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놀이)의 성격
Ⅲ. 놀이문화(놀이)의 요소
1.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
2. 재미있어야 한다
3. 다른 사람 참여 할 수 있는 공감력
4. 자유스러운 활동의 영역
5.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 있어야 한다
Ⅳ. 놀이문화(놀이)와 창의성
Ⅴ. 놀이문화(놀이)와 남북한놀이
1. 일반적인 민속놀이
2. 세시(歲時)놀이
3. 아동놀이
Ⅵ. 놀이문화(놀이)와 기호놀이
Ⅶ. 놀이문화(놀이)와 실내놀이
1. 정의
2. 두팔농구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방법
4) 기대효과
3. 등에 글씨 쓰고 알아맞히기
1) 목적
2) 활동방법
3) 기대효과
4. 손 마사지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방법
4) 기대효과
Ⅷ. 놀이문화(놀이)와 사이버공간놀이(인터넷놀이)
1. 사이버 공간의 놀이
2. 놀이성의 물리적 공간/사이버 공간의 공진화
1) 사이버 활동과 물리적 활동의 상관성
2) 전자 게임과 실제 활동의 공진화
3) 사이버 커뮤니티(Community)와 물리적 관계의 공진화
4) 쌍방향성과 물리세계의 변화
참고문헌
Ⅱ. 놀이문화(놀이)의 성격
Ⅲ. 놀이문화(놀이)의 요소
1.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
2. 재미있어야 한다
3. 다른 사람 참여 할 수 있는 공감력
4. 자유스러운 활동의 영역
5.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 있어야 한다
Ⅳ. 놀이문화(놀이)와 창의성
Ⅴ. 놀이문화(놀이)와 남북한놀이
1. 일반적인 민속놀이
2. 세시(歲時)놀이
3. 아동놀이
Ⅵ. 놀이문화(놀이)와 기호놀이
Ⅶ. 놀이문화(놀이)와 실내놀이
1. 정의
2. 두팔농구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방법
4) 기대효과
3. 등에 글씨 쓰고 알아맞히기
1) 목적
2) 활동방법
3) 기대효과
4. 손 마사지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방법
4) 기대효과
Ⅷ. 놀이문화(놀이)와 사이버공간놀이(인터넷놀이)
1. 사이버 공간의 놀이
2. 놀이성의 물리적 공간/사이버 공간의 공진화
1) 사이버 활동과 물리적 활동의 상관성
2) 전자 게임과 실제 활동의 공진화
3) 사이버 커뮤니티(Community)와 물리적 관계의 공진화
4) 쌍방향성과 물리세계의 변화
참고문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