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국가 문화, 중국, 한국, 태국(타이), 베트남, 카자흐스탄]아시아국가 중국의 문화, 아시아국가 한국의 문화, 아시아국가 태국(타이)의 문화, 아시아국가 베트남의 문화, 아시아국가 카자흐스탄의 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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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국가 문화, 중국, 한국, 태국(타이), 베트남, 카자흐스탄]아시아국가 중국의 문화, 아시아국가 한국의 문화, 아시아국가 태국(타이)의 문화, 아시아국가 베트남의 문화, 아시아국가 카자흐스탄의 문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시아국가 중국의 문화

Ⅱ. 아시아국가 한국의 문화

Ⅲ. 아시아국가 태국(타이)의 문화

Ⅳ. 아시아국가 베트남의 문화

Ⅴ. 아시아국가 카자흐스탄의 문화
1. 위치
2. 면적
3. 인구
4. 인구밀도
5. 수도
6. 정체
7. 공용어
8. 통화
9. 환율
10. 1인당 국민총생산
11. 역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위를 조장하였다. 서산 반란과 그 결과로 출현한 정권은 새로운 민족 정신, 즉 반전통적이며 반외세적(특히 반중국적)인 정신의 전개를 미리 암시하였다. 서산 운동을 어떤 점에서는 1850년에 중국에서 일어난 태평천국운동과 비교될 수 있는 것이었다. 권력을 오래 장악하지 못하였다거나 서양의 지원을 확보한 전통적 세력에 의해 무너졌다는 점에서 양자는 비슷하였다.
서산당에 멸망당한 완씨 일족 가운데서 살아남은 阮福映은 타이와 라오스인, 그리고 프랑스인들의 도움으로 서산당의 난을 평정하고 베트남 전토를 통일하였다. 그는 1802년에 통일 월남의 嘉隆 황제(1802~20)임을 자칭하면서, 1945년까지 지속된 완 왕조를 창건하고 국호를 안남에서 월남(베트남)으로 고쳤다. 이것은 남부의 메콩강 델타 지역이 중부와 북부까지 함께 지배하는 정권의 치하로 들어가게 된 첫 번째 사건이었다.
완조는 가륭제와 그의 아들인 明命帝(1820~40) 시기에 청의 문물을 도입하여 제도를 정비하고 문화의 발전을 꾀하는 한편 캄보디아와 라오스 등을 속국화하여 베트남 역사상 최대의 판도를 과시했다. 그러나 완조는 중국 문화에 경도되어 유교를 존중하여 명명제 이후가 되면 여러 차례 기독교 박해 사건을 일으켰으므로, 프랑스는 1858년부터 기독교 옹호를 구실로 베트남을 침략했다. 그리고 완조는 1883년 프랑스에 굴복하여 보호국화되고 청불전쟁을 통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에 편입됨으로써 괴뢰 왕조로 존속되었다. 최초 프랑스에 대한 독립 운동은 완조의 관료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나, 점차 베트남 국민당, 이어서는 공산당이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고, 1945년 8월혁명에 의해 保大帝(바오다이)가 퇴위함으로써 완조는 완전히 멸망하여, 10세기 이래 계속된 베트남 왕조들의 역사도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Ⅴ. 아시아국가 카자흐스탄의 문화
중앙 아시아의 북부에 있는 나라.
1. 위치
: 중앙 아시아 북부
2. 면적
: 272만 4900㎢
3. 인구
: 1538만 8000명(1999)
4. 인구밀도
: 5.6명/㎢(1999)
5. 수도
: 아스타나
6. 정체
: 공화제
7. 공용어
: 카자흐어
8. 통화
: 텡게(Tenge)
9. 환율
: 141.50Tenge = 1달러(1999.10)
10. 1인당 국민총생산
: 1,350달러(1997)
11. 역사
