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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신화, 만족(만주족), 몽골, 티벳]동아시아신화와 만족(만주족), 동아시아신화와 몽골, 동아시아신화와 티벳(티베트), 동아시아신화와 남조대리, 동아시아신화와 아이누, 동아시아신화와 관련용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아시아신화와 만족(만주족)
1. 4모링
2. 5모링
3. 6모링
4. 7모링
5. 8모링
6. 9모링

Ⅲ. 동아시아신화와 몽골

Ⅳ. 동아시아신화와 티벳(티베트)

Ⅴ. 동아시아신화와 남조대리

Ⅵ. 동아시아신화와 아이누
1. <Kotan-kor kamui kot-tureshi isoitak, 村主の梟神の自敍>
2. <Hashinau-uk kamui isiitak, 狩獵の媛神の自敍>
3. <Aeoina-kamui yaieyukar, 시조신의 자서(始祖神の自敍)>
4. <Ainu-rak-kur yaieyukar, 아이누류쿠루>

Ⅶ. 동아시아신화와 관련용어
1. 곤륜산(昆侖山)
2. 구미호(九尾狐)
3. 도(Doh)
4. 마이데레(Maidere)
5. 방중술(房中術)
6. 신공황후(神功皇后)
7. 여와(女와)
8. 장도릉(張道陵)
9. 허유(許由)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질투하는 魔神의 행위 때문에 일어난다고 보고, 이들 魔神을 위협해서 두려워하게 하여 국토의 먼 끝으로 또는 세계의 가장 밑에 있다고 생각되는 ‘陰濕의 下界’로 쫓아내어 지금 이후부터는 인간계에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는 한편, 인간을 수호하는 善神을 성원하여 魔神을 방심하지 말고 감시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함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陰濕의 下界’는 (라)에서 파악할 수 있듯이 ‘시뉴베쓰’라는 곳이고, 또 魔神은 여섯 형제로 이루어져 있고 마녀 동생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보건대 아이누의 무속신화에서 악신은 동물신과 巨魔神 등으로 제시되고 있다. 동물신은 뱀이나 곰인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험악한 산과 바다로 이루어진 아이누인의 자연 환경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巨魔神은 원래는 천상에 거주하였으나 아이누류쿠루에 의해 ‘陰濕의 下界’로 쫓겨난 부정적 신격이다. 이 巨魔神을 가리키는 특정 명칭은 신화상에 제시되고 있지 않고, 또 동물의 모습을 갖고 있지 않으며, 단순히 악마로만 규정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악마의 수가 6이라고 한 점이 특이한데, 아이누에서 6은 聖數(iwan)로 간주되고 있는바 6을 악마의 숫자로 삼은 것은 이러한 聖數觀念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Ⅶ. 동아시아신화와 관련용어
1. 곤륜산(昆侖山)
[중국] 산기슭부터 꼭대기까지의 높이가 1만1천리114보2자6치. 황제의 행궁이 있는 곳. 꼭대기 사방에 옥돌로 된 난간이 있고 각 방향마다 아홉개의 우물과 아홉개의 문이 있다. 황제의 궁에는 주수(珠樹), 옥수(玉樹), 선수(璇樹) 등 옥이 열리는 나무가 있고 봉황과 난새가 살았다. 아래에 약수(弱水)의 깊은 물이 휘돌고 둘레에는 불꽃이 이글거리는 큰 산이 있다.
2. 구미호(九尾狐)
[중국] 꼬리가 아홉인 여우. 소리는 어린아이의 소리와 같고 사람을 잡아먹는다. 먹으면 요사스런 것을 만나지 않는다. 청구산(靑邱山)에 산다.
3. 도(Doh)
[오스티악족] 창조주이자 무당. 태초에 기러기, 오리 등과 날아다니다가 내려앉아서 쉴 곳을 만들기 위해 오리에게 물 속에 들어가 흙을 물어오라고 하였다. 오리는 물이 깊어 두 번 실패한 후에 흙을 물어왔다. 그 흙을 보고 땅이 되라고 하니 점점 커져서 큰 땅이 되었다.
4. 마이데레(Maidere)
