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일본 역사][일본 종교][일본 근대화][일본 공공성][일본 약점]일본의 역사, 일본의 종교, 일본의 근대화, 일본의 공공성, 일본의 약점, 일본의 과학기술, 일본의 축제(마쯔리, 마츠리), 일본의 혼례관행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일본 역사][일본 종교][일본 근대화][일본 공공성][일본 약점]일본의 역사, 일본의 종교, 일본의 근대화, 일본의 공공성, 일본의 약점, 일본의 과학기술, 일본의 축제(마쯔리, 마츠리), 일본의 혼례관행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의 역사
1. 원시 시대
2. 고대
3. 중세
4. 근세
5. 근대

Ⅲ. 일본의 종교
1. 이질적인 종교관
2. 이중적인 종교생활
3. 혼합적인 종교상황

Ⅳ. 일본의 근대화

Ⅴ. 일본의 공공성

Ⅵ. 일본의 약점

Ⅶ. 일본의 과학기술
1. 과학기술의 전략적 중점화
1) 기초연구의 추진
2) 국가적·사회적 과제에 대응하는 연구개발의 중점화
3) 신속히 발전되는 영역에 대해 선견성과 기동성을 가지고 대처
2. 우수한 성과의 창출·활용을 위한 과학기술시스템 개혁
3. 과학기술활동의 국제화 추진

Ⅷ. 일본의 축제(마쯔리, 마츠리)
1. 서민문화의 성향이 강함
2. 여러 형태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의식문화이다
3. 씨족들이 운영하는 집단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다
4. 질서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다

