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시민사회론의 특징
1. 시민사회론은 자유민주주의의 폐기가 아니라 그것의 심화 확대를 지향한다
2. 시민사회론은 사회체계의 모순으로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결정론에 반대하는 행위자 중심 이론(actor-centered social theory)이다
3. 시민사회는 다양한 사회적 주체가 형성되고 상호작용 하는 사회적 공간이다
4. 시민사회론은 시민사회에 대한 일반 이론(general theory of civil society)구성과 함께 역사적 정치적 문맥에 따른 시민사회의 유형론 구성을 필요로 한다
Ⅲ. 시민사회론의 상부구조
Ⅳ. 시민사회론의 그람시(안토니오 그람시)사상
Ⅴ. 시민사회론의 토크빌(알렉시 드 토크빌)사상
참고문헌
Ⅱ. 시민사회론의 특징
1. 시민사회론은 자유민주주의의 폐기가 아니라 그것의 심화 확대를 지향한다
2. 시민사회론은 사회체계의 모순으로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결정론에 반대하는 행위자 중심 이론(actor-centered social theory)이다
3. 시민사회는 다양한 사회적 주체가 형성되고 상호작용 하는 사회적 공간이다
4. 시민사회론은 시민사회에 대한 일반 이론(general theory of civil society)구성과 함께 역사적 정치적 문맥에 따른 시민사회의 유형론 구성을 필요로 한다
Ⅲ. 시민사회론의 상부구조
Ⅳ. 시민사회론의 그람시(안토니오 그람시)사상
Ⅴ. 시민사회론의 토크빌(알렉시 드 토크빌)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간권력체들을 제거해 버렸다. 따라서 토크빌은 중앙권력과 개인들 사이에 텅 빈 공간만이 남아 시민사회의 활력이 상실되어 버렸으며, 그 결과 사람들은 중앙권력을 사회적 기제의 유일한 원동력이자 공공생활의 유일한 행위자로 여기게 되었다고 지적한다.
그런데 이러한 프랑스의 상황과 달리 토크빌이 여행하고 관찰한 미국에서는 정치적인 결사와 집단들이 유럽과는 달리 평화적이고 합법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으며 토크빌은 이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다(토크빌, 1997). 그는 미국인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결사나 단체들이 봉건사회에서 중간적인 집단들이 담당하던 긍정적인 기능을 유용하게 수행하는 것을 예리하게 지적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토크빌이 프랑스에는 없는 자발적 결사들이 미국에서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에 이바지하는 점을 발견하고, 프랑스 사회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로 자발적 결사들의 영역인 시민사회의 부재(不在)를 사용한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이와 같이 토크빌이 규정하는 시민사회는 개인과 국가 사이에 위치한 중간 영역으로서, 개인주의와 국가주의의 위험성을 견제하고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하는 시민들의 자발적 결사의 영역이다. 이러한 자발적 결사의 중간집단 영역인 시민사회를 강조하는 토크빌의 말을 직접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귀족사회를 다시 건설할 수 있느냐 하는데 있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신이 우리 인간에게 부여한 이 민주적인 사회상태에서 자유가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느냐 하는데 있다. ...... 귀족시대가 아니므로 이 시대에 이것을 대체할 수 있을 만한 어떤 민주적인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 같다. 동업조합이나 귀족으로부터 빼앗은 모든 행정권력을 정부에만 맡기지 아니하고 그 일부를 개인자격의 시민으로 구성된 잠정적인 하위공공집단에 맡길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의 독립은 보다 안정된 상태에서 유지할 수 있으며, 평등도 후퇴하지 않을 것이다. ...... 다시는 이 세상에 귀족계급이 형성되지는 않을 것이며 그러나 개인자격의 시민들이 서로 결합함으로써 귀족계급과 유사할 만큼 거대한 부와 영향력과 세력을 지닌 조직체를 형성하리라 생각은 든다. 이러한 방법에 의해 귀족주의가 지닌 가장 훌륭한 장점 중 많은 것이 아무런 불의나 위험을 수반하지 않고 확보될 수 있을 것이다. 정치적인, 상업적인 혹은 공업적인 목적을 위한 결사나, 심지어 과학이나 문학적인 목적을 위한 결사가 사회의 강력한 구성요소가 될 것이다. 이러한 단체는 그 구성원들이 각성되어 있으므로 통치자 맘대로 다룰 수 없을 것이며 탄압을 받으면 반드시 항의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결사가 정부의 탄압에 저항하면서 자신의 권리를 방어함으로써 그 나라의 일반적인 자유를 수호하게 될 것이다(토크빌, 1997).
