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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20년대의 소설, 1930년대의 소설, 1940년대의 소설, 1950년대의 소설, 1960년대의 소설, 1970년대의 소설, 1980년대의 소설, 1990년대의 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1. 소설
2. 문장
3. 서사문학의 서사구조
1) E. M. 포스터
2) 쉬클로프스키
3) 토마세프스키
4) 토도로프

Ⅱ. 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경
1) 상투적인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2)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의 반발
3) 서구적 문예사조의 유입의 영향
4) 사회적 고민기의 지식인의 의식 노출
5) 식민지 제도의 희생과 폭력성에 대응하는 논리
6) 마르크시즘의 영향
2. 소설 문학의 죽음의 제 양상
1) 죽음에의 냉정한 관찰이나 인생에 대한 관조
2) 낭만적이고 탐미적인 죽음
3) 인도적인 자기 구원의 죽음
4) 반윤리적인 행동이 자초한 죽음
5) 사회 병리적 현상에 의한 죽음

Ⅲ. 1930년대의 소설
1. 시대배경
2. 특징
3. 소재의 다면화
4. 기법과 예술성의 심화, 확대
5. 주요 경향과 작가 작품
1) 농촌(농민) 계몽 소설
2) 역사와 현실 풍자, 해학 소설
3) 인간의 운명과 삶의 본질을 탐구한 인생파 소설
4) 초현실주의
5) 기타 주요 작가들

Ⅳ. 1940년대의 소설
1. 해방 전의 문학
2. 해방 후의 문학
1) 해방이 갖는 역사적 의미
2) 남북 분단의 비극에 대한 인식
3) 변명과 반성의 문학 양식

Ⅴ. 1950년대의 소설

Ⅵ. 1960년대의 소설
1. 현실 참여 소설
1) 김정한
2) 손창섭
3) 이호철
4) 전광용
5) 하근찬
6) 송기숙
7) 이문구
8) 황석영
9) 방영웅
2. 순수 소설
1) 김동리
2) 김승옥
3) 이청준
4) 박태순
5) 오영수
3. 민족 수난사의 소설적 정리
1) 안수길
2) 김정한
3) 유주현
4) 하근찬
5) 황순원
6) 강용준
7) 서기원
8) 박경리

