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개념, 성격,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수립과정, 현황,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수익구조, 수익평가, 수익극대화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개념, 성격,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수립과정, 현황,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수익구조, 수익평가, 수익극대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개념
1. 인터넷은 『시장(Markeplace)』이다
2. 기업경영을 혁신할 수 있는 도전의 장

Ⅲ.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성격

Ⅳ.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립과정

Ⅴ.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현황

Ⅵ.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익구조
1. 수익 측면
2. 비용 측면
3. 투자 측면

Ⅶ.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익평가
1. 사업매력도에 대한 분석
2. 경제성에 대한 분석
3. 사업적합도 분석
4. 인적자원 분석

Ⅷ. 향후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익극대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독자적 권리보호, 경쟁 및 진입업체의 반응시간이나 리드타임(Lead Time)확보, 법적 계약적 우위, 고급인적 네트워크 개발, 핵심기술 인력 확보 등과 같은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있어야 한다.
4. 인적자원 분석
경영진이 관련시장이나 기술부분에 사업경험과 식견을 갖고 있으며 경영진 상호간에 보완적이며 호환 가능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야 한다.
상기사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e-Business 기업의 수익구조 평가를 평가하게 된다.
Ⅷ. 향후 E-BIZ(인터넷비지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수익극대화 방안
비즈니스모델
전자상거래
광고모델
회비모델
주요 수익결정요소
*매출액
*수수료율
*방문자특성 및 시장 특성화 수요
*컨텐츠 확보비용대비 광고수수료
*회원 모집비용
*컨텐츠갱신주기 및 확보비용
수익확보전략
*Off line과의 결합
*고객방문회수 및 체류시간확대
*성공적인 구매사례경험
*상품검색편이 및 신속배달
*특성커뮤니티확대 및 활성화
*실생활관련 컨텐츠 다양화
*네트워크형 사업전략확대
*서비스차별화로의 유료회원화
*전문몰, 틈새 상거래 사업개발
수익극대화 방안으로는 고객 확보, 수익창출 분야에 집중 투자, 브랜드 이미지 각인, 글로벌 감각 및 기술획득 등을 들 수 있다. 상기 사항은 너무나 보편적인 얘기로 이미 시중에서 많이 회자되는 내용이지만, 구체적인 전략으로 실행하지 못하는 것이기도 하다. 경영자는 상기 사항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음에 대하여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여야 한다.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고객은 무엇을 바라고 있는가? 경쟁기업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이며, 우리의 미래 경쟁우위는 무엇인가? 예측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우리의 대응 전략이 구체적으로 설계되어 있는지? 등을 스스로 물어보고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한 전략과 계획이 수립되어 있고 고객의 니즈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이 수립되어 있는 지가 중요한 요소이다. ㈜비즈아이닷컴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성향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는 상품정보, 배송 및 사후 서비스, 사이트 디자인 보다 보안/신뢰성을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삼고 있다는 결과가 나와 쇼핑몰 사업자의 경우 보안/신뢰성에 대하여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익성 향상을 위한 방안은 너무도 당연한 내용이지만, 실제 이를 구체화하여 이를 전략화 하고 실천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내부역량을 키우는 것이 수익성 제고를 위한 방안이다.
Ⅸ. 결론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시장 규모는 실물시장의 규모와 비교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향후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장 확실한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이용자수 5,000만 명을 돌파하는 데 4년이 걸려 라디오(38년), TV(13년), PC(16년)를 제치고 인류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된 미디어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전산원의 추계에 의하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수는 2,200만 명에서 이미 5,000만 명을 넘어섰고, 이후 2억 명으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 전망은 매우 어렵다. 우선 전자상거래에 관한 통계를 전담하는 공인된 기관이 없을 뿐 아니라, 각 기관마다 작성기준과 대상도 일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컨대 기관에 따라서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치만을 발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가 그 빠른 증가속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맹아단계에 있다는 것도 시장규모의 전망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요기관의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은 다음과 같다. 먼저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Forrester Research는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를 65.7억 달러로 전망하였다(한국전보통신진흥협회, 1998, 재인용).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체의 20% 수준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이 기관이 개최한 “Preparing for Dynamic Trade in the Internet Economy Forum\"에서는 총 전자상거래 시장(기업간 전자상거래 포함) 규모는 가장 낙관적인 상황 하에서는 3조 2천억 달러, 가장 비관적인 상황하에서도 1조 4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따라서 가장 비관적인 경우를 상정한다 하더라도 매년 200%를 상회하는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 따르면 미국의 총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약 200억 달러에 이르고 이 중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2/3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미 상무부의 보고서에 의하면 인터넷을 통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3,0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는 달리 WTO는 그 규모가 30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한국무역협회, 1998a).
OECD는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의 경우 매년 200%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시장규모는 최소 65억 달러에서 최대 7,7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한국무역협회, 1998b).
이처럼 각 기관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예측은 그 편차가 크고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향후 5년 동안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급상승하여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매우 커질 것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안 :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2
백정희 : e-biz 사이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찰, 한양여자대학, 2007
송승우 : 새로운 리더의 조건 e-biz 휘어잡기, 미디어엠, 2001
최형림 : e-Biz를 위한 협상지원시스템 개발, 동아대학교, 2004
편집부 : e-Biz 표준화백서, 산업자원부, 2006
051go id : e-BIZ 속의 웹 디자인, 한빛미디어, 2001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70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