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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소업체][중소제조업체][중소캐릭터개발업체][중소건설업체][중소하도급업체][중소영세업체]중소제조업체, 중소캐릭터개발업체, 중소건설업체, 중소하도급업체, 중소애니메이션제작업체, 중소영세업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소제조업체

Ⅱ. 중소캐릭터개발업체
1. 업체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1) 미국 업체에 국산 캐릭터 로열티 계약
2) 대만의 문구 제조업체에 캐릭터 수출
3. 해외 진출 전략
1) 에이전트를 활용한 캐릭터 인지도와 신뢰성 확산
2) 전시회 참가로 라이센시, 에이전트 물색, 인지도 확산
3) 라이센시의 소개를 수출의 기회로
4. 성공요인 및 시사점
1) 오랜 캐릭터 사업으로 기술적 노하우 축적
2) 제품 전문디자이너를 두어 제품에 맞는 디자인 제안
3) 70여개 업체에 라이센싱하여 업체간의 시너지효과 창출 가능
4) 전문홍보대행사를 통한 적극적인 캐릭터 홍보

Ⅲ. 중소건설업체
1. 건설면허(생산체계)제도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2. 입찰제도의 변화에 대한 중소건설업체의 대응방안
3. 제도변화에 따른 과도기적 상황의 대응방안

Ⅳ. 중소하도급업체
1. 차별적 하도급관계를 통한 부품조달
2. 복수하도급과 사내하도급
1) 복수하도급
2) 사내하도급
3) 하도급 부품기업의 기술
4) 마른수건 물짜기식 노동과정

Ⅴ. 중소애니메이션제작업체
1. 업체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및 전략
1) 한국 창작 애니메이션 해외시장 진출
2) OEM에서 창작, 공동제작으로
3. 성공요인
1) 빠른 시장파악,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 전환
2) 한국적 소재로 세계에 어필
3) 적극적인 자본유치로 창작기반 배양
4. 향후의 전략
1)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 전환 모색
2) 북한의 인력확보를 위한 투자

