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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성애와트랜스젠더.브로크백마운티.헤드윅,동성애.트랜스젠더,트렌스젠더,성차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에 대한 다양한 논의

■ 본격적 논의에 앞서
1. 여성동성애 영화보다 남성동성애 영화가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2. 하리수와 홍석천의 차이는 무엇일까?

■ 영화를 통한 논의
<브로크백마운틴>
1.잭과 에니스 두 사람이 브로크백마운틴이 아닌 다른 곳에서 만났어도 그렇 게 사랑할 수 있었을까?
2.적극적인 잭과 반면에 소극적인 에니스 중 어느 쪽에 손을 들어주겠는가?
3.앨마는 에니스와 잭과의 관계를 \'불결한 관계\' 라고 말했다. 이것은 대부분 의 사람들이 그렇듯 일종의 호모포비아로 볼 수 있는데 , \'동성애\'는 과연 용납될 수 있는 것인가?
<헤드윅>
4.성별은 생물학적 요소로만 결정되는가? 그렇다면 헤드윅은 남자일까, 여자 일까?
5.이츠학과 헤드윅의 관계는 사랑일까?
6.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것과 헤드윅의 성정체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Ⅲ. 나가며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로서의 사랑으로 정의되는 우정적 사랑이 존재한다. 동성애를 보는 개인 차의 시각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들의 이유를 들어 딱 잘라 동성애를 사랑이 아니라고 정의할 수는 없다.
<헤드윅>
4. 성별은 생물학적 요소로만 결정되는가? 그렇다면 헤드윅은 남자일까, 여자일까?
남자와 여자가 존재하는 이유가 종족보존이기도 하지만, 사람은 또 동물과는 다른 정신세계, 영혼을 가진 인격체이기 때문에 사람의 성정체성에 대해서는 이성애든 동성애든 함부로 규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성별은 단순히 생물학적 성(sex)에 의해 구분되지 않고 정신적, 사회적 성(gender)이 일치할 때 비로소 구분할 수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 또한 말하고 있다. 즉 성별은 외적인 모습이 아닌 정체성의 문제이다.
헤드윅은 필요에 의해 성전환수술을 받아 여자가 된 이후 소년 토미를 사랑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기존의 트렌스젠더와는 구분된다고 생각한다. 헤드윅이 남자였을 때 미군장교 루터를 사랑했고, 성전환 수술 후 외형적으로 여성이 된 이후엔 토미를 사랑하게 됐는데 이를 보면 외형의 변화에 상관없이 헤드윅은 남자를 사랑했다는 점에서 동성애자 즉 게이라고 생각된다.
헤드윅은 토마토로 가슴을 만들고, 치마를 입고 가발을 쓰는 등의 행위를 보면 여자로서의 정체성을 지닌 것 같지만 마지막 장면에선 가발을 벗고 남자도 여자도 아닌 자기 자신 자체를 인정하길 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과거 헤드윅이 남자를 사랑했던 것과 마지막 장면에 화장을 지우고 가발을 벗는 것을 통해 자신을 여자보다는 남자, 게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여겨지며, 불법시술을 통해 자신의 신체가 여자도 남자도 아니게 되어버리자 더욱 더 혼란스러워하고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즉 헤드윅은 신체적으로는 어느 성에도 속하지 않지만, 정신적으로는 남성의 성정체성이 더 강하다고 생각된다.
5. 이츠학과 헤드윅의 관계는 사랑일까?
