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생산직][생산성][총생산][생산품][생산자][생산력][재생산][기업][제품][소비자]생산직, 생산성, 총생산, 생산품, 생산자, 생산력, 재생산 분석(생산직, 생산성, 총생산, 생산품, 생산자, 생산력, 재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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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생산직][생산성][총생산][생산품][생산자][생산력][재생산][기업][제품][소비자]생산직, 생산성, 총생산, 생산품, 생산자, 생산력, 재생산 분석(생산직, 생산성, 총생산, 생산품, 생산자, 생산력, 재생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산직

Ⅱ. 생산성
1. 산출은 동일하게, 투입은 적게 하는 원리
2. 산출을 크게, 투입은 동일하게 하는 원리
3. 산출을 크게, 투입을 적게 하는 원리
4. 산출도 적게, 투입은 더 적게 하는 원리
5. 산출은 더 크게, 투입도 크게 하는 원리

Ⅲ. 총생산
1. 지역내총생산 규모의 변화
2. 지역내총생산의 특징
1) 수도권의 경제력집중 현상의 변화
2) 산업구조의 변화
3. 1인당 지역내총생산

Ⅳ. 생산품

Ⅴ. 생산자
1. 계층화된 시장
2. 정보의 흐름
3. 지식기반

Ⅵ. 생산력

Ⅶ. 재생산
1. 문화재생산 이론
1) 영향
2) 내용
3) 해석 방법
2. 사회재생산 이론(문화재생산 이론 + 경제 재생산 이론)
3. 문화재생산론과 사회재생산론의 비교
1) 경제재생산이론
2) 문화재생산이론
3) 공통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말한다.
따라서 사회주의생산관계에서 생산력발전은 ‘사적 소유’에 기반한 물질적 유인보다는 인류와 사회를 고려하는 도덕적 규범적 동기를 주된 원동력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예로서 사회주의체제인 북한에서는 생산력발전을 추동하는 결정적 요인으로서 인간들의 높은 혁명적 열의를 들고 있다. 이것들은 첫째로 타인을 위해 노동한다는 사회주의적 자기헌신성이며 둘째로 명예이며 그리고 셋째로 경제활동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기쁨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북한은 사상혁명을 모든 사업에 우선시킨다는 방침아래 소위 주체사상으로 무장하여 각 개인이 자주성 창조성 등을 발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 하나의 예로서 과학기술혁명을 촉진시키는 문제에 대해 북한은 “노동생산능률을 높이는 데서 결정적 의의를 가지는 것은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자신의 행복을 위하여 자기의 온갖 정력과 지혜를 다바쳐 싸우려는 노동자들의 고상한 사상입니다. 노동자들의 정치적 각성이 높아지면 그들은 자기의 기술기능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더 노력할 것이며 생산장성의 모든 예비와 가능성을 찾아내기 위하여 더 많은 창발성과 열성과 재능을 낼 것입니다.”고 하여 주로 정치 도덕적 유인에 치중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하나의 단순모델로 하여 자본주의의 개인적 물질적 동기와 비교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예로서 자본주의하에서 생산자 갑과 을이 각각 컵을 5시간에 1개씩 생산해 낸다고 하자. 그들이 하루 10시간 노동한다고 할 때 그 사회의 1일총생산량은 2*2=4개가 될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갑은 신기술을 개발하여 2시간에 1개를 생산해냄으로써 하루 5개를 생산하게 되었다. 이는 을에 비해 3개가 많은 것으로 갑의 상대적 부를 예견하는 것이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갑을의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질 것이다. 그럼에도 자본주의국가는 이러한 기술개발을 소유권으로 등록하면 특허로서 보호를 받게 해주고 있다. 이때 1일 사회총생산량은 컵 7개가 된다. 이것은 갑의 이기심에 따른 사회구성원간의 빈부격차를 초래하는 기형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사회총생산량은 과거의 4개보다 3개가 많은 7개를 생산할 수 있는 유인(incentive)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에 갑이 사회주의 하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사회와 인민을 생각한다면 자신의 기술을 을에게도 보급하여 을의 생산량을 1일 5개가 되게 함으로써 1일 사회총생산량을 2*5=10개의 컵이 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앞의 4개나 7개보다도 많은 것으로 이러한 파급효과는 생산단위가 많을수록 더 커질 것이다. 