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가족예절,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친척간예절, 공수법예절,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효(효도)예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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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가족예절,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친척간예절, 공수법예절,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효(효도)예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1. 혼례
1) 혼인의 의미와 육례
2) 전통 혼인례
3) 신식 혼인 예식
2. 상례
1) 상례
2) 조문 및 조객 맞이 예절
3) 상가의 부조
4) 문상 할 때의 예절
3. 제례
1) 제례의 역사
2) 제수진설의 순서와 위치
3) 지방 만드는 법
4) 축문
5) 제사 지내는 순서

Ⅱ.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족예절
1. 가족 관계 예절의 필요성
2. 가족간의 예절
3. 형제간의 예절
4. 웃어른을 모시는 예절
1) 문안 여쭙는 예절
2) 출입할 때의 예절
3) 어른 앞에서의 예절
5. 아랫사람에 대한 예절

Ⅲ.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친척간예절
1. 촌수와 친척 관계
1) 촌수 따지는 법
2) 근친 촌수와 계보
2. 친척간의 호칭과 예절
1) 친척간의 호칭
2) 친척간의 일반 예절

Ⅳ.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공수법예절
1. 공수(拱手)의 의미
2. 공수의 방법
3. 공수한 손의 위치
4. 흉사시란

Ⅴ.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효(효도)예절
1. 효도의 중요성
2. 부모님께 대한 올바른 효 예절
3. 효의 실천 방법
1) 양지(養志)
2) 공대(恭待)
3) 봉양(奉養)
4) 입신양명(立身揚名)
4. 효에 관한 명언
1) 경행록(景行錄)
2) 법구경
3) 생떽쥐베리(Saint-Exupery)
4) 이황
5) 이이
6) 강유위(康有爲)
7) 발레피우스 막시무스(Valerius Maximus)
8) 솔로몬(Solomon)
9) 칸트(Kant)
10) 흄(David Hume)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공수법예절
1. 공수(拱手)의 의미
공수(拱手)란 어른 앞에서나 의식 행사에 참석했을 때 또는 절을 할 때 취하는 공손한 자세로서 손을 맞잡는 것을 말한다.
2. 공수의 방법
두 손의 손가락을 가지런히 붙여서 편 다음 앞으로 모아 포갠다. 엄지손가락은 엇갈려 깍지를 끼고 식지 이하 네 손가락은 포갠다. 아래에 있는 손의 네 손가락은 가지런히 펴고 위에 있는 손의 네 손가락은 아래에 있는 손의 새끼손가락 쪽을 지긋이 쥐어도 된다. 엄지손가락을 깍지 끼는 까닭은 손등을 덮은 소매사이로 엄지만 내놓아 맞은 편 소매 끝을 눌러 흘러내리지 않도록 고정시키고, 또 홀(笏)을 쥐기가 편하기 때문이다.
3. 공수한 손의 위치
소매가 넓고 긴 예복을 입었을 때는 공수한 팔이 수평이 되게 한다. 소매가 좁은 평상복을 입었을 때는 공수한 손의 엄지가 배꼽 부위에 닿도록 자연스럽게 앞으로 내린다. 남자는 공수한 손을 아랫배부위 중앙에 놓는다. 여자는 오른 쪽 다리 위에 놓는다. 한 쪽 다리를 세우고 앉을 때는 세운 무릎 위에 놓는다. 남좌여우(男左女右)의 이유는 태양광선은 생명의 원천이기 때문에 생명이 있는 것은 태양 광선을 가장 잘 받는 남쪽을 향하는 것이 정칙이다. 남쪽을 향하면 왼편이 동쪽이고 오른편이 서쪽이다. 동쪽은 해가 뜨니까 양(陽)이고, 서쪽은 해가 지니까 음(陰)이다. 남자는 양(陽)이니까 남자의 방위는 동쪽인데 그 종쪽이 왼 편에 있으니까 남자는 좌(男左)이고, 여자는 음(陰)이니까 여자의 방위는 서쪽인데 그 서쪽이 오른 편에 있으니까 여자는 우(女右)이다. 남좌여우(男左女右란 남자는 동쪽, 여자는 서쪽이라는 말이다.(男東女西)
4. 흉사시란
흉사는 사람이 죽은 때를 말한다. 따라서 자기가 상주 노릇을 하거나 남의 상가에 인사할 때나 영결식에 참석하는 것이 흉사이다.
제의례(祭儀禮)는 자손이 조상을 받드는 길(吉)한 일이므로 제사에서 흉사시의 공수를 하면 안된다. 엄격하게 말하면 흉사시의 공수는 사람이 죽어서 약100일만에 지내는 졸곡제(卒哭祭)직전까지의 행사에 참석할 때만 하는 것이다.
Ⅴ.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효(효도)예절