[타타르] 창조주 울간이 만든 최초의 거인. 올겐이 사람 일곱과 나무 일곱을 만들고 알타이 산에는 마이데레라는 거인을 만들어었다. 7년이 지나서 내려와 보니 나무는 무성한데 사람들은 그대로였다. 올겐은 마이데레에게 사람을 주관하도록 하고 하늘로 올라갔다. 마이데레는 올겐이 사람이 만든 방법대로 여자를 만들었다. 마이데레가 여자에게 불어넣어줄 숨을 가지러 하늘로 올라가면서 개에게 여자를 지키라고 하였다. 마귀 에를릭이 와서 개에게 털옷을 주고 여자에게로 다가가 일곱 가지 소리가 나는 피를 불어 그 소리를 여자의 코에 넣어주고 아홉 가지 소리가 나는 현악기를 타서 그 소리를 여자의 귀에 넣어 주었다. 여자가 일곱 가지 기질과 아홉가지 마음을 가진 것은 이 때문이다.
5. 방중술(房中術)
[도교] 도교의 수련법. 지금은 단지 섹스만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하고 있지만 원래는 남녀간의 성관계를 통해서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이다. 소녀경(素女經)은 그 수행에 관한 방법을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6. 신공황후(神功皇后)
[일본] 14대 천황 쥬아이(仲哀)의 아내. 본명은 오끼나가다라시히메이며, 아버지는 9대 천황의 증손자인 오끼나가 스꾸네(息長宿), 어머니는 신라에서 온 왕자 아메노히보꼬의 후손인 가쓰라기 나까누까히메(葛城高額媛). 스물넷이 두 번째 황후가 되었다. 천황이 아나도(穴門)의 반란을 진압하러 떠날 때, 나중에 합류하였다. 그곳 바다에서 여의주를 얻었다. 신공황후는 천황이 죽은 후 아마떼라스 오미까미와 스미노에 다이징의 신탁을 받아 구마소를 정벌하였다. 아기를 밴 몸으로 금은의 나라 신라를 정벌하러 떠날 때 돌로 몸을 막아 아기가 나오는 것을 멈추고 나중에 돌아와서 이도(伊覩) 길가에서 우미(宇美)라는 아들을 낳았다. 신공황후가 신라로 건너가니 신라왕이 두려워서 저절로 항복하고, 그 소문을 듣고 고루려와 백제의 왕들도 항복하였다고 한다.
7. 여와(女와)
[중국] 고매(高媒, 혼인의 신). 복희의 아내. 뱀의 몸에 사람의 몸을 했음. 살덩어리를 낳아서 그것을 잘게 다녀 하늘사다리를 타고 하늘로 놀러가다 바람에 다진 살덩어리가 사방으로 흩어졌는데 그것들이 땅에 떨어져 사람이 되었다. 혹은 황토를 물과 섞어서 사람을 만들었다. 남녀가 서로 짝을 지어 살도록 하여 고매로 추앙받았다. 하늘의 한쪽 귀퉁이가 무너져 구멍이 나자 강에서 오색돌들을 골라 불에 녹여 이 액체로 하늘의 구멍을 메웠다. 하늘이 다시 무너질까봐 큰 거북이를 잡아 네 발을 잘라서 하늘기둥으로 삼았다. 중원(中原)에 악명높던 검은 용을 죽이고 맹수와 흉조들을 쫓아내었다. 생황(笙簧)을 만들기도 했다. 죽어서 우뢰소리를 내는 수레(雷車)를 타고 비룡을 몰면서 하늘로 올라갔다고 한다.
8. 장도릉(張道陵)
[도교] 도교의 초기형태인 오두미도(五斗米道)를 만든 사람. 후한 말엽에 살았으며 황건적을 일으킨 장각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죽지 않고 옷만 남겨놓고 사라졌다고 한다.
9. 허유(許由)
[중국] 요임금시절 양성(陽城)에 살던 사람. 요임금의 그의 현명함을 알고 왕위를 선양하려하자 기산 기슭의 영수 근처로 도망쳐 살았다. 요가 다시 사람을 보내 구주의 長이라도 맡아달라고 청하니 그이야기를 듣고 영수에서 귀를 닦아내었다.
참고문헌
◇ 서상필(2008), 신화를 통한 다문화 교육 방안 : 동아시아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 서대석(2000), 동아시아 영웅신화의 비교연구, 한국구비문학회
◇ 임현진(1998), \'근대화\'를 통해 본 동아시아의 발전 : 신화와 현실, 청계사학회
◇ 윤학노(1987), 고대 동아시아 신화의 한 단면, 동국대학교사학회
◇ 정재서(2005), 동아시아 신화의 비교학적 분석 및 인문학적 재정의, 한국중국소설학회
◇ 하영선(2007), 동아시아공동체 : 신화와 현실,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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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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