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배우의 가치
Ⅲ. 배우의 전망
Ⅳ. 배우와 모방
Ⅴ. 배우와 공연놀이
Ⅵ. 배우와 연출가
Ⅶ. 배우와 디자이너
Ⅷ. 배우와 이미지 연극 사례
1. 사랑만들기 - 스웨덴
2. 가족 - 포르투갈
3. 이민자 - 스웨덴
4. 노인들 - 스웨덴
5. 실직 - 프랑스
참고문헌
Ⅱ. 배우의 가치
Ⅲ. 배우의 전망
Ⅳ. 배우와 모방
Ⅴ. 배우와 공연놀이
Ⅵ. 배우와 연출가
Ⅶ. 배우와 디자이너
Ⅷ. 배우와 이미지 연극 사례
1. 사랑만들기 - 스웨덴
2. 가족 - 포르투갈
3. 이민자 - 스웨덴
4. 노인들 - 스웨덴
5. 실직 - 프랑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그 연습이 좀 더 진행되도록 놓아두었고, 그에 따라 관객들은 그 도움이라는 것이 얼마나 거짓된 것인가를 알게 되었다. 도움을 구하며 바닥에 쓰러져 있던 흑인여자에게는 아무도 다가가지 않았다. 거기서 우리는 돕고자 하는 욕망, 행동이 되지 못하는 욕망을 볼 수 있었다.스웨덴인 참가자 중 한 사람이 자기는 기꺼이 돕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고 그것을 몸으로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사실 그는 흑인 여자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았고 맨 나중에 가서야 그것을 인정했다. 적어도 연습의 현실 내에서 만일 그의 돕고자 하는 의지가 사실이었다면 젊은 여자의 존재 또한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었는데, 그 사실 안에서 자신이 아무 것도 한 바 없음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다른 말로 하면, 그는 자신의 욕망이 진실이었다면 정말로 거기 누워 그 여자를 도왔어야만 했음을 알게 된 것이다.
4. 노인들 - 스웨덴
젊은이들은 노인을 길을 건널 때도 누군가 도와주어야 하고 교통을 방해하면 오직 죽음을 기다리는 것만 남은 비생산적이고 관조적인 모습으로 그려냈다. 잠시 후 그들을 노인과 접촉하게 했을 때, 처음에는 모두가 이상적인 이미지, 즉 노인을 먹이고 길을 건널 수 있게 도우며 목욕을 시키는 등의 행동을 보여주었다. 마치 간호사들처럼 말이다. 나는 그 젊은이들에게 <실제 이미지>를 다시 한 번 만들어 보도록 한 다음 거기서부터 다시 느린 동작으로 <가능한 변화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도록 했다. 사실상 매우 천천히, 느리게 변화의 모습이 나타났다. 한 명 그리고 또 한 명, 그래서 결국 모든 젊은이들이 생산적이며 창조적인 혹은 적어도 관조적인지는 않은 노인들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아이를 돌보거나 책을 읽거나 가르치거나 그림을 그리는 노인들.
