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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일본][문화][영화][만화][애니메이션][가옥][다도][성인식][요괴]일본문화와 영화, 일본문화와 만화(애니메이션), 일본문화와 가옥,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성인식, 일본문화와 요괴,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와 영화
1. 철도원 … 가부장제와 집단에의 맹종
2. 우나기 … 절대적 선과 악은 없다

Ⅲ. 일본문화와 만화(애니메이션)

Ⅳ. 일본문화와 가옥
1. 도코노마(厗の問)
2. 고타쓰(こたっ)
3. 부쓰단

Ⅴ. 일본문화와 다도

Ⅵ. 일본문화와 성인식

Ⅶ. 일본문화와 요괴
1. 갓파(河童)
2. 닌교(人魚)
3. 타누키(狸)
4. 덴구(天狗)
5. 야만바(山婆)
6. 놋페라보(のっぺらぼう)
7. 유키온나(雪女)
8. 누레온나(濡女)
9. 호네온나(骨女)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주 대중적인 요괴이다. 오소리가 변신한 요괴라고 한다. 에도시대에 한 상인이 밤길을 가던 중에 어떤 사람을 만났는데 얼굴에 눈, 코, 입이 없더란다. 그래서 혼비백산하여 도망을 치는데 멀리 불빛이 보여 달려갔더니 소바(국수)가게가 있어 들어가 주인에게 그 얘기를 하려는데 주인 역시 눈, 코, 입이 없었다는 얘기이다. 주로 강 근처에 출몰하는 것으로 보아 수달이 변신한 요괴라고도 보는 견해가 있다.
7. 유키온나(雪女)
눈 오는 밤에 나타나 지나가는 행인을 동사시키고 아이들을 납치하여 저도 먹고 제 자식에게 먹인다는 백의의 미녀귀신. 설녀 역시 일본은 물론이고 우리에게도 꽤 유명한 요괴이다. 하얀 기모노에 검고 긴 생머리, 하얗고 투명한 피부의 뛰어난 미모를 가진 요괴로서 세신(歲神)적인(정월, 신년을 상징하는)의미가 강하다.
8. 누레온나(濡女)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과 날카로운 이빨로 무장한 시각적으로 상당한 내공을 지닌 요괴이다. 버들고리(소쿠리)를 만들기 위해 강가로 버드나무를 하러 간 젊은이가 갑자기 빨라진 물살에 휘말려 인적이 없는 곳까지 떠내려갔는데 웬 여자가 머리를 감고 있더란다. 3m가 넘는 긴 몸으로 도망가는 사람을 휘감아 버린다고 하며 바다에 출몰한다는 磯女(이소온나)와 비슷하지만 피를 빨아먹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9. 호네온나(骨女)
세상에 한을 품고 요절한 젊은 여자가 변신한다는 해골녀는 해골바가지다. 살은 썩었지만 뼈와 혼은 남아있어 특히 사랑했던 남자가 있는 경우에 자신에게 불러오려 한다고 한다. 상대방 남자에게는 살아있던 때의 모습으로 보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해골의 모습으로 보인다니, 요괴라고 가르쳐줘도 말 안들을 것 같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일본은 패망의 어려움을 딛고 경제 대국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경제뿐만이 아닌 문화까지도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올리려 노력하고 있다. 구로자와 아키라와 같은 유명한 감독이 예술 영화계를 놀라게 하고 있고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미 ‘아톰’의 데스카 오사무부터 ‘이웃의 토토로’의 미야자키 하야오까지의 여러 애니메이터들이 전세계의 애니메이션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어느 정도 몇 개의 문화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화 감독과 애니메이터들이 있다. 그리고 그것들을 꿈꾸는 지망생들도 있을 것이 분명하다. 이들에게는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품들이 단지 일본산이라는 이유로 접하지 못다는 점이 무척 안타까울 것이다. 훌륭한 작품을 감상하는 것도 중요한 배움의 과정중의 하나일터인데, 이들에게는 그 작품들을 접하지 못했다는 점이 그들에게 아주 큰 손실이 될 수도 있다. 벼룩을 잡으려다 집을 태운다는 말이 실현되어서는 안되겠다.
문화를 평가하고 또한 받아들이고 느끼는 것은 모두 각 개인의 몫이다. 그 어느 누가 막아도 자기가 한 번 느끼고 이미 자기 것으로 굳혔다면 결코 그 누구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데 아예 접하지도 못하게 하는 것은 개인의 기본권을 박탈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지난 96년은 우리나라 가요의 표절 문제가 유난히 많았던 해였다.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여러 그룹들과 가수들이 표절시비에 휘말렸고 때로는 은퇴로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그런데 한 가지 주목해야할 점이 있다. 그것은 표절곡의 원곡 대부분이 일본 곡이라는 점이다. 아직 일본의 가요는 우리나라에서 합법적으로는 방송될 수 없게 되어있다. 방송 매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다는 점은 어떤 곡을 표절하기엔 아주 좋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방송 매체에서는 접할 수 없어 일반 사람들이 쉽게 듣지 못하는 곡들이 표절의 주요 사냥감이 되고 있는 것이다. 예로 영국이나 미국의 곡들을 표절한 곡이 일본의 표절곡에 비해 얼마나 되는가. 이러한 무조건적인 제재는 오히려 대중들이 기만당하기 쉽게 도와주는 역할로 전락할 수 도 있다.
사람들은 예전에 비해 요즘에 더욱 표절 시비가 많다고 느낀다. 실제적으로 예전에 비해 많을 수도 있지만, 그 당시 정보의 부족으로 표절곡으로 판정되지 않은 곡들도 상당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표절은 우리 나라에 항상 있어왔던 문제가 아닌가 싶다. 요즘 표절 시비는 PC통신에서부터 활발하게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논란이 더욱 커지면 심의 위원회인가하는 곳에서 심의하고 나서야 표절인가 아닌가를 판정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람들은 금지된 노래를 듣고 표절이 아닌가하고 의심을 하는가. 대답은 간단하다. 요즘은 일본 노래라고 해서 듣기 힘이 드는 것은 아니다. 상점에서, 카페에서, 때로는 길거리에서 쉽게 일본 노래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동네 문구점이나 캐릭터 상품점에서도 X-JAPAN, Amura, SMAP, Mr.Children, Dreams Come True 등의 일본 가수들의 캐릭터 상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또한 캐릭터 상품만이 아니라 그들의 최른 앨범까지도 마음만 먹으면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물론 모두 불법이다. 하지만 일본 가수의 앨범을 취급하려는 상점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국가가 막는 다고해서 막아질 문제가 아니다. 이미 많은 국민들이 일본 문화를 불법적이든 합법적이든 접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정도가 심해질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제는 막는 방법보다는 수용하는 방법을 연구할 때가 왔다. 고급문화와 저급문화를 구별하고 우리 문화와 정서에 맞게 수용할 수 있는 국민들의 능력과 정부의 정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참고문헌
◈ 강기철(2009), 일본 만화에 대한 인식과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가톨릭대학교 문화정책연구소
◈ 김주일 외 1명(2010), 구룡포 근대 일본인 가옥 지역의 현황과 특징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 김광억(1988), 성인식 의례적 구조와 문화적 의미, 한양대학교정신건강연구소
◈ 서청석 외 2명(2004), 일본 영화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국제지역학회
◈ 임찬수 외 1명(2011), 요괴도감에 나타난 일본요괴의 형태분류,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 천종실(2002), 일본문화와 다도, 중앙대학교일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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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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