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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롯데주류(두산주류) 설중매, 산소주,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엑스필, 참나무통맑은소주,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참이슬, 대선주조 시원소주, 국순당 백세주, 배상면주가 산사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롯데주류(두산주류) 설중매

Ⅱ.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
1. 내․외적 환경분석
1) Competitor Analysis
2) Company Analysis
2. 시장 세분화 Target
3. 제품의 Positioning 방향
4. 제품의 마케팅 전략
5. 브랜드 Naming
1) 컨셉방향
2) 네임 미닝
3) 네임 특징
6. Promotion 및 소비자의 인지도
1) Promotion
2) 소비자 인지도

Ⅲ.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엑스필

Ⅳ.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참나무통맑은소주
1. 진로, 참나무소주 미국 수출
2. 소주업계, IMF형 저가제품 출시 경쟁

Ⅴ. 하이트진로(하이트맥주, 조선맥주, 진로) 참이슬
1. 영업 전략(밑바닥 시장부터 공략)
2. 직원의 사명감 부여 전략
3. 참이슬 세대를 구축
1) 광고를 통한????참 이슬 세대‘의 맑고 깨끗한 모습
2) 신조어 ????참 이슬 세대????를 탄생
3) 대학생들에 대한 투자
4) 여성고객을 위한????참이슬‘을 이용한 다양한 소주개발
5) SPORTS TEAM과 연계
4. ????참이슬????의 주력상품화
1) ????참 이슬????을 주력상품으로
2) 현재의 유통경로를 잘 활용
3) ????참 이슬????의 군납화

Ⅵ. 대선주조 시원소주
1. 기업소개
1) 기업명
2) 대표이사
3) 연혁
2. 제품 소개
1) 청풍 제품사양
2) 청풍의 특징
3. 충북소주의 전략