1. 효도의 중요성
공자는 \"효라는 것은 인(仁)을 행하는 것, 즉 행인(行仁)의 근본이다.\"라고 하여, 효를 인륜(仁倫)의 근본 덕목으로 보았으며 효경(孝經)에서는 \'인간의 죄는 삼천 가지로 분류되는데 그 중에서 불효가 최대의 죄이다. [三千而罪, 莫大於不孝].\'라고 하였다. 또한, 우리 조상들은 효를 백 가지 행실의 근원[百行之源]이라고 하여 효성으로 사람 됨됨이를 판단하는 기준을 삼았다.
2. 부모님께 대한 올바른 효 예절
1) 부모님을 항상 공경하는 마음으로 대한다.
2) 부모님께는 항상 공손한 태도로 말씀드린다.
3) 부모님을 대할 때는 항상 밝은 표정으로 얼굴빛을 온화하게 한다.
4) 부모님의 뜻을 존중하고 따르되, 의견이 다를 경우에는 부드럽고 간곡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씀드리도록 한다.
5) 부모님의 연세, 고향, 건강 상태, 좋아하시는 것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있는다.
6) 중요한 일은 부모님과 의논하여 결정하도록 하며, 항상 대화하는 습관을 기른다.
7) 자신의 건강관리에 힘쓰며 학생으로서 학업에 열중한다.
8) 형제 자매간에 우애 있게 지낸다.
9) 부모님을 기쁘고 즐겁게 해 드리도록 항상 마음을 쓴다.
10) 부모님의 심정을 깊이 이해하려 노력한다.
11) 외출 시 행선지를 말씀드리고, 밖에 나갈 때나 집에 돌아와서는 인사를 드린다.
3. 효의 실천 방법
1) 양지(養志)
-부모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
2) 공대(恭待)
-부모님 앞에서 표정을 부드럽게 하는 것
3) 봉양(奉養)
-부모님을 물질적으로 편히 모시는 것
4) 입신양명(立身揚名)
-훌륭한 사람이 되어 부모님을 영광되게 하는 것
4. 효에 관한 명언
1) 경행록(景行錄)
보화는 쓰면 다함이 있고 충성과 효도는 누려도 다함이 없다.(景行錄 云 寶貨 用之有盡 忠孝 享之無窮)
2) 법구경
10명의 자식을 양육하는 아버지가 있다. 한 사람의 아버지를 부양하지 않는 10명의 자식도 있다.
3) 생떽쥐베리(Saint-Exupery)
부모님께서 우리들의 어린 시절을 꾸며 주셨으니 우리는 부모님의 말년을 아름답게 꾸며드려야 한다.
4) 이황
선조를 받드는 것은 진정한 공경을 주로 할 것이요, 물질적인 것과 사치를 할 필요는 없다. 선조의 사업을 지키는 일은 그 정신을 이어 감에 있는 일이요 끝내는 태만하여짐을 근심함에 있다.(言行錄)
5) 이이
세월은 물과 같이 흘러 부모를 섬기는 시간도 결코 길지는 못하다. 그런 때문에 사람의 자식 된 자는 모름지기 정성을 다하고 힘을 다하면서도 자기가 할 일을 다 하지 못할까 두려워하는 것이다.(擊蒙要訣: 事親章 제5)
6) 강유위(康有爲)
지구상에 인간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소이는 부자의 도리가 지켜지고, 부자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데 있는 것이다.(大同書)
7) 발레피우스 막시무스(Valerius Maximus)
어버이를 공경함은 으뜸가는 자연의 법칙이다.
8) 솔로몬(Solomon)
신에게 영광을, 부모에게 존경을.(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
9) 칸트(Kant)
성인이 된 자녀가 부모로부터 어릴 때 받은 은혜에 감사할 의무는 영원하고 성스러운 의무이다. 사람은 자기가 받은 친절을 모두 갚는다 해도 그 의무로부터 벗어 날 수 없다.
10) 흄(David Hume)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죄악 가운데서 가장 무섭고 몰염치한 죄악은 배은망덕이며, 그 중에서도 부모에 대한 배은망덕은 가장 큰 죄악이다.
참고문헌
◇ 강영숙, 가정에서의 예절, 현대사회연구소, 2004
◇ 김석봉, 초등학교 공통예절 교육내용 및 관련 삽화 개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005
◇ 김양진, 가정에서의 효 교육 강화 방안 연구, 성산효대학원대학교, 2007
◇ 문옥표, 가정의례에 나타난 한국인의 예절,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7
◇ 손승영, 가족에서의 예절 : 부부관계와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7
◇ 이필훈, 대화학습을 통한 예절의 생활화, 대구교육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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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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