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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체(신체)와 인류학

Ⅱ. 인체(신체)와 미술사

Ⅲ. 인체(신체)와 포스트모더니즘

Ⅳ. 인체(신체)와 인식론

Ⅴ. 인체(신체)와 인체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하는 것이 배우에게 중요한 문제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배우에게 감정을 억지로 자아내려고 노력하지 말고 논리적으로 진실 되게 연기하라고 충고하였다. 배우가 억지로 감정을 야기하려고 할수록 그것은 점점 불가능하게 된다. 신체적 행동의 영역 속에 있는 모든 것은 통제가 가능하다. 즉 배우는 분위기와 관계없이 이러한 행동을 몇 번이고 되풀이 하여 연기할 수 있는 것이다. 신경조직은 우리의 신체적 행동과 감정 혹은 인간생활의 무수한 뉘앙스의 내적심리과정을 연결시킨다. 배우가 이러한 행동을 명백히 할수록 그는 등장인물의 삶의 영역 속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즉 등장인물의 행동의 논리를 구축하는 것이 바로 감정의 논리 및 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신체적 행동이란 감정을 야기한 미끼라 할 수 있으며 심리적인 생활을 수반하는 전조라고 말했다. 따라서 우선 신체적 행동의 표출과 그들의 논리적 관건에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어진 환경에 필요한 진실 되고 구체적인 연기로 표출된 신체적 행동만이 진실한 감정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신체적 행동의 \'작은 진실\'만이 사고, 감정, 경험의 \'커다란 진실\'을 야기하고, 신체적 행동의 \'작은 허위\'가 감정, 사고, 환상의 영역에서 \'커다란 허위\'를 생산한다]고 스타니슬라브스키도 말했다. 정신신체적인 행동은 환경에 의해 달라진다. 즉 작가에 의해 창조된 환경은 극적인 행동에 특별한 뉘앙스를 첨가시킨다. 예컨대, 방에서 도망가기 위해 문을 여는 것과 다른 방의 말소리를 엿듣기 위해 문을 여는 행동의 차이가 있다. 또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문을 열 때와 또 다르다. 또 낮과 밤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배우는 그들의 단순한 행동을 좌우하는 환경을 모두 인식해야 한다. 어떤 인물의 환경 및 그를 둘러싼 사건의 변화 때문에 결코 똑같은 행동이 두 번 다시 발생 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진정한 정신신체적인 행동을 결코 상투적인 표현이 될 수 없다.
상투적인 표현은 내적인 정당성 없이 사용되어진 신체적인 움직임 내지 그것을 유발시킨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는데서 비롯된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등장인물의 목표가 아니고 그냥 배우자신이 꾸민 태도, 몸짓, 억양 등을 거부하고 동작이 내적으로 정당화 되었을 때 유발되는 진실 되고 의미 있는 정신 신체적 행동을 요구한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미리 정해져 굳어진 몸짓으로 감정을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한 델사르뜨(Frangoiz Delsarte, 1811-1871)의 [표현되어진 행동]을 대치시켰다. 왜냐하면 인간의 몸짓은 개인의 특징,주어진 순간과 반응하는 템포와 리듬, 혹은 다른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변화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신체적인 표현은 하지 않고 심리적인 측면에만 몰입하는 배우도 위험스럽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행동이란 정신신체적 과정이므로 한쪽으로 치우친 배우는 행동을 제대로 연기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배우의 정신신체적 기관이 극적행동을 표출하고자 하는 노력에 몰두되었을 때만 비로소 진실된 창조적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폴랜드의 연출가 그로토스키의 용어를 빌자면 \'완전한 행위(total act)\'이다.
참고문헌
김상학, 포스트모더니즘 그래픽디자인에 나타나는 신체성과 디자인 저자성의 관계, 한국기초조형학회, 2011
김치중, 서구 구상 미술의 발전과 그 한계 : 인체미술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교육연구소, 1993
메릴 윈 데이비스 저, 정해영 역, 인류학, 김영사, 2005
이창렬, 신체미술을 통한 표현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2004
임도완, 신체 연기교육의 부재, 한국연극교육학회, 2000
황설중, 인식론, 민음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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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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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6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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