Ⅵ. 중소영세업체
1. 지역경제의 공동화를 야기하는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전환
2. 서민이 중심이 되는 경제구조로의 전환 - 지역경제. 중소기업의 대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처한 것이 한신코퍼레이션의 경우 성장의 바탕이 되었다. OEM보다는 창작에 중점을 두어 수익성을 높였으며, 3D 애니메이션을 일찍 도입하였고,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게임 및 음반, 캐릭터 부문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종합엔터테인먼트 업체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창작 애니메이션사업으로 전환할 경우 애니메이션 자체의 수입뿐만 아니라 파생적인 부차상품으로부터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된다는 점에서 향후의 애니메이션 사업의 나아갈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한국적 소재로 세계에 어필
보편적이고 평범한 소재보다는 한국 고유의 문화적인 특성이 담긴 소재를 다룸으로써 문화적 다양성을 중시하는 서구시장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창작 애니메이션인 「별주부해로」의 경우처럼 별주부라는 한국적인 소재가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어 이탈리아와 일본에서 투자를 유치한 배경이 되었다는 점을 생각할 때, 독창적이고 한국을 보여줄 수 있는 소재의 발굴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적극적인 자본유치로 창작기반 배양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가격경쟁력이 없는 경우 OEM제작을 통한 수출에는 한계가 있다. 적극적인 자본유치를 통해 창작물을 자체 기획, 제작하는 것이 부가가치를 높이며, 인건비가 높은 국내 실정에도 맞으므로 신속한 사업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자금이 부족한 중소업체의 경우 공동제작을 통한 자금확보도 생각해 볼 수 있다.
4. 향후의 전략
1)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 전환 모색
애니메이션 제작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한 게임, 주제가 음반, 캐릭터 사업 등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의 전환을 모색하기 위해 게임 개발 자회사, 협력회사, 게임유통회사, 게임대학 등과의 제휴를 확대시킨다는 계획이다.
2) 북한의 인력확보를 위한 투자
북한은 애니메이션 제작능력이 뛰어나 많은 양의 OEM 제작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북한의 고급 애니메이션 제작 인력을 값싸고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해외 수출 원활화를 모색하며, 이를 위해 최대 950만 달러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Ⅵ. 중소영세업체
1. 지역경제의 공동화를 야기하는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전환
일본경제는 1973년 세계경제의 기축통화가 달러를 기준으로 한 고정환율제에서 변동환율제로 바뀐 이래 근 20여년동안 지속적인 무역수지흑자를 기록한 가운데, 늘상적인 엔고(円高)문제에 시달리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일본경제는 고통을 수반하는 합리화 -> 하청에 대한 의존의 확대 -> 국제경쟁력 강화 -> 무역수지 흑자의 확대 -> 엔고의 악순환을 겪게 되었다. 이와 같은 악순환은 평성(平成)불황기동안 산업의 공동화(空洞化)를 촉발시켜 국민경제의 토대를 흔드는 시발점이 되었다.
일본경제가 악순환을 겪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버블경제이후 대기업이 구조조정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의 중심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한 데 있다. 기계설비나 주요 부품생산이 해외생산기지의 이전으로 소비재와 원재료의 수입 감소에 따른 내수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대외 무역흑자는 극심한 불황가운데에서도 더욱 확대되었다. 결국 버블경제기간동안 국내 생산능력의 과잉현상으로 생산의 해외이전이 증폭됨에 따라, 국내생산의 존립기반이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즉, 국내생산기반의 패쇄와 축소로 인해 지역경제와 중소기업은 엄청난 시련에 부딪히게 되었다.
2. 서민이 중심이 되는 경제구조로의 전환 - 지역경제. 중소기업의 대응
제2차 세계대전 패망 이후 일본의 경제발전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공업제품(자동차, 가전제품으로 대표되는)의 특화에 의해 가능했다. 이후 제품기술의 향상으로 인해 기업은 자본논리에 따라 생산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입지한 공장을 이전시키기 시작하였다. 이는 일본 국내생산기반 공동화의 배경이 되었다.
비록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이 생활의 편리성과 쾌적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바는 크지만, 생활이 풍요로워진다는 것은 단순히 이들 제품에 의존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타 선진국가들의 경우를 보면,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고수하면서도 제조 및 판매, 유통을 총괄하는 개성있는 기업들이 대단히 많다. 이는 지역의 특성, 역사성, 생활문화, 산업문화 등이 결합되어 나타난 결과이다. 하지만 일본은 생활양식의 급속한 서구화과정에 따라, 지역사회의 고유한 문화의 계승과 발전의 토대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이제 일본은 비개성적, 몰역사적인 성격의 지역사회가 서로 연관없이 결집된 국가로 전락하고 말았다.
따라서 현재 일본이 당면한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인 풍요로운 사회의 건설을 위해서는 일본 고유의 민족적, 지역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지역과 연관된 의.식.주 관련 산업이 21세기의 새로운 사업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의.식.주 관련 산업이란 지역내에서 개인의 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풍요로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제3 이태리의 의류관련산업의 경우는 지중해의 기후와 풍토, 지역의 고유한 특성이 결합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는 지역의 고유한 의류산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제3이태리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지역산업의 새로운 형태로 각광받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는 지역에 기반을 둔 중소영세업체가 중심이 되는 지장(地場)산업을 육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다가오는 21세기에는 개성있는 내발적(內發的) 지역경제진흥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오현, 강운산 외 2명, 중소 건설업체 경영 실태 분석 및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12
김기우, 하도급거래의 구조적 특징과 노동법 및 경제법관련 개선방안, 한국비교노동법학회, 2011
김은홍 외 2명, 중소 제조업체의 주요 업무프로세스별 정보화 수준 평가모델 개발, 한국경영과학회, 2005
이강모, 문화산업으로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2
윤희택, 영세소매업체의 조직화.협동화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1993
장준호, 중소기업 이미지 특성화를 위한 캐릭터 개발, 단국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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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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