Ⅸ. 일본의 혼례관행
1. 혼례 비용
2. 혼례절차
3. 예단 및 예물
4. 예식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한 환경정비 : 지적 클러스터 및 산업클러스터의 형성
ㅇ 우수 과학기술인재 양성과 과학기술관련 교육개혁 : 연구자, 기술자의 양성과 대학 등의 개혁
ㅇ 과학기술에 관한 학습의 진흥, 사회와의 Channel 구축
ㅇ 과학기술에 관한 윤리와 사회적 책임 : 생명윤리, 연구자, 기술자의 윤리, 설명 책임과 리스크 관리
ㅇ 과학기술진흥을 위한 기초의 정비 : 대학 등의 시설 정비를 최대 중요과제로 하며, 시설정비 계획을 수립·추진
3. 과학기술활동의 국제화 추진
ㅇ 주체적인 국제협력활동의 추진
ㅇ 국제적인 정보제공력의 강화
ㅇ 국내 연구환경의 국제화
Ⅷ. 일본의 축제(마쯔리, 마츠리)
1. 서민문화의 성향이 강함
마쯔리는 미코시, 자연신을 비롯한 여러 신, 지역주민 및 관객, 종교 관련자, 지역유지, 음식 등으로 구색을 갖추어 축제를 하지만 지역주민의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
이와 같이 마쯔리는 서민들이 즐기고 기원하는 축제로 대중성이 있다. 더욱이 지역마쯔리가 열리면 지역을 떠났던 젊은이들이 대거 귀향해서 마쯔리에 참여하는 것은 일본 마쯔리만이 갖는 독특한 풍경이라고 할 수 있다.
2. 여러 형태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의식문화이다
온천 마쯔리, 칠석마쯔리, 노보리마쯔리, 농업마쯔리, 어업마쯔리, 지역마쯔리, 상업마쯔리, 종교마쯔리 등 목적과 의도에 따라 다양한 의식을 행한다. 마쯔리는 본질적으로 종교적 행사와는 구별된다. 마쯔리는 불교적 행사와 유사성을 가지고 있지만 불교행사는 신도의 응집력과 단합을 목적으로한 것이다. 예를 들면 이와테현(岩手縣)의 나체마쯔리, 나라의 미즈토리마쯔리(水取り祭)등은 불교행사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원시사회에서 행해지던 마술적인행사는 신흥종교에서 행하는 마쯔리와 성격을 달리한다.현재에는 종교와 관련되지 않은 순수한 것도 있지만 주로 종교와 관련된 마쯔리가 많다.
3. 씨족들이 운영하는 집단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다
씨족은 혈연 및 혈연간의 연맹, 예속적 식솔 및 가족 등으로 구성된다. 마쯔리는 씨족의 결합을 통해서 각자의 생산적 노동을 고무시키는 공동사업의 성격을 띠고 있어 기업적 성향이 강하다. 그런 의식을 통해서 공동체구성원간의 정체성을 확인하며 공동체 내에서의 지위를 확인시켜 공동체 질서를 유지하며 화합을 추구한다. 또한 마쯔리는 지역의 권력자에게 봉사하는 마쯔리도 있어 지역의 유지를 중심으로 마을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기도 한다.
4. 질서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다
특히 역할분담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마쓰리의 주체는 공동체 중에서 신분이 높은 사람이 되지만 마쓰리의 집행은 분담한다. 잉ㄹ정한 신분 eh는 부 등의 고저의 순서에 따라 역할이 부여되기도 한다. 그런 면을 보면 계급적이며 신분적 성격이 강하다. 연맹이나 씨족 내부에서 소집단의 대표자간에 대한 경쟁이 내재한다. 주체자의 선출방법은 최연장자, 권력자, 재산가 등이 1년을 맡고 교대한다. 이때 주체자는 간진모토(勸進元)가 되어 비용을 부담하고 마쓰리의 진행을 주도하며 신을 마쓰리에 초청하는 역할을 한다. 메이지 이후에는 궁궐이나 국가의 마쓰리는 국가가 간진모토가 되고, 신직을 공무원이 담당하며, 중소 신사에서는 현(縣), 시(市), 정(町), 촌(村) 등이 간진모토가 되기도 한다.
Ⅸ. 일본의 혼례관행
1. 혼례 비용
절대액면에서는 일본이 29,822만 원으로 가장 많고, 우리 나라 2,387만 원, 영국 1,416만 원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인당 GNP를 감안한 우리 나라의 혼례비용은 싱가포르의 7.3배, 미국의 4.8배, 대만의 3.7배, 일본의 3.3배 순으로 나타났다.
2. 혼례절차
우리 나라 혼례는 7단계의 혼례절차를 가지며, 함들이와 폐백은 우리 나라만의 독특한 절차로 나타난다. 외국의 경우 예물, 예식, 피로연 등 3가지는 공통적인 절차이며, 예단폐백은 일부 동양권 나라에서 보이고 있다.
3. 예단 및 예물
예단의 경우 일본, 대만, 싱가폴 등 동양권 국가들에도 우리 나라와 유사한 관행이 있는데, 비용 면에서 보면 대개 10만 원 미만으로 우리 나라의 평균 예단 소요비용 715만 원과는 커다란 차이가 보인다. 예물 역시 우리 나라의 지출규모는 733만 원으로 조사 대상국중 가장 높은 일본의 220-370만 원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물 품목은 조사 대상국 모두 반지가 일반적인데, 우리 나라는 다이아반지가 일반화되고 있는 데 비해 외국의 경우 다양한 보석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예식내용
주요국의 경우 예식에 참석하는 하객은 대개 양가를 합하여 50-150명 수준으로 우리 나라(평균 343명)의 15-30% 수준이며, 결혼식 참석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여 피로연 등을 준비하고 있다.
예식 장소와 시간과 관련해 우리 나라는 전체의 76.5%가 상업예식장을 이용하고 있으나 일본과 대만은 호텔, 미국과 영국은 종교시설, 싱가폴은 음식점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의 예식시간은 30-30분으로 일본 등 주요국들에 비해 충분치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피로연 비용을 포함한 예식비용에서는 일본이 2,020만 원으로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축의금의 경우 일본, 싱가폴, 대만 등 동양권 국가들은 현금, 미국과 영국은 선물을 위주로 하며, 축의금 정도는 피로연 음식값과 관련되어 있으며, 일본의 축의정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혼예식의 중요한 절차인 피로연의 경우 우리 나라는 축의금에 대한 답례적 성격의 점심식사 대접이나 답례품을 증정하고 있다. 피로연 장소는 우리 나라와 영국, 싱가폴은 음식점, 일본은 호텔, 미국과 대만은 신부집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고문헌
금촌도남웅(2012), 일본 공공성의 재정의와 거버넌스론, 한국공공사회학회
서운석(2010), 한국·대만·일본의 종교 관련 인식 비교 연구, 국제지역연구학회
원연희(2009), 번역 행위로서의 일본의 근대화 과정, 강원대학교
유춘희(2008), 일본의 문화,삼화출판사
정재정(1998), 논쟁에 휩싸인 일본의 역사교육,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최경옥(2009), 일본의 과학기술육성 전략과 향후 전망, 한양대학교 일본학회

추천자료

  • 가격7,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67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