 인간 중심 사상을 학문연구의 바탕으로 삼았다. 그는 주로 베르길리우스 등 라틴 작가들의 문학을 통해 그의 사상을 확립했는데 이것이 그의 유명한 소네트이다. 그가 라틴어로 쓴 서간문은 고대 성현들의 문학을 이어받은 르네상스 정신의 산물로 교회에 대한 비판, 인간의 고뇌와 행복 등 그의 인생관과 문학관을 피력한 고전이다.
보카치오도 역시 고대문학 탐구에 열정을 보인 휴머니스트로 산문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그는 당시 지식인의 덕목인 고전연구를 통해 높은 교양을 쌓고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탐구에 몰두했다. 그는 삶을 영위하는 인간이 존재하는 한 삶을 사랑해야 하며, 사람을 도덕적으로나 종교적인 관점에서 정상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인간의 현세적인 삶을 중시한 태도로 인생에 대한 올바른 성찰과 이해, 나아가 몽떼뉴적인 ‘삶의 지혜’에 촉구이다. 이러한 사상은 수세기 동안 기독교가 지배했던 당시의 전통에 비추어 볼 때, 죄악시될 만큼 세속적이고 이단적이었다.
마키아벨이의 <군주론>은 위선과 사기를 인간의 본성으로 보고 인간이 구축한 문화와 사회의 허상을 벗겨 보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군주론>은 순수한 문학작품은 아니지만 현실주의적인 독특한 성격의 인물을 적나라하게 제시함으로써 당시의 관습이나 행동규범, 정치적 논리를 설파하고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인간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군주론>은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자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함께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미켈란젤로아 탓소 등 시와 산문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문예가들이 르네상스 후반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2. 독일
독일의 르네상스 운동은 일반적으로 문학과 학문을 통한 인간의 개발을 인문주의 사상보다는 루터를 위시한 종교 개혁자들의 복음주의에 더 의지하고 있는 듯했다.
독일의 경우는 현세적인 인간의 행복과 정신적인 자유를 교회와의 투쟁을 통한 개혁에서 찾고 있다. 르네상스 문화가 아직은 유럽 각국에 비해 미진했지만 에크하르트 등 신비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아 인간성에 대한 관심이 싹트게 되었다. 그것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속박하는 교권과 정치를 배격하는 급진적인 사상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은 교회와의 대회전이라는 세기적 사건, 즉 종교전쟁을 불러왔다. 이 종교개혁은 두 가지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 그 하나는 성서의 원전에 의거한 교회의 정화였다. 로마의 전통적인 카톨릭은 자신들의 권위와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성서를 왜곡함으로써 교회를 부패시켰다. 자연히 중세적인 종교관과 우주관은 세계의 중심인 인간을 현세적인 행복에서 격리시켰다. 종교개혁은 이러한 잘못된 세계관을 바로잡고 성서나 고전의 원전을 통해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한 것이다. 이것은 복음의 승리이자 인간이 승리였다.
둘째는 종교개혁의 원동력이 된 성서의 번역이다. 이것은 종교적인 의미 못지 않게 독일어와 독일문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이러한 개혁과 변혁이 독일이 종교 개혁자 마르틴 루터에 의해 이루어졌다. 루터는 기독교 본래의 정신을 되찾자는 퓨리타니즘 운동으로 독일 국민 대부분의 지지를 얻었다. 이들의 종교관은 결국 세속에 물들지 않은 하느님의 말씀, 즉 성서를 통해 직접 하느님을 만나는 일, 그리고 그 말씀에 따라 마음속에 신성한 교회를 구축하는 일이었다.
그러나 루터의 진정한 위대성은 그의 성서번역에 있다. 그에 앞서 성서가 번역되기는 했으나 라틴어의 중역으로 오역이 많았고, 그나마 표준 독일어가 아니라 방언이었다. 반면, 루터는 고대의 원전, 말하자면 히브리어와 희랍어로 된 성경을 직접 번역했으며, 언어 선택이나 표현 방법, 문체에 있어서도 남다른 정성을 보였다 .당시 독일 전역은 지방마다 서로 다른 방언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심혈을 기울인 성서 번역은 독일 표준어 탄생의 기원을 마련했으며, 세련된 시적 표현은 독일 문학, 특히 산문 발전이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 강병식(1993), 파시즘체제의 성립조건, 성균관대학교
◎ 배진(1996), 서유럽의 포괄적 정당과 정치적 통합에 관한 연구 : 독일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 인성기(2002), 독일과 프랑스·이탈리아 건축예술에 대한 비교문화적 연구, 독일언어문학연구회
◎ 장상환(2010), 경제위기와 유럽의 좌파 정치, 경상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 정병기(2001), 사회(복지)국가의 형성·재편과 노동조합의 대응 : 독일과 이탈리아 비교,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 정병기(2003), 독일과 이탈리아의 의원후보 선출과정 비교, 한국의회발전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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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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