카자흐스탄은 고금을 통해 동서양의 서로 다른 문화나 산물을 교역하는 통로의 요충에 입지하여 민족의 이동과 성쇄가 복잡하였다. 현재의 카자흐스탄의 주요 주민인 카자흐족의 기원은 15세기로 올라간다. 몽골제국의 4개의 한국(汗國)의 하나인 킵차크 한국이 붕괴된 후, 15세기 중기에 그 일족인 샤이바 니이가(家)의 아불 하일한이 우즈베크족을 이끌고 시르다리야강을 넘어서 서투르키스탄에 침입하여, 샤이바니 왕국을 세웠다. 이 때 일부의 집단이 분리해서 카자흐스탄(키르기스초원)의 중부와 남동부의 세미레체 지방에서 독립하여 카자흐족이라 불려지게 되었다. 카자흐는 터키어로 반도(叛徒), 즉 본국에서 떨어져 나와 자유행동을 취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카자흐족 최초의 군주는 킵차크 한가(汗家)의 후예인 카심 한으로, 그 영역은 서쪽의 우랄 산맥과 카스피해 북서해안에서, 동쪽으로 발하슈호(湖)에 이르렀다. 그러나 카심 한의 왕족이나 귀족이 카자흐스탄의 각지에 할거(割據)하면서 17세기 중반에 카자흐족 사회는 3개의 오르다(지역집단), 즉 대오르다(발하슈호 주변에서 시르다리야강 유역), 중오르다(키르기스초원 중부), 소오르다(아랄해 북부의 초원)로 나뉘어 카자흐 전체의 한은 없어지게 되었다. 카자흐족은 유목생활을 하였으나 일부는 상공업과 농업에 종사하였고, 종교는 수니파(派)의 이슬람을 믿었으나, 기본적으로는 유목민의 관습법에 따랐다. 제정러시아는 17세기 중반에 시베리아 정복을 거의 끝내고 우랄강 유역에서 서부의 이르티슈강 유역을 연결하는 서시베리아 남측에 많은 요새를 구축해서 카자흐족의 침입을 막고, 동시에 이들 요새를 중앙아시아 진출의 거점으로 삼았다. 18세기 초 동방의 중가르의 침략에 고전하던 카자흐족의 한과 왕족은 차츰 러시아의 보호를 추구하게 되어 1740년에는 소오르다 등 일부가 러시아의 속국이 되었다. 1760년 대오르다중오르다를 지배하던 아브라이 한은 중가르와 동투르키스탄을 정복한 청조(淸朝)의 군사력을 두려워해서 청조에 조공을 바치고 외교통상관계를 맺어 한의 권력을 강화함과 더불어 톈산북로[天山北路]의 일리와 우루무치와 통상을 해서 카자흐족의 말을 중심으로 한 가축과 청조의 견직물, 면포, 차 등의 교역을 19세기 중반까지 하였다. 18세기 중반 이후 러시아는 카자흐스탄 중부와 남부에 진출하여, 정치 군사면의 지배를 강화하고 식민지화를 기도하였으며 1850년까지 카자흐의 한과 왕족의 권력을 약화시키고 러시아의 문화를 도입하고 카자흐스탄 대부분을 정복하였다. 이와 함께 러시아인, 카자크인(코사크인)도 이주하기 시작하였다. 20세기에 들어 1917년 카자흐스탄 민족주의자들이 카자흐스탄의 완전자치를 요구하면서 자치정부가 수립되고, 1920년에는 카자흐를 포함해 키르기스 자치공화국으로 발족, 올렌부르그를 잠정수도로 하였다. 1925년에는 카자흐스탄자치공화국이 되고 수도를 크질오르다에 두었으나 1929년 알마아타로 옮겼다. 1997년 12월에 수도를 알마아타에서 아크몰라로 옮겼다. 1936년 카자흐스탄 소비에트 사회주의공화국이 되었고, 1954년 소련의 처녀지개척운동 때에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이 카자흐에 대량으로 이주했다. 소련의 붕괴로 1991년 12월 독립을 선언하였다.
참고문헌
○ 김상욱(2011), 중국의 문화산업의 부문별 생산성 비교, 한중경상학회
○ 김종욱(2005), 베트남 문화에 대한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 류제헌(2009), 한국의 문화 경관에 대한 통합적 관점,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송진영(2004), 중국의 문화산업정책과 문화원형 콘텐츠 개발, 인문콘텐츠학회
○ 이병도(2005), 태국의 문화와 상관습,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 정세진(2010), 카자흐스탄 문화 정체성에 관한 소고,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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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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