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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보마케팅][PR마케팅][홍보][PR][마케팅]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유형,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환경,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목적,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마케팅믹스,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유형
1. 전국 Road Show 마케팅
2. 특정 지역별 마케팅
3. 고객 집단별 마케팅
4. 세미나식 마케팅(고객 밀착형 마케팅)
1) 세미나 장소의 선정
2) 마케팅 비용 조절 기능
5. 전략적 제휴에 의한 순회 마케팅
6. 캠페인식(공공행사) 마케팅

Ⅲ.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환경
1. 거시적 변화
1)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
2) 국제 환경의 변화
3) 국내 환경 변화
2. 고객 측면에서의 변화
3.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

Ⅳ.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목적

Ⅴ.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마케팅믹스
1. 제품
2. 가격
1) 판매가
2) 가격전략
3) 가격결정 마케팅 목표
4) 가격전략
3. 유통
1) 유통경로
2) 중간상
3) 도매상과 소매상의 기능
4) 물적유통관리
4. 촉진

Ⅵ. 홍보마케팅(PR마케팅)의 사례
1. AOL 타임 워너
2. 월트디즈니
3. 바이어컴 CBS
4. 비방디 유니버설
5. 뉴스코퍼레이션
6. 소니
7. 마이크로소프트
8. 독일 Berstelman사
9. 이탈리아 Silvio Berlusconi사
10. 한국 애니메이션 “둘리”
11. Fox Entertainment Group - The News Corporation Limited
12. Hula Hula Music Cds Cassettes World Wild Supplier
13. BLOCKBUSTER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션 “둘리”
1998년 한국만화영화로서는 최초로 독일 개봉관에서 상영된 “둘리”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독일시장에 Made in Korea 애니메이션의 독일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환경을 조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관객동원면에서는 미국영화에 비할 수는 없지만 다소간의 성과를 거양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둘리”는 영화음악 CD까지 배포, 판매함으로써 전통적으로 애니메이션 장외시장이 절대부문을 차지하는 만화영화상품의 전, 후방 마케팅을 확대하려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이는 영화음악의 상품적 가치가 전혀 인식되지 못하는 한국영화의 실정에 비추어 볼 때, 할리우드식 애니메이션 상품화를 통해서 영화흥행 붐을 조성하려는 의미있는 시도로 평가된다.
11. Fox Entertainment Group - The News Corporation Limited
Fox Entertainment Group은 약 179억달러의 자산과 약 8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엔터테이먼트 그룹으로서, 대부분의 주요 캐나다 유선TV방송사에 각종 영화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동사의 성공은 철저한 소비자분석을 통하여 기호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거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막대한 광고를 함으로써 소비자 관심을 유도했으며,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한데 기인한다.
12. Hula Hula Music Cds Cassettes World Wild Supplier
스페인 음악을 취급하는 Hula Hula Music Cds Cassettes World Wild Supplier사는 고전음악부터 레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있다. 동사는 단순히 이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 캐나다에서 스페인음악의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동사의 성공은 현지 음악시장에 밝은 현지 유통업자를 발굴하여 시장을 개척한 것에 크게 기인하며, 캐나다 시장에서 라틴음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분위기도 한 몫 했다.
13. BLOCKBUSTER
아르헨티나에서 체인점을 10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비디오 대여 회사는 Blockbuster사가 유일하다. 지난 90년대 중에는 여러 회사가 존재했으나, 전부 실패하여 도태되고, Blockbuster만 유일하게 사세를 확장하여 현재 전국에 걸쳐 76개의 체인망을 구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타 기존의 대여회사들은 빠르게 변하는 영화산업 및 유통구조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도태되었으나, Blockbuster사만은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목 좋은 위치선정, 신속한 우수 신작도입, 고객취향(액션물, 클래식, 에로물, 멜로물, 사이버물, 음악공연물, 스포츠 등) 및 대상별(성인용, 청소년용, 아동용)로 섹션화한 분류기법 및 마케팅 전략, 대여 유통기간 단축, 효과적인 홍보 전략 등을 바탕으로 계속 체인망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Ⅶ. 결론
세분화에 근거한 마케팅은 전체 시장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완전히 표준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방식보다는 진전된 것이었다.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선정한 다음 표적시장의 평균값(average)을 기준으로 제품개념을 설계하는 방식 역시 mass marketing의 논리를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상품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소비자의 기능과 지식이 중요해지면서 개별고객들 각각의 요구 차이는 더욱 다양해졌다. 이제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 맞춤화)이 더욱 강력하게 요청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기술과 원가부담의 한계 때문에 고객과의 1:1 혹은 개별 고객의 사용상황, 구매상황을 고려하여 초세분화하여 1:n으로 대응하는 정도의 맞춤화는 이상에 머무르고 있다. 비용의 한계를 고려한 대중적 맞춤화(mass customization)이 현실적 대안이다.
대중적 맞춤화 또한 시장세분화를 기초로 한다. 매스 마케팅과의 차이는 평균값 대신 공통요소들(common factors)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표적세분시장을 구성하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가치 요소들을 평균값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표적세분시장의 소비자들 모두가 요구하는 가치요소들을 모두가 요구하는 최소수준(소위 \'naked solutions\' 혹은 \'naked systems\')으로 제공하는 부분은 매스 마케팅에 의존한다. 그러나 고객들에 따라 요구가 다른 가치 요소나 그 수준은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대중적 맞춤화를 위해서는 대중적 마케팅을 적용할 표준사양(standard value package)을 결정하는 일과 맞춤형 전략을 적용할 옵션 사양의 내용(inventory)과 수준을 정하는 과업이 매우 중요하다. 옵션 사양을 고객들에게 배분하는 데 활용할 기준을 마련하거나 그 가치와 생산원가를 산정하는 일 또한 사소한 과업이 아니다.
실버(silver) 마케팅에 이어 아동(kids) 마케팅, 청소년(young) 마케팅 등 연령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다양한 방향으로 진화하고 기업들이 보다 정밀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 한 원인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한국 사회의 큰 문제의 하나로 등장한 세대간의 문화적 차이가 극명해지고 있는 증거가 아닌지 우려된다. 크게 기억할만한 역사적 문화적 사건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연령별로 cohorts가 형성되는 원인에 대해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
높은 생활의 질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는 웰빙 마케팅이나 우량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VIP 마케팅이 인구에 회자되고 널리 실행되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명품(luxury) 마케팅은 배금주의의 일반화를 보는 것 같아 씁쓸함을 금할 수 없다.
참고문헌
* 김태욱, 노진화(2012),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커뮤니케이션북스
* 기화서(2007), 문화마케팅 시대의 홍보이벤트 개론, 홍익출판사
* 서용구(2012), 브랜드 마케팅, 학현사
* 신강균(2009), 성공하는 광고 마케팅의 숨은심리, 컴온북스
* 켈로그경영대학원 교수진 저, 돈 이아코부치 역(2002), 마케팅 바이블, 세종연구원
* 편집부(2010), 웹을 활용한 마케팅과 홍보 전략, 네오넷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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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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