5. 실직 - 프랑스
여러나라에서 실직문제가 제기되었고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장면들이 비슷했다. 타자를 치는 여사무원 앞에 길게 늘어서 있는 끝없는 행렬, 그녀 가까이에서 일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 줄 서 있는 사람들은 모두 시무룩한 표정들이다. 덴마크에서도 줄서 있는 사람들이 웃으면서 정치적인 선전 팜플렛을 돌려보는 것 외에는 모든 것이 똑같았다. 그것은 덴마크의 사회보장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어서 실직자들도 평상시 임금의 90%를 지급받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그들은 실직을 정치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 포르투갈에서는 같은 주제가 보다 이해되기 쉽게 다루어졌다. 줄을 선 사람들과 젊은 여자, 그리고 여기세 하나의 상(像)이 덧붙여졌다. 그것은 세 명의 남자가 세 여자를 피라미드 모양으로 떠받치고 있는 것으로 그 꼭대기에는 빵을 든 손이 관(冠)처럼 씌워져 있다. 이 이미지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빵은 경찰에게 주어지고 그 경찰은 다시 그것을 빵 만드는 피라미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누워 뭔가를 먹고 있는 남자에게 준다. 이 남자가 먹고 남은 빵부스러기를 경찰에게 주면 그는 그것을 반으로 나누어 피라미드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그 동안 줄을 서 있는 사람들은 어서 빨리 차례가 돌아와 피라미드에 합류하여 부스러기하도 얻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참고문헌
* 게오르그 짐멜 저, 신소영 역(2010), 배우의 철학, 연극과인간
* 사단법인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2012), 대한민국 배우도감, 웅진리빙하우스
* 양동탁(2009), \'배우의 존재감\'의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 안재범(2010), 배우의 심리·신체적 억압의 요인과 극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장제혁(2010), 배우훈련 방법론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 홍해성(2005), 무대예술과 배우, 향토문학연구회
4. 노인들 - 스웨덴
젊은이들은 노인을 길을 건널 때도 누군가 도와주어야 하고 교통을 방해하면 오직 죽음을 기다리는 것만 남은 비생산적이고 관조적인 모습으로 그려냈다. 잠시 후 그들을 노인과 접촉하게 했을 때, 처음에는 모두가 이상적인 이미지, 즉 노인을 먹이고 길을 건널 수 있게 도우며 목욕을 시키는 등의 행동을 보여주었다. 마치 간호사들처럼 말이다. 나는 그 젊은이들에게 <실제 이미지>를 다시 한 번 만들어 보도록 한 다음 거기서부터 다시 느린 동작으로 <가능한 변화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도록 했다. 사실상 매우 천천히, 느리게 변화의 모습이 나타났다. 한 명 그리고 또 한 명, 그래서 결국 모든 젊은이들이 생산적이며 창조적인 혹은 적어도 관조적인지는 않은 노인들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아이를 돌보거나 책을 읽거나 가르치거나 그림을 그리는 노인들.
5. 실직 - 프랑스
여러나라에서 실직문제가 제기되었고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장면들이 비슷했다. 타자를 치는 여사무원 앞에 길게 늘어서 있는 끝없는 행렬, 그녀 가까이에서 일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 줄 서 있는 사람들은 모두 시무룩한 표정들이다. 덴마크에서도 줄서 있는 사람들이 웃으면서 정치적인 선전 팜플렛을 돌려보는 것 외에는 모든 것이 똑같았다. 그것은 덴마크의 사회보장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어서 실직자들도 평상시 임금의 90%를 지급받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그들은 실직을 정치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 포르투갈에서는 같은 주제가 보다 이해되기 쉽게 다루어졌다. 줄을 선 사람들과 젊은 여자, 그리고 여기세 하나의 상(像)이 덧붙여졌다. 그것은 세 명의 남자가 세 여자를 피라미드 모양으로 떠받치고 있는 것으로 그 꼭대기에는 빵을 든 손이 관(冠)처럼 씌워져 있다. 이 이미지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빵은 경찰에게 주어지고 그 경찰은 다시 그것을 빵 만드는 피라미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누워 뭔가를 먹고 있는 남자에게 준다. 이 남자가 먹고 남은 빵부스러기를 경찰에게 주면 그는 그것을 반으로 나누어 피라미드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 그 동안 줄을 서 있는 사람들은 어서 빨리 차례가 돌아와 피라미드에 합류하여 부스러기하도 얻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참고문헌
* 게오르그 짐멜 저, 신소영 역(2010), 배우의 철학, 연극과인간
* 사단법인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2012), 대한민국 배우도감, 웅진리빙하우스
* 양동탁(2009), \'배우의 존재감\'의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 안재범(2010), 배우의 심리·신체적 억압의 요인과 극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장제혁(2010), 배우훈련 방법론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 홍해성(2005), 무대예술과 배우, 향토문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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