바로 이점이 사회주의의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이며 나아가 공산주의의 물질적 토대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북한이 주장하는 대로 근로인민대중 전체가 국가와 인민을 사랑하며 기술개발에 적극성을 가지는 신인간으로 개조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만약에 그것이 이루어 지지 않을 때 사회주의는 오히려 기술개발로 유도하는 동기를 잃게 될 뿐으로 자본주의가 개인의 성과를 사회적으로 육성 보호해 주는 것만도 못하게 될 수 있다. 이러한 실례로 특허제도의 역설을 들 수 있는데 특허제도가 갖는 역설은 특허제도가 지식의 전파를 지체시킴으로써 전파될 지식 자체가 더욱 증가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는 사실상 사회주의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것이다.
Ⅶ. 재생산
1. 문화재생산 이론
- 제도교육 장면에서 실제로 전개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역할 주요 특징을 사회의 구조적 특징에 관련시켜 분석할 수 있는 지적 안목을 제공하여 줌.
1) 영향
- 교육과정의 특정 구성 내용이나 그러한 내용의 선정, 조직 및 평가 방식상의 특징이 어떻게 계급 관계와 같은 불평등한 사회 구조의 재생산 과정에 매개
되어 있는가를 밝히는 길잡이.
2) 내용
- Bourdieu 와 Bernstein 의 언어, 상징, 문화, 교육 그리고 사회현상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그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추상화된, 일련의 이론적 명제를 구성 내용으로 하고 있다.
3) 해석 방법
- 교육 지식의 선정, 조직 및 평가 방식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이른바 해석적 파라다임과 제도 교육의 비공식적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과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의 특징을 대응되는 것으로 보고 있는 대응 이론이 제기한 문제점을 살펴본다.
2. 사회재생산 이론(문화재생산 이론 + 경제 재생산 이론)
- 새로운 교육 사회학 연구에서 결여된 교육과정의 근본적 특징을 제도 교육이 전개되는 광범위한 사회 구조적 특징에 관련시켜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안목을 체계적으로 갖춤.
3. 문화재생산론과 사회재생산론의 비교
1) 경제재생산이론
- 학교교육 장면에서의 사회관계와 생산 장면에서의 사회관계, 사회관계 사이에는 구조적 대응 관계가 있다는 점을 주장
2) 문화재생산이론
- 제도교욱 교육과정의 두 측면(내용과 형식)을, 경제와는 전적으로 구분되는, 사회문화현상과 관련시키는 것.
3) 공통점
- 두이론 모두 계급관계의 사회적 재생산과정을 구명하고 있다는 점
※ 문화재생산이론
⑴기본 입장 - 경제적결정론에 대한 비판
⑵정치경제학적 관점 - 체제 순응적인 행동성향과 성격특성 및 의식구조를 형성하는 일은
곧 자본주의 사회를 유지, 존속 및 재생산하는 일이 된다.
다시 말해 학교의 ‘숨은’ 교육과정을 통해 부지불식간에 체제 순응적 성격
특성을 학습한다고 주장
⑶핵심 주장 - 계급관계의 사회적 재생산과정에서 제도 교육이 매우 특이한 역할을 수행한다.
⑷성숙의 동기 - 교육과정의 특징을 사회 이론적 관점에서 분석하는데 따르는 문제점을 해결
하는 과정에서 성숙.
참고문헌
◈ 기영화 외 1명, 생산직 근로자의 학습네트워크 유형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09
◈ 김석은 외 2명, 중소기업의 생산성 경영시스템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8
◈ 김원년,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의 수요탄력성 추정, 고려대학교, 1996
◈ 김형주 외 1명, 생산자서비스 네트워크의 지역별 특성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 2010
◈ 루이 알튀세르 저, 김웅권 역재생산에 대하여, 동문선, 2007
◈ 이재유, 마르크스의 생산력 개념에 대하여,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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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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