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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 사도행전][성서][성경 사도행전 구조][성경 사도행전 내용][예수 케리그마]성경(성서) 사도행전의 구조,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내용,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예수 케리그마, 성경(성서) 사도행전 설교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구조

Ⅲ.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내용
1. 고린도와 에베소에서의 바울
2. 바울이 마게도냐와 헬라를 방문함
3. 에베소를 위하여
4. 바울, 로마로 향하다

Ⅳ.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예수 케리그마

Ⅴ.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설교문
1. 1 대지 : 종된 자의 발전(37-38)
2. 2 대지 : 교회 발전(39-42)
3. 3 대지 : 경제 발전(43-47)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롭게 하신 것은 구약에 예언된 약속을 성취하는 하나님의 행위임을 보여준다. 여기서 하나님은 구속사의 중심인물인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과 함께 하시던 하나님이다. 하나님이 종을 세웠다( )는 것은 하나님이 구속사적으로 한 인물을 작정해 세웠다는 뜻이다(눅 1,69; 7,16; 행 3,22; 7,37; 13,22 참조).
행 4,27에서 종은 그리스도 칭호와 연관된다(행 4,25-26). 시편 2,7절의 아들( )과 사 42,1의 종( ) 이 서로 묶여 있다. 행 4,30에서는 기도의 결론부분에서 거룩한 종인 예수가 등장한다. 예수는 구약에서 약속한 하나님의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종이라는 것이다.
c) 행 3,14에서는 하나님의 종은 거룩하고 의로운 자라고 규정한다(사53,11; 슥 9,9; 렘 23,5; 33,15 참조). 행 4,27.30에서도 하나님의 종을 거룩하다고 선언한다. 예수의 무죄를 염두에 둔 것인(행 3,13; 13,28) 동시에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의미에서 거룩함과 의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스데반의 설교 끝에도 예수는 의로운 분으로 묘사된다(행 7,52).
d) 선교설교의 내용중 예수를 주( )로 명명한 것은 행 2,36; 10,36에 두 번 등장한다. 주는 구약에서 본래 하나님에 대한 칭호이나(시 2,1이하; 110,1 참조), 여기서는 그리스도에 대한 칭호이다. 행 10,36에서는 \'모든 사람의 주님이다\'(: gen.masc. 로 이해)라고 말함으로서 유대인과 이방인을 다 총괄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성서의 약속의 성취로서 예수를 모든 사람의 주와 그리스도로 만드셨던 것이다(빌 2,11).
e) \'생명의 근원자\'( : 행 3,15; 5,31)를 죽였다고 말함으로 유대인의 예수에 대한 적대적인 행위를 언급하는 동시에 삶과 죽음을 역설적으로 대비시키고 있다. 이는 생명의 창시자라는 뜻과 더불어 죽음에서 부활한 첫 번째 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행 3,13에서 하나님의 종과, 3,14에서 거룩하고 의로운 자와 상응하는 표현). 생명의 창시자이신 분이 유대인들에 의해 죽임을 당했으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심으로 생명의 개척자가 또한 되었다(행 17,31 참조)는 것이다.
f) 이 생명의 주는 곧 구원자이다( : 행 5,31; 행 13,23).
g) 이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 행 13,33(시 2,7).; 참고 행 9,20)이다. 실제로 누가복음에서는 예수가 이미 출생 때로부터 하나님의 아들이라 인정받았다(눅 1,32.35; 3,22 등)고 증거 해 준다.
예수 케리그마에서 복음의 내용으로 생략되지 않고 모든 본문이 증거 하는 것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뿐이다. 그런 점에서 이는 복음의 핵심중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전체적인 측면에서 보면, 복음이란 하나님이 보내시고, 함께 하시고, 죽음의 자리에 내 놓으시고,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시키시고, 기쁨으로 하나님의 자리에 받으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가 행한 전체 사역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Ⅴ.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설교문
주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에 한 교회도 세워진 일이 없었고 아무런 발전도 없었지만 승천하신 후에 교회 발전은 다음과 같이 되었다.
1. 1 대지 : 종된 자의 발전(37-38)
주님께서 승천하기 전에는 제자들에게 아무런 발전이 없이 결국은 주님을 버리고 도망을 가는 것으로 결말을 지었다. 그러나 주님께서 부활하신 후에는 도망을 가서 숨었던 제자들도 원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히 증거하는 인격이 이루어졌던 것은 사람으로 볼 때는 놀랄 수밖에 없는 일이다. 예수를 모른다고 부인했던 베드로가 대중 앞에서 담대히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 할 때에 듣는 사람들이 마음에 찔림을 받고 베드로 앞에 와서 우리가 어찌할꼬 하는 것은 종된 자의 인격 발전의 큰 증거이다. 그물 한 채를 가지고 갈릴리 바다에서 고기를 잡던 어부 앞에 모든 사람들이 찔림을 받고 머리를 숙이고 어찌할꼬 하는 회개 운동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 과학을 초월한 하나님의 성신의 권능으로 이루어진 일이 아닐 수 없다. 오늘날 기독교의 종된 자들이 발전을 가져오지 못하고 점점 미약해지고 열매 없는 마른나무같이 되는 것은 성신의 권능을 받지 못한 증거이다. 누구든지 성신의 권능을 받을 적에 사람의 인격 발전은 하늘과 땅의 차이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불과 50일 전에는 작은계집 아이에게 떨면서 예수를 모른다고 하던 베드로의 인격이 이렇게 올라갔다는 것은 교회가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오늘날 교회가 발전이 되려면 종된 자의 인격 발전이 있어야 한다.
2. 2 대지 : 교회 발전(39-42)
주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에는 한 사람도 완전한 신앙에 선 사람이 없었지만 주님께서 승천하신 후에는 하루에 삼천 명이나 되는 신자가 일어났다는 것은 교회의 큰 발전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완전 승리의 열매로 이루어지는 일인 것이다. 무서운 박해 속에서 기독교가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되는 것은 예수님께서 승천하시어 보좌 우편에 계셔서 대언 기도하시는 열매로 이루어지는 일이다. 주님께서 직접으로 역사 하시는 것이 아니고 종의 인격을 발전시켜 쓰실 적에 교회 발전은 그 때부터 일어난 것이 세계를 정복하는 발전을 보게 된다.
3. 3 대지 : 경제 발전(43-47)
교회의 발전이 있는 동시에 경제까지라도 풍성한 축복을 받아 주의 사업에 활발성을 가지고 일하게 되므로 교회의 영육이 아울러 생활의 발전을 보게 되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부요한 자들이 자기의 것을 자기의 것이라고 하지 않고 모든 성도들의 생활 발전을 위하여 도와주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억지로 되는 일이 아니고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열매인 것이다.
참고문헌
강정보, 사도행전에 나타난 하나님, CLC, 2010
김수흥, 사도행전 주해, 목양, 2011
월터 엘웰, 로버트 야브루 저, 류근상 역, 사도행전 연구, 크리스챤, 2010
윤남옥, 사도행전의 임파테이션, 메누하, 2008
유동근, 성경강해 시리즈 사도행전, IMC, 2010
하워드 마샬 저, 류근상 역, 사도행전신학, 크리스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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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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