영화에서는 알 수 없는 사실이지만 뮤지컬을 보면, 이츠학은 원래 세르비아의 유명한 드랙퀸(여장남자)가수였고 헤드윅이 월드투어중 세르비아에서 이츠학을 처음 만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헤드윅 월드투어의 오프닝 공연을 맡았던 이츠학이 노래를 너무 잘하자 정작 메인공연인 헤드윅의 무대는 초라해져버린다. 이때문에 이츠학에게 열이 받아있었던 헤드윅인데, 이런 헤드윅에게 이츠학은 다가와 자신을 (세르비아와는 정반대인) 자유의 땅 미국으로 데려가 달라고 한다. 이때 헤드윅은 이츠학에게 그럼 다시는 여장을 하지 말 것과 자신과 결혼을 할 것이라는 다짐을 받아내고 이츠학을 미국으로 데려오는데 이는 루터장교가 헤드윅을 미국으로 데려가는 대신 성전환수술을 강요했던 모습과 묘하게 겹친다. 결국 헤드윅 자신도 또 다른 슈가대디가 된 것이다. 또 영화 속에서 보면 이츠학이 자신의 파트에서 관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어내자 심술이 난 헤드윅은 이츠학의 마이크 선을 뽑아버리기도하고, 점점 신경질적으로 변해가는 헤드윅의 모습에 이츠학은 잠깐이지만 그 곁을 떠날 생각도 한다. 이런 둘 사이의 관계를 사랑이라고 이름 짓기엔 뭔가 부족하지 않을까? 비록 헤드윅이 여자처럼 살고 싶어한 것은 아니지만 이츠학은 이런 헤드윅을 부러워했다. 가발을 쓰고 화장을 하고 노래하는 모습을 늘 곁에서 지켜보며 부러워했다. 이런 이츠학의 모습은 사랑이라기보다는 헤드윅에게 어떤 종의 동경을 갖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6.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것과 헤드윅의 성정체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베를린 장벽은 영화 속에서 헤드윅이 투영된 존재로 볼 수 있다. 당시 성별은 남자와 여자가 존재한다는 사회의 이분법적 가치 속에서 헤드윅 자신이 여성과 남성의 두 가지가 공존하는 기형적 존재로 가운데에 있어 이분법적인 사고가 가능할 수 있게 한 수단인 것이다. 또한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는 것은 이념과 갈등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었듯이 성에 대한 것도 이분법 사고에서 벗어나 생각해 볼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 아닐까?
Ⅲ. 나가며
우리는 영화 <브로크백마운틴>,<헤드윅>을 통해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지금 우리 사회의 현 시대를 살펴보면 동성애를 다루는 영화계의 흐름은 이제 더 이상 낯선 것도 아니고 우리들 생각 깊숙하게 침투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남의 얘기처럼 비켜갈 수만은 없다는 얘기다. 물론 동성애를 다룬 영화들이 버젓이 개봉관에 걸리고 지상파tv의 황금 시간대 드라마에서 동성애에 대해 다룬다고 해서 우리의 사회 자체가 온전히 동성애에 대해 함께 할 의향이 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예술은 분명 예술 나름의 사회변혁의 가능성을 지니지만 현실을 변혁하는 것은 그 가능성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동성애를 다룬 영화들이 다양하게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대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에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에 대해 열린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번 수업시간을 통해서 학우분들과 여러 가지 논의를 해보면서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우리 조원들은 단순히 수업 중 하나로 그치지 않고 이것을 계기로 동성애를 바로 알고서 폭 넓은 동성애와의 교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그리고 그로인해 이성애자들이 바라보는 동성애의 의미와 그들의 인권이 상향되길 바랄 뿐이다.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역할분담
- 레즈비언 게이 퀴어 영화비평의 이해, 바바라 해머 외, 큰사람, 1999
- 친구사이
http://chingusai.net/
- 한국레즈비언상담소
http://www.lsangdam.org/
- 성적 소수자 홍석천과 하리수|작성자 진구자http://blog.naver.com/jinguja?Redirect=Log&logNo=80000612298- 네이버 블로그 RE;풀어내는이야기 작성|작성자 이해나http://haena2006.blog.me/120116144805
- 네이버 영화 네티즌 리뷰|작성자 bjejehttp://movie.naver.com/movie/board/review/read.nhn?st=code&sword=31827&page=1&od=goodcnt&nid=307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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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8
  • 저작시기2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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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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