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마케팅믹스][호텔][마케팅믹스][마케팅][호텔마케팅믹스 개념][호텔마케팅믹스 목적][호텔마케팅믹스 요소]호텔마케팅믹스의 개념, 호텔마케팅믹스의 목적, 호텔마케팅믹스의 요소, 호텔마케팅믹스의 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호텔마케팅믹스][호텔][마케팅믹스][마케팅][호텔마케팅믹스 개념][호텔마케팅믹스 목적][호텔마케팅믹스 요소]호텔마케팅믹스의 개념, 호텔마케팅믹스의 목적, 호텔마케팅믹스의 요소, 호텔마케팅믹스의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호텔마케팅믹스의 개념
1. 4P 개념
1) 상품 - Product
2) 장소 - Place
3) 판촉 - Promotion
4) 가격 - Price
2. 호텔 마케팅믹스
1) 상품․서비스 믹스(The Produce - Service Mix)
2) 제시믹스(The Presentation Mix)
3) 정보교환믹스(The Communication Mix)

Ⅲ. 호텔마케팅믹스의 목적

Ⅳ. 호텔마케팅믹스의 요소
1. 상품․서비스 믹스(The Product Service Mix)
2. 제시믹스(The Presentation Mix)
3. 물적시설(Physical Plant)
4. 위치(Location)
5. 분위기(Atmosphere)
6. 가격(Price)
7. 종사원(Employees)
8. 통신믹스(The Communication Mix)

Ⅴ. 호텔마케팅믹스의 전략
1. 컨벤션호텔 상품
2. 컨벤션호텔 가격
3. 컨벤션호텔 유통
4. 컨벤션호텔 촉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William George씨가 지적하듯이, “종사원들은 무형의 서비스 상품을 대표하는 물적존재” 로 인식된다.
성공적인 서비스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판매하기 이전에 종사원들에게 먼저 서비스 직책을 판매해야 한다는 이론이 성립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간이식사 판매소에 종사하는 종사원들에게는 멋진 제복을 입게 하고, 접객을 위한 중요한 자리에는 비록 결과적으로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해도 젊고, 매력 있는 “배우”를 고용하기도 한다.
그와 같은 업체는 종사원이 소비자 고객에 대하여 상품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8. 통신믹스(The Communication Mix)
서비스 마케팅전략에서 “통신믹스(Communication Mix)\"는 두 가지 주요목적에 기여한다.
첫째 : “통신믹스”는 소비자를 설득한다. 즉, 무형의 서비스를 바꾸어서 소비자에게 더욱 실체적인 것으로 보이게 한다. 효과적인 통신믹스는 그림이나 영상을 통하여 무형적인 것을 더욱 유형적인 것으로 만든다.
둘째 : “통신믹스”는 소비자 기대를 설정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서비스의 무형성과 다양성 때문에 실제 운영자들은 고객에 대한 종사원의 친절한 서비스를 보장하기 힘들고 접객할 때마다(소비자가 서비스를 구매할 때마다) 항상 친절성을 보장하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다.
可視通信技術(visual communication techniques)은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기억해야 될 더욱 중요한 사실은 통신은 상호 의사를 교환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 양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광고에 의한 구매설득보다 더욱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기대정도를 알아낸다는 일은 또한 서비스 마케팅전략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부분의 하나이다.
비록 많은 경영자들은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 알아낸다는 것을 너무 어려운 일로 생각하고 있지만 소비자 고객의 태도나 만족도를 기록해주는 “새로운 구매시점 컴퓨터(Pint of purchase Computer)\"는 모니터 프로그램(monitoring programs)을 발전시키는데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다. 이미 어떤 모니터 프로그램은 많은 호텔에서 시험을 거쳐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Ⅴ. 호텔마케팅믹스의 전략
1. 컨벤션호텔 상품
컨벤션호텔 상품의 마케팅믹스전략으로는 컨벤션 개최를 위한 전문시설의 확충, 호텔부대시설의 확충, 그리고 전문인력 서비스의 확보 및 개선 등이 있다. 컨벤션에 참가하기 위한 목적이나 그밖에 다른 목적으로 부산을 방문하는 모든 내외국인들을 대상별로 목표시장을 설정해 보면 FIT 및 단체관광객, 국제회의, 기업회의를 포함한 컨벤션 참가자들, 비즈니스 여행객, 트레이드쇼, 협회시장 등이 모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마케팅의 주요 대상인 단체나 기업의 개요 및 특성, 역대회의 개최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컨벤션 상품의 개발을 꾀하여야 할 것이다.
2. 컨벤션호텔 가격
가격은 마케팅믹스에 있어서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신축성 있는 가격은 시장에 있어서의 과잉과 부족을 수용함으로써 수요공급의 기능을 조절하기도 한다. 가격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가, 공급량 및 가격간의 관계로서 장기적 최대이윤 이득을 전제로 적절한 관계를 발견, 설정해야 한다. 호텔 내에서 다른 부대시설이나 객실, 식음료 가격은 이미 책정이 되어 있고, 다른 연회행사와 마찬가지로 컨벤션 행사 가격도 행사의 특성, 규모, 기간에 따라서 가격책정은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다. 가격에 맞춰서 행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호텔의 다른 상품에 비해서 가격이 탄력적이라 할 수 있다.
3. 컨벤션호텔 유통
대규모 회의장 및 객실확보와 더불어 장소의 선정 적합성 문제가 도출되어 지는데 이는 교통의 편리성 그리고 관련 편의시설 이용의 용이성과 관계된다. 대외적으로 호텔 유치 목적이라면 원거리 장애요소를 극복하기 위해서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하면 좋겠지만, 참가자들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주변환경 여건도 충분히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이에 각 호텔들은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상황제시를 바탕으로 경제적 이윤 획득 및 참가자들의 욕구 충족이라는 차원에서 효율적인 진행시간 배분 등의 세밀한 프로그램 개발이 뒤따라야 할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 문제시될 주차장의 합리적인 관리 시스템과 공간의 확보도 선행조건이 되어야 할 것이다.
4. 컨벤션호텔 촉진
촉진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문으로서 예상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에게 마케팅믹스의 다른 요소인 호텔의 상품, 호텔 가격, 유통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수요욕구가 환기되도록 하고, 호텔 컨벤션 상품의 구매를 장려하며 또한 호텔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재인식을 촉구한다(박호표, 1998). 호텔에 있어서 촉진활동은 제조기업의 상품과 달리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근본 이유는 서비스 상품이 무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특정 서비스 상품의 특성이나 혜택을 완전히 이해하기도 힘들고, 또 그 서비스 상품이 자신들의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지 평가하기도 힘들며 다른 호텔의 서비스 상품과 구별하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특히 컨벤션호텔 상품은 이용 전에는 평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촉진활동이 구매의사결정 단계에서 결정적 역할을 한다. 컨벤션호텔 상품과 가격이 주로 호텔 내부에서 이루어진 준비된 작품이라고 한다면 촉진 믹스는 그것을 시장에 알리고 설득하고 구매토록 하는 호텔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봉성대, 호텔 마케팅믹스 개발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1995
◎ 서영호, 호텔 시장 환경이 마케팅믹스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2006
◎ 손대현 외 1명, 마케팅믹스 7P\'s의 IPA를 통한 호텔마케팅 전략방안, 한양대학교, 2007
◎ 안세길, 서비스마케팅 믹스의 중요도, 한양대학교, 2008
◎ 이상동, 호텔레스토랑 이용개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컨벤션학회, 2009
◎ 최종학, 호텔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9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0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