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변천과정, 사상,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침체, 중점사업,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문제점,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발전전략, 향후 불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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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변천과정, 사상,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침체, 중점사업,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문제점,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발전전략, 향후 불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변천과정

Ⅲ.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사상
1. 자비사상
2. 보시사상
3. 복전사상
4. 연기사상
5. 생명존중사상
6. 보살사상

Ⅳ.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침체

Ⅴ.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중점사업
1. 사회복지시설 설치, 수탁․운영
2. 화장 및 납골시설 설치
3. 자원봉사센타 운영
4. 불우이웃 결연 및 후원사업
1) 후원자 모집 내용
2) 후원자 관리
3) 수원자 조사
4) 수원자 관리
5) 자료관리
6) 후원금 관리

Ⅵ.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문제점

Ⅶ.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발전전략

Ⅷ. 향후 불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의 조직적 실천의 역사가 일천하고 이념적 체계성이 구축되어 있지 못하며, 실천공간이 충분치 못하여 활동의 축적을 통해 검증하며 단련할 여건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구비된 것이 아니라 한다면 불교사회복지활동의 이념적 근거와 활동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경험을 축적해 가야만 한다.
불교사회복지의 실천주체인 복지활동가들은 스스로 불교사회복지의 이념과 정체성을 갖기 위해 학습과 토론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하며, 같은 사회복지활동가 끼리의 정보교환과 일의 연대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표본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한 가지 유의할 사실은 경제적 생활의 문제이다. 사실 불교사회복지시설에서 일하고 있는 종사자는 물론 불교사회복지단체에서 일하고 있는 단체 활동가들은 대단히 열악한 생활조건 속에서 활동하고 있다.
예컨대 통계청에서 발표한 도시근로자 4인가족의 평균 경상소득은 월 2,320천원이며,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최저생계비는 월 956천원이다. 단체활동가는 말할 필요도 없고 시설 종사자들도 최저생계비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어려운 경제적 조건속에서 사회변혁과 불교사회복지 구현을 위해 묵묵히 일하고 있지만 활동가끼리의 정서적 유대는 그렇게 깊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수많은 불교활동가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불교운동권을 떠나갔지만 문제의 기저에는 공통적으로 이러한 경제적인 문제가 깔려있다. 그것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을 충분히 숙지하고 오늘 분과별 토론을 통해 불교사회복지활동가들의 정체성 확립과 전문성 확보방안이 진지하게 논의되길 기대해 본다.
아울러 연대방안인데 불교사회복지계의 활동가들이 지속적이고 조직적으로 연대할 수 있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 보았으면 한다.
예컨대 정보교류로써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변화, 타 교단의 복지시설 운영 정보교환, 프로그램 정보, 구인구직 정보, 시설운영에 있어서 불합리한 문제 정보교환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연대활동으로써 종단 법인간의 학술토론회, 강연회 등 프로그램, 시설간의 연합프로그램, 연수 및 공통의 교육 프로그램, 복지자원의 효율적 활용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한 사례로써 조계종 복지재단에서는 요 근래 들어 시설 종사자들에게 소속감과 일체감을 심어주고 신심을 고취하기 위해 각 시설 유형별로 연수회와 신규 종사자 연수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불교사회복지활동가의 정체성과 신심 고취, 시설 유형별간의 유대와 일체감을 조성하고, 운영의 정보교환을 통한 내실있는 운영을 다지며, 연합 프로그램실시와 시설간의 프로그램 벤치마킹을 통한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해 시설 유형별로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다.
예컨대 아동복지 시설에 있어서는 어린이집 원장모임인 어린이집원장협의회를 구성하였고, 청소년 시설은 청소년시설 관장협의회, 장애인, 노인, 종합복지관 시설은 부장, 과장급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였고, 향후 관장 협의회를 구성할 예정이며 나아가 종사자들의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한다.
연대에 있어서 초기에는 정보교류를 통한 느슨한 형태에서 여러 경험을 축적해 연대활동을 위한 조직적 틀을 구성해 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조직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부분은 여기서 언급치 않기로 하고 다만 이러한 연대의 흐름에 복지활동가들이 많이 동참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Ⅸ. 결론
현대 사회복지의 경향이 국가 책임론으로 인하여 기본적인 인간 삶에 대한 조치는 국가 정책으로 해결되어가고 있지만, 그 정책의 이면에는 항상 새로운 사회문제가 도사리고 있어서 민간의 자발적인 자선행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소외된 동시대인들을 위한 구제 수단이 되고 있으며,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 동기부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현대 사회복지가 기능주의적인 차원의 시설보호사업으로 전개되면서 우리의 전통적 복지 정서인 자발적 협동주의가 제대로 연구되거나 복지 방법론으로 접목되지 못한 점은 한국 사회복지의 자주성과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입각하여 자비를 행하는 것이 상례다.
불교의 역사상 수많은 자비행의 실천 사례가 있으며, 역대 고승대덕들의
행각 그 자체가 사회복지의 실천으로 볼 수도 있다. 이는 불교가 흥했던 시절에는 나름대로 자구적 체계를 가지고 시행된 경향이 있으며, 불교가 핍박받던 시절에는 선각자 스님들의 피나는 구도적 실천의 사례로 나타남을 볼 때, 그 형태를 막론하고 포교적 측면의 기여도는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불교의 사회적 기여도 제고를 통한 포교의극대화를 위해서는 즉각 대응적이거나 자발성에 의한 실천 사례가 확대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그 효과성이나 효율성을 고려할 때 반드시 전문가나 관련 기관과 협의하는 과정이 가미되어야 할 것이다.
실천 없는 이론이 무의미하다면, 이론없는 실천 또한 공허하다 할 것이다. 사회복지라는 학문이 금세기에 들어와 그 기틀을 잡아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불교사회복지의 정체성을 논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불교계의 복지자원이 투여되어 시행되는 사회복지의 실천이 있는 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복지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지 않는다면 제도적으로 시행되는 일반사회복지의 보조적인 역할이나 하고 말게 될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 권경임(1999), 불교사회복지 사상과 실천체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서효덕(2007), 불교사회복지 사상의 현대적 실천방안 연구, 중앙승가대학교
◈ 신섭중(1992), 한국 불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부산대학교 일본연구소
◈ 이일동(2000), 조선조 불교 사회복지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이정호(2008), 불교사회복지활동과 불교생명운동의 만남을 위한 제안, 대한불교 조계종
◈ 한영옥(2001), 불교사회복지사상과 실천적 기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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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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