이렇게 토크빌은 민주시대의 지배적 특징인 사회적 제조건들의 평등화를 신의 섭리로 보고, 평등화의 추세가 자유와 함께 하기 위해서는 자발적 결사의 시민사회 영역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민주국가가 야만상태에 빠지지 않고 발전하려면 시민사회의 자발적 결사가 매우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문병주, 사회주의적 시민사회론과 이중적 민주화 과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1993
이민수, 사회주의 시민사회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1992
윤현식, 시민사회론 논의에 대한 미시적 비판, 민주주의법학연구회, 2001
조승래, 자유주의 시민사회론을 넘어서, 한국서양문화사학회, 2007
장삼식, 시민사회론의 정치경제학적 재구성을 위한 방법론의 모색, 한국사회경제학회, 2004
채장수, 시민사회론의 현대적 재구성, 경북대학교, 1997
그런데 이러한 프랑스의 상황과 달리 토크빌이 여행하고 관찰한 미국에서는 정치적인 결사와 집단들이 유럽과는 달리 평화적이고 합법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으며 토크빌은 이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다(토크빌, 1997). 그는 미국인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결사나 단체들이 봉건사회에서 중간적인 집단들이 담당하던 긍정적인 기능을 유용하게 수행하는 것을 예리하게 지적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토크빌이 프랑스에는 없는 자발적 결사들이 미국에서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에 이바지하는 점을 발견하고, 프랑스 사회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로 자발적 결사들의 영역인 시민사회의 부재(不在)를 사용한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이와 같이 토크빌이 규정하는 시민사회는 개인과 국가 사이에 위치한 중간 영역으로서, 개인주의와 국가주의의 위험성을 견제하고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하는 시민들의 자발적 결사의 영역이다. 이러한 자발적 결사의 중간집단 영역인 시민사회를 강조하는 토크빌의 말을 직접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귀족사회를 다시 건설할 수 있느냐 하는데 있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신이 우리 인간에게 부여한 이 민주적인 사회상태에서 자유가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느냐 하는데 있다. ...... 귀족시대가 아니므로 이 시대에 이것을 대체할 수 있을 만한 어떤 민주적인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 같다. 동업조합이나 귀족으로부터 빼앗은 모든 행정권력을 정부에만 맡기지 아니하고 그 일부를 개인자격의 시민으로 구성된 잠정적인 하위공공집단에 맡길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의 독립은 보다 안정된 상태에서 유지할 수 있으며, 평등도 후퇴하지 않을 것이다. ...... 다시는 이 세상에 귀족계급이 형성되지는 않을 것이며 그러나 개인자격의 시민들이 서로 결합함으로써 귀족계급과 유사할 만큼 거대한 부와 영향력과 세력을 지닌 조직체를 형성하리라 생각은 든다. 이러한 방법에 의해 귀족주의가 지닌 가장 훌륭한 장점 중 많은 것이 아무런 불의나 위험을 수반하지 않고 확보될 수 있을 것이다. 정치적인, 상업적인 혹은 공업적인 목적을 위한 결사나, 심지어 과학이나 문학적인 목적을 위한 결사가 사회의 강력한 구성요소가 될 것이다. 이러한 단체는 그 구성원들이 각성되어 있으므로 통치자 맘대로 다룰 수 없을 것이며 탄압을 받으면 반드시 항의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결사가 정부의 탄압에 저항하면서 자신의 권리를 방어함으로써 그 나라의 일반적인 자유를 수호하게 될 것이다(토크빌, 1997).
이렇게 토크빌은 민주시대의 지배적 특징인 사회적 제조건들의 평등화를 신의 섭리로 보고, 평등화의 추세가 자유와 함께 하기 위해서는 자발적 결사의 시민사회 영역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민주국가가 야만상태에 빠지지 않고 발전하려면 시민사회의 자발적 결사가 매우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문병주, 사회주의적 시민사회론과 이중적 민주화 과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1993
이민수, 사회주의 시민사회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1992
윤현식, 시민사회론 논의에 대한 미시적 비판, 민주주의법학연구회, 2001
조승래, 자유주의 시민사회론을 넘어서, 한국서양문화사학회, 2007
장삼식, 시민사회론의 정치경제학적 재구성을 위한 방법론의 모색, 한국사회경제학회, 2004
채장수, 시민사회론의 현대적 재구성, 경북대학교, 1997
키워드
추천자료
- 관리자의 교육 필요성(현대 사회조직 구조속의 중급. 하급관리자)
- 흑사병과 백년전쟁을 통한 봉건사회 해체의 과정 및 그것이 어떻게 사회경제적 구조를 변화시...
- [위암][위암 증상][위암 진단][위암 예방][위암 치료][위]위의 구조, 위의 기능, 위암의 정의...
- [기계공작법] 용해로(정의, 종류, 구조)에 대하여
- 척추협착증(spinal stenosis) - 척추의 구조, 관련된 증상,ㄷ 대상자 적용, 연구기간 및 방법
- [한국사회]한국사회의 정보화, 한국사회의 인터넷언론, 한국사회의 평화운동, 한국사회의 교...
- [피부][피부질환][피부병][알레르기성][바이러스성][노인성]피부의 기능, 피부의 구조, 피부...
- [자동차 기초 실습] 엔진의 분해 및 조립 - 엑센트 SOHC 엔진을 분해, 조립 하며 구조를 살피...
- [운동치료] 견관절 (Shoulder Joint) 해부학적 구조와 손상후 재활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의, 역사, 조직구조, 공동모금제도, 장단점, 현황, 발전과제)파워포인...
-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행정논리 (행정학 발전의 역사적 패턴 및 논의 구조, 정보화의 진전과 정...
- [암석학개론] 9장 화성암의 산상과 구조
-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이란 무엇인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의미, 산업, 역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