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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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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상담의 개념
1. 인간을 구성요소들의 총화로 보지 않고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존재로 간주하여 그 존재가 변화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을 상정해 볼 수 있다
2.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 중 어느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의 요소에 주요 관심을 갖고 그 요소(들)의 변화를 우선적으로 시도함으로써 다른 요소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총체적인 인간행동의 변화를 모색하는 접근을 생각해 볼 수 있다
3. 하나의 구성요소의 변화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둘 이상의 측면에 주요 관심을 갖고 이들 요소의 변화를 함께 시도하여 총체적인 인간행동의 변화를 모색하는 접근이 있다

Ⅲ. 인지상담의 ABC모형

Ⅳ. 인지상담의 성격이론
1. 인간관
2. 성격이론
1) 인간행동의 결정인으로서의 인지
2) 인지의 구성

Ⅴ. 인지상담의 관점
1. 인지적 특성
2. 행동적 특성

Ⅵ. 인지상담과 상담자

Ⅶ. 인지상담과 내담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 않다. 장애인들은 그 밖의 누군가처럼 수많은 주어진 문화를 가진다. 그리고 그 자체로 통합사회로서 동일한 신념을 가지기 쉽다.
분명한 사회가 시각적으로 다른 개인을 받아들임에 있어 다른 사회보다 더 낫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분명한 사회는 깊은 일상적인 장애의 관점과 그들 자신의 특별함 속에서의 특수한 상황에서 깊은 인상을 준다. 일부 사회와 문화들은 저자가 정상화의 관념이라 부르는 것에 큰 비중을 둔다. 이것에 의해 저자는 그들이 정상적이 되는 것이 가장 가치 있다는 신념을 장려하고 정상사회 정의로부터의 어떠한 이탈도 본래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생각한다. 그리고 돈이 안 들기 때문에. 그 결과 장애인들은 많은 동일한 신화들과 정형화된 틀을 갖게 된다. 장애에 대해 그 밖의 누군가로써 왜냐하면 그들이 동일한 태도의 조달자로 노출되어지기 때문에.
장애인에 대한 장애를 가진 사람의 태도에 대한 연구의 요약에서 Dixon(1977)는 장애인이 다른 장애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나 이러한 태도들이 비장애인에 의한 태도만큼 부정적이지는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 더구나 장애인들은 동일한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해 훨씬 더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
장애에 대한 개인적 적응의 양식에 있어 의도하는 것이 사회의 단편이 아니라,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을 뜻하는 이러한 정형화된 개념을 동화시키는 장애로부터의 자유이다.
장애인들은 게다가, 새로운 관점의 삶으로의 변화를 필요로 하는 가치의 선택을 지연하거나 방해하는 감정의 고리들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것을 반영한다. Mayer와 Eisenberg(1982)에 의한 연구에서 척수환자 집단의 자아개념 점수가 일반인보다 낮고 정신병환자의 경우보다는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Ⅶ. 인지상담과 내담자
로저스가 인간중심상담이론을 발전시킬 때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로우며 치료자 측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이도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치료관계에 참여하게 되면 자기 지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로저스는 치료자의 태도와 성격특성을 강조했으며 치료과정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소로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관계의 질을 강조했다.
인간 중심적 치료자들의 기본 관점은 만약 적절한 양육조건을 제공해 준다면 그것이 자동적으로 자기실현화로 밀고 갈 잠재력이 되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성장하리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었다.
로저스의 저술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중심주제는 만약 존경과 신뢰의 풍토가 조성된다면 인간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려는 경향을 지닌다는 데 대한 깊은 믿음이다. 그는 인간은 신뢰할 수 없으며 우월하고 “탁월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 의해 지시 받고, 동기화 되고, 가르침 받고, 처벌받고, 보상받고, 통제되고, 지배받아야 한다는 가정에 기초한 이론적 체계들에 대해 공감하지 않는다. 그는 성장을 계속 촉진시키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개인을 발전하게 하고 유능하게 만드는 상담자의 세 가지 속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 속성들은 ①내담자에게 일치성이 있는 사람이고 ②내담자의 감정과 인간성을 따뜻하게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사람이며③내담자가 지각하는 대로 내담자의 내적 세계를 예민하고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느껴지면 내담자는 그의 잠재적 성장능력을 해방시켜주는 이런 관계를 사용하여 되고자 하는 사람으로 변화해 갈 것이라는 것이다. 로저스는 만약 이런 태도를 지니고 조력자가 내담자와 대화한다면 내담자들은 덜 공격적이고 되고 자신과 주변 세계의 경험에 보다 개방적이 된다고 가정하였다.
Ⅷ. 결론
-정신분석
인간의 행동은 어렸을 때의 경험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빙산의 대부분이 물 속에 잠겨 보이지 않듯이 마음의 대부분은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속에 잠겨 있다는 것이다. 어렸을 때 형성된 무의식적 갈등을 자유연상이나 꿈의 해석 등의 방법을 통해 의식화시킴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하는 과정이다.
-인간중심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며 자기실현의 의지와 아울러 선한 마음을 갖고 내어난다고 보았다.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자는 치료의 진행에 대한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긴다.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상호 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없이 자기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 개념간의 불일치를 떨치고 이어서 능력과 개성을 초대한 발휘하게 된다고 믿는다.
-행동주의
문제가 되는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 실험실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원리를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둔 새로운 상담기술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극과 반응 중심으로 수동적인 면을 강조하였으나 점차 정서, 인지적 요인도 고려하게 되었다.
-인지치료
심리치료에 대한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중요 근원의 하나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인간의 사고과정을 수정,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없앤다.
-현실치료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결과에 현실적이고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와 행동에 초점을 두고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을 정확히 보도록 하고 현실에 직면하게 하고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해치지 않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도와주는데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김성은(2010) - 의존적 성격 치료를 위한 기독교 인지 상담에 대한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모상진(2004) - 청소년 열등감 극복을 위한 목회상담 연구 : 인지상담 방법을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박경애 외 2명(1994) - 인지상담기법 개발 및 보급, 한국청소년상담원
박경애 외 2명(1993) - 인지상담 기본기법 : 교육프로그램 종합보고서, 한국청소년상담원
배진숙(2010) - 불안치유를 위한 기독교 인지상담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이정미(2006) - 인지상담을 기초로 한 열등감 극복에 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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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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