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개념, 역사,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커밍아웃(아웃팅), 억압정책,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커뮤니티,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가족제도,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국가별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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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개념, 역사,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커밍아웃(아웃팅), 억압정책,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커뮤니티,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가족제도,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국가별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개념
1. 동성연애
2. 동성애

Ⅲ.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역사

Ⅳ.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커밍아웃(아웃팅)

Ⅴ.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억압정책

Ⅵ.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커뮤니티

Ⅶ.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가족제도

Ⅷ. 동성애자(동성연애자)의 국가별 사례
1. 외국의 경우
1) 동성 '결혼' 또는 동거 파트너 관계(domestic) 합법화 국가 및 연도
2) 미 동성커플 95쌍에 결혼증명서 첫 발급
3)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도 동성결혼 인정
4) 레즈비언 커플 공동 부모로 인정
5) 스페인 정부 동성간 결혼 허용할 듯
6) 부시재선 실망 해외 이민 가시화
2. 한국
1) 동성결혼
2) 우리나라는 현재 동성애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설문)
3) 대학생 설문 동성애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
4) 한국의 사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체적으로 동성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긍정적이다(3%)
② 나는 싫지만 남이 하는 것은 괜찮다(29%)
③ 부정적이다(48%)
④ 관심없다(20%)
☞ 종교가 있는 경우 동성애에 대하여 긍정적인 입장보다 부정적인 입장이 훨씬 많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종교적 교리와 신념이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대변한다고 말할 수 있고, 또한 그러한 교리와 신념이 동성애에 대한 인식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겠다.
4) 한국의 사례
◎홍석천씨 ‘아시아 젊은 영웅’에 뽑혀
한국의 공인으로서는 처음으로 3년 전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커밍아웃한 탤런트 홍석천씨도 동성애에 대한 보수적인 태도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한국정당사 첫 동성애 공식기구 설치.
민주노동당 성소수자위 발족 “편견의 벽을 부수어나가자”라는 구호를 가지고 한국정당사 첫 동성야 공식기구가 만들어 졌다. 성소수자들의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성소수자위원회의 출발은 대선을 맞이해 이반(성소수자) 민주노동당 당원들과 지지자들이 모여 만든 커뮤니티가 선거공간을 계기로 진보와 성정체성이 담긴 ‘붉은이반’을 결성하면서부터다. 붉은이반은 지난 2년간 커뮤니티에 민노당의 정책을 선전하고 홍보하면서 지지기반을 넓혀왔고, ‘친구사이’ ‘동성애자인권연대’ 등이 준비위원회에 결합했다. 하지만 ‘사회적 약자를 대변한다는’ 민주노동당 내부에서도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의 벽이 있음을 깨달아야 했다. 이들은 좌절하지 않았고, 올해 당직자 선거를 계기로 붉은이반을 지지하는 이성애자 당원모임인 ‘붉은이반’이 결성됐고, 지난달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정식 부문위원회로 인준받았다. 우리나라 정당 사상 최초의 동성애 공식기구다. 이곳에서는 앞으로 성혼과 입양 등 동성애자의 법적·제도적 완전한 평등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입법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Ⅸ. 결론 및 제언
11월 9일 브라질에서 동성애자 300여명이 동성결혼합법화를 촉구하며 의회 앞에서 단체 키스 시위를 벌이는 이벤트를 연출했다. 이는 최근 브라질에서 방영하는 한 TV 드라마에서 동성애자들의 입맞춤 장면이 삭제된 것과 관련하여 방송사가 동성애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으며 이런 편견을 사회적으로 조장하는 앞장서고 있다며 항의한 것이다.
또한 스위스에서는 11월 5일 국민투표에 의해 솅겐 및 더블린 협정 가입과 동성애자 권리 증진법안을 승인했다. 동성애 권리증진 법안은 동성결합에 대해 이성 결합에 준하는 법적 권리를 부여하는 법안으로 동성커플을 법적으로 인정하고 법원만이 이를 해산시킬 권한을 갖도록 하고 있다. 현재 이미 유럽의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스페인 등에서 이와 유사한 법제가 통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동성애자 권리 증진법안이 특별한 이유는 유럽에서는 처음으로 동성애자 권리보호 문제가 국민투표에 부쳐진 사례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동성애 관련 웹사이트 “엑스존”의 청소년 유해 문제에 관한 소송이 진행된바 있다. 이는 청소년보호위원회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각종 매체 물 중 청소년에 유해한 매체 물을 심의하는 기준 동성애 항목에 저촉된 엑스존의 폐쇄 명령에 불복하는 소송이었다. 이에 재판부는 “동성애자들의 인격권, 행복추구권, 평등권,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헌법에 위반된다며” 엑스존의 손을 들어준 바가 있다.
앞서 언급한 일련의 사건들은 모두 동성애자의 권리보호 운동의 사례들이다. 이런 운동 동성애자 권리수호 운동은 특정 문화권과 지역을 막론하고 시위, 폭동, 소송, 예술, 정치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물론 이런 동성애자 권리 보호 운동이 비단 현재만의 이슈가 아니라 끊임없이 지속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성애자 권리보호 운동이 인권운동의 하나로 인정받은 지는 사실상 얼마 되지 않는다.
동성애자 인권운동이 흑인인권운동과 여성인권 운동과는 다르게 인권운동으로써 세계인의 지지와 인정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동성애 자체가 문화적 종교적 도덕적으로 매우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동성애자들은 흑인과 여성의 경우처럼 불변의 신체적 요소로 인해 차별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정체성혼란으로 야기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 한다 사실상 전통적인 사회 문화와 구조 속에서 동성애는 정신병적 질환으로 인식되어온 것 역시 동성애자 인권운동을 더욱 어렵게 하는 요소이다. 그러나 한 통계조사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3-16%, 평균적으로 10%가 동성애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적지 않은 인구가 동성애자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동성애자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사회적 법제적인 제도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동성애자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냉대와 차별이 매우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5년여 전에 coming-out한 홍석천의 경우 엄청난 사회적 편견과 비난, 차별을 받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의 보수적인 유교적 전통이 뿌리내린 환경에서 동성애는 쉽게 받아들일 수 없음 보여준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감안하여 동성애자 권리보호 운동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보수적 전통을 가진 나라의 동성애자 권리보호 운동에서 착안해 볼 수 있겠다. 미국은 우리나라와는 다른 다민족 국가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자유주의가 잘 실현되는 국가 중 하나라고 인식된다. 그러나 미국은 기본적으로 기독교 전동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이므로 종교적 도덕적 보수주의가 우리의 유교와 비교할 만하겠다.
참고문헌
강달천 : 동성애자의 기본권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1
김경희 외 2명 : 동성애자의 인물화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대구대학교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2007
박수현 : 동성애자의 소수자 스트레스와 대처 전략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의 차이, 가톨릭대학교, 2010
성정숙 외 1명 : 동성애자인권활동가의 청소년기 경험과 탄력성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2010
윤진숙 :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적·법적 고찰,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 2009
이종원 : 동성애자들의 자율성과 도덕적 책임, 새한철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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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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