Ⅶ. 1970년대의 소설

Ⅷ. 1980년대의 소설

Ⅸ. 1990년대의 소설
1. 옷의 성, 정신의 그림자
2. 반성(反性)의 성, 사회의 그림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이고 풍부한 텍스트로 다가가고 싶은 욕망이 신세대문학과 성의 결합을 시도하게 한다. 그리고 그 결합으로 생긴 모자라는 자식이 바로 이 글이다. 신세대문학과 성에 대한 담론은 이합 하산이 포스트모더니즘을 설명하면서 언급했던 서투른 신조어에서 무책임한 상투어라는 용어와 동궤의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문제삼는 신세대문학과 성에 대한 서투르고도 무책임한 본질 규명은 1)가벼움이나 쾌락을 추구한다, 2)개인적이고 비사회적이다, 3)이성과 반대되는 감성을 대변한다 등의 사실이다. 이 글은 이런 고정관념들을 뒤집어봄으로써 여전히 신세대문학의 육체가 정신의 반대급부가 아닌 그 부속물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정신은 복화술사처럼 자신은 드러나지 않으면서 육체를 조정하고 있다. 때문에 신세대들의 육체는 날이 바뀌면 양지로 바뀌는 정신의 그늘이 아니라 밤이 되어야만 나타나고 영원히 빛은 될 수 없는 정신의 그림자라는 것이다. 정신은 이제 육체를 통해서도 강화된다. 신세대들은 정신을 보여주기 위해 육체를 노출시킨다. 이런 맥락에서 신세대와 성은 밀월관계가 아니라 냉전관계라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이것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옷을 벗었지만 그래도 몸이 드러나지 않는 성 담론의 딜레마나 신세대문학이 그려내는 성의 성감대를 알아볼 수 있다.
2. 반성(反性)의 성, 사회의 그림자
우승제와 박성원, 백민석의 소설은 사회적 억압과 성적 억압을 병치시켜 그런 억압을 조장하거나 양산하는 권력을 문제삼는다. 그들은 성 자체를 가장 본능적인 욕구로 생각하면서 그런 성적 욕망을 좌절시키거나 억압하는 권력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한다. 리비도와 정치가 상호 침투한다는 이런 사유의 기저에는 성이 어느 시대에도 그 자체로 투명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 적이 없었다는 믿음이 자리한다. 본래의 긍정적이고 해방적인 성에 반대되는 현재의 부정적이고 억압적인 반성(反性)을 반성(反省)하게 함으로써 사회의 그림자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들에게는 사회의 과잉 억압과 실행 원칙에 대해서 반항하는 것이 자유로운 에로스의 구가이고, 그것을 통해 특정한 역사적 제약을 넘어서는 것이 영원한 인간성의 획득이 된다. 우승제의 『열려라, 방』은 나는 다 필요없어. 단지 그녀와 마음껏 섹스할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돼. 아무도 간섭하지 않는 아주 비밀스럽고, 자유로울 수 있는 공간이라는 말에 나타나듯이 인간의 원초적 욕망과 그 좌절을 그리고 있는 소설이다. 이 소설 속에서의 나와 그녀는 마레크 플레스코의 소설 『제8요일』에 나오는 아그네시카와 피에트레크가 벽이 있는 세 평의 방을 찾아 공산주의 지배하에 있었던 바르샤바를 헤매고 다니듯이 둘이 함께할 시간과 공간을 찾아 헤맨다. 그러나 그들의 꿈은 이 세상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제8요일에나 가능하다. 『열려라, 방』에서의 나와 그녀는 이쪽 도시와 저쪽 도시로 양분되는 사회 어느 곳에서도 그들만의 방을 마련하지 못한다. 이쪽 도시에서는 창호지 같은 판자벽 때문에 섹스 행위조차 공동분배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느닷없이 침입하는 혁명가 집단 때문에 항상 조루나 발기불능의 증세를 보이고, 그녀 또한 불안해서 언제나 오르가슴에 도달하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애무조차 부르주아적인 발상이 된다. 그런데 이쪽 도시를 위해 혁명을 정당화시키는 글을 쓰던 나는 혁명을 무화시키는 글을 쓰면서 저쪽 도시로 편입된다. 저쪽 도시에서 원하는 글은 체면의 상실, 최대의 소비(정액까지도), 무조건 상품화라는 3대 원칙에 충실한 글이다. 그러나 그곳에서 나는 역설적이게도 육체적 조루나 발기불능이 아닌 정신적 조루나 발기불능 증세를 보이게 된다. 이처럼 우승제의 『열려라, 방』은 온전한 오르가슴을 허락하지 않는 사회적 억압을 고발한 소설이다. 이 소설의 나는 성기와 내 주변관계와는 어떤 질긴 끈이 있길래 내 주변적 상황에 의해 발기를 했다가, 조루가 됐다가, 이렇듯 발기불능이 되어버리는 것일까라며 한탄하고 있다. 열리지 않는 방은 이런 닫혀 있는 존재 자체에 대한 은유이고, 이런 은유로 인해 이 소설은 성애소설이자 풍자소설이 된다. 권력의 억압에 대항하는 반권력을 형상화하기 위해서 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박성원의 「라이히 보고서」 「해뜨는 집」 「이상(異常)이상(李箱)이상(理想)」 등은 자본이나 제도와 연관된 권력에 의해 왜곡된 성을 통해 성 자체의 순수성을 역설적으로 강조한다. 이 세 소설의 주인공들은 모두 김해경 혹은 이상(李箱)으로서, 그들을 통해 작가는 사회정치경제적 혁명이 없이는 성의 만족은 없다라는 빌헬름 라이히의 명제를 확인시킨다. 박성원이 라이히에 기대어 말하고 싶은 것은 금전 경제학이 정액 경제학과 만나는, 즉 마르크스와 프로이드가 결합되는 프로이드적 마르크스주의이다. 이들 소설은 모두 성적인 쾌락에 대한 두려움이 심리적인 병을 일으키므로 성의 자유를 억압하는 제반 사회적 조건을 비판하면서 보다 건강한 성 생활을 실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이런 현실 속에서 이상의 1990년대적 화신에 해당하는 나=그=김선생을 통해 박성원은 그가 섹스에 미친 병자가 아니라 이상한 이상에 대한 이상을 지닌 사람임을 부정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섹스에 대한 탐욕이 존재 자체의 본질과 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녀=연심=본래의 성을 탐하지 못하게 하는 악마적인 안타까운 현실성 때문에 나와 그녀는 자포자기적이고 허무한 섹스를 나눈다. 이때 나는 그런 모습에서 섹스에 미친 패인(敗人)을 자처하는, 무지개같이 파장이 분열된 폐인(廢人) 같은 1990년대 판 이상의 원형을 발견한다.
참고문헌
김영택(2000), 1970년대 한국소설과 풍자, 서울대학교
신상성(1990), 1980년대 소설의 성격 연구,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조건상(1986), 1930년대 소설에 나타난 사회인식의 양상,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정주일(2009), 1960년대 소설에 나타난 근대화 담론 연구, 공주대학교
정찬영(2007), 현대 소설과 탈윤리 - 1990년대 소설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학회
황영미(1999), 1920년대 소설의 내면 서술 방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지역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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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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