Ⅶ. 국순당 백세주

Ⅷ. 배상면주가 산사춘
1. 첫 번째 광고 '존중받는 여성 만들기' 편
2. 두 번째 광고 '존중받는 여성 - 첫사랑' 편
3. 세 번째 광고 '존중받는 여성 - 할머니' 편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웅이는 자연스럽게 미애 쪽으로 다가가는데 태웅이의 주머니를 따라서 시선이 이동한다. 불룩한 주머니. 태웅이가 입은 옷을 봐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분위기이다. 그 불룩한 모양이 산사춘 병의 특징을 보여준다. 태웅이가 앉아서 자연스럽게 모두에게 인사를 하고 눈치를 보다가 슬며시 산사춘을 미애 앞에 꺼내어 놓는다.
#3. 다시 독백 \'역시 녀석은 오늘도 산사춘을 사왔습니다. 미애에게는 산사춘을 주어야 한다는 녀석의 고집. 참 못 말리는 녀석입니다.\'
#4. 태웅이가 산사춘을 따고 미애의 잔을 채운다. 미애는 잔을 받으며 1편에서와 같이 고마우면서도 흐뭇한 미소를 짓는다. 이어서 1편과 동일한 카피를 띄운다.
「여성을 생각하는 당신은 - 산사춘입니다」
두번째 광고 역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산사춘을 따라주는 상황이다. 1편에서와 마찬가지로남자가 사랑하는 여자에게 산사춘을 따라주고, 산사춘을 받은 여자는 자신이 존중받는 느낌을 표현하고 있다. 17년 전부터 좋아해 온 첫사랑에게는 이 세상사람들이 마시는 그런 평범한 술이 아니라 무언가 특별한, 좀 더 좋은 것을 주고 싶은 남자의 마음을 어릴 적 친구의 독백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이 광고에서도 마지막 장면에서 산사춘을 받는 여성이 짓는 미소를 통해서 1편에서 제시한 광고 컨셉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3. 세 번째 광고 \'존중받는 여성 - 할머니\' 편
앞의 두 편의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산사춘은 사랑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특별히 준비하는 술, 여성과 함께 마시고 싶은 술, 존중받는 여자라면 마시고 싶은 마음이 드는 술이라는 이미지를 제시한다면, 이제는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산사춘의 브랜드 이미지가 어느 정도 확고히 전달되어 있다고 본다. 인지도 면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목표를 달성한 상황에서, 우리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좀 더 산사춘에 대한 확고한 인지를 형성하고 브랜드 Identity를 구축하기 위해 유머소구를 이용할 것을 생각해 보았다. 단지 주의할 점은 이 유머광고가 매체를 통해 소비자와 만나기 전에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여성을 생각한다는 우리의 컨셉이 확고히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고서 세 번째 광고를 실시한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쌓아왔던 이미지를 모두 잃어버릴 수 있는 위기에 처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머로 인해 제품 이미지가 희석돼 버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광고에서는 잔잔한 미소와 함께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할 만한 위트 위주의 유머 소구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1. 어느 가정집. 부산한 분위기 속에서 제사 준비가 한창이다. 대략 10명 정도의 사람들이 있다. 여자들은 음식 준비에 여념이 없고, 남자들은 제사에 앞서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고 있다. 그 와중에 짧은 순간, 준비되고 있는 제사상의 상단을 보여준다. 2명의 고인 사진이 놓여있다. 사진 속의 얼굴들은 근엄하기만 하다.
#2. 제사가 시작되고, 사람들은 절을 올린다. 제주가 술을 따른다. 할아버지의 잔에 술을 정성스럽게 따라 올리고 할머니의 잔을 채울 차례이다. 제주가 따르려다가 잠시 멈칫한다. 그러더니 옆에 있던 아내에게 잠시 귓속말을 건넨다. 아내는 말을 듣고 부엌으로 향한다. 옆에서 지켜보던 가족들의 의아해 하는 모습.
#3. 돌아오는 아내를 보며 다른 가족들은 그제서야 알겠다는 듯이 살짝 미소를 짓는다. 아내에게 받아든 술은 산사춘. 이 순간에 잠시 화면에 산사춘을 비춘다. 제주가 산사춘을 할머니의 잔에 따른다. 이 때 산사춘이 클로즈업되고 따르는 소리를 그윽하게 들려준다.
#4. 마지막. 술잔에 채워지는 산사춘을 보며 사진 속의 할머니가 만족을 나타내는 미소를 잔잔하게 짓는다. 그리고 카피를 띄운다.
「여성을 존중합니다 - 산.. 사.. 춘..」
이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들은 #3이 전개 될 때까지 광고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1,2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은 광고에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된다. #3에서 가족들이 이유를 알고 미소를 짓는 순간까지도 소비자들은 이유를 알 수가 없고, 오히려 소비자들의 궁금증과 기대는 더 커져간다. 광고가 끝나가는 #4에서 클로즈업되는 제품을 보며, 비로소 소비자들은 영문을 알게되고 광고 속의 사진처럼 소비자들 역시 웃음 짓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잔잔한 위트가 퍼지는 가운데 광고 카피를 띄움으로써 소비자들은 유쾌하고 산뜻한 분위기 속에서 산사춘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유머가 재미있다고 느끼면 느낄수록 산사춘에 대한 기억은 더 강렬해질 것이다. 죽은 사람이라도 여성이라면 존중한다는 다소 과장된 광고를 함으로써 보다 더 청중의 주목과 관심을 끌게 되는 효과를 노렸다.
하지만 이 마지막 광고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소비자들이 자칫 제주(祭酒)로서 산사춘을 인지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막기 위해서 앞에서 말했듯이 1, 2편의 광고가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강하게 박혀 있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그런 전제를 바탕으로 세 번째 광고에서도 앞의 광고들과 마찬가지로 존중받는 여성, 즉 할머니가 산사춘을 받고 미소 짓는 통일성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주의해야 할 점으로 이 광고의 분위기이다. 제사의 풍경을 광고에 담는 다는 것이 다소 모험일 수 있다. 너무 엄숙한 분위기로 간다보면 광고 마지막 부분에서 극적으로 반전되는 효과가 더욱 커지겠지만, 제사라는 긍정적이지 못한 이미지가 산사춘과 결합되어서 부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 고동수(2010), 진입규제 완화를 통한 경쟁 활성화 방안 : 주류산업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
○ 김길수(2010), 한국 주류산업의 지원ㆍ규제ㆍ조세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정보학회
○ 박은정(2004), 매실주 제조 중 주요성분변화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 이선미(2010), 주류광고와 중학생의 음주행동과의 구조적 관련성, 인제대학교
○ 전성훈(2007), 경쟁정책 목적의 시장획정 방법론 및 사례 : 2005년 하이트-진로 기업결합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연구학회
○ 지대훈(2011), 주류유통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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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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