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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가면극(탈놀이, 탈춤) 기원, 가면극(탈놀이, 탈춤) 특성, 가면극(탈놀이, 탈춤) 유형, 가면극(탈놀이, 탈춤) 언어매체, 가면극(탈놀이, 탈춤)와 조선시대, 가면극(탈놀이) 공연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Ⅳ.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특성
1. 플롯과 스토리의 불일치성
2. 대사의 풍자성, 해학성

Ⅴ.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유형
1.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유
2. 북청사자놀음

Ⅵ.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언어매체
1. 어긋난 반응 보이기(엇박자 원리)
2. 패러디(戱引)

Ⅶ. 가면극(탈놀이, 탈춤)와 조선시대

Ⅷ.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공연방법
1. 과장
2. 연희 내용
3. 연희자
4. 탈

참고문헌

본문내용

de)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한 테두리 속에 들어 있다. 예를 들면 양주별산대놀이에서 구술자들은 신장수과장과 취발이과장을 따로 독립시켰으나, 이 두 과장은 성격상 노장과장에 포함시키는 것이 옳다. 흔히 산대놀이나 봉산탈춤은 더 세분하여 열두 마당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무당굿 열두거리”, “판소리 열두마당”과 마찬가지로 열두 마당으로 맞추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세분인 것 같다. 양주별산대놀이를 다음과 같이 8과장 8과경으로 나누기도 한다. 길놀이, 서막고사, 제1과장 상좌춤, 제2과장 옴과 상좌놀이, 제3과장 옴과 목중 놀이, 제4과장 연닢과 눈끔적이춤, 제5과장 팔목중놀이, 제1경 염불놀이, 제2경 침놀이, 제3경 애사당북놀이, 제6과장노장놀이, 제1경 목중놀이, 제2경 신장수놀이, 제3경 취발이놀이, 제7과장 샌님놀이, 제1경 의막사령놀이, 제2경 포도부장놀이, 제8과장 신할아비와 미얄할미, (종장)지노귀굿순으로 나눈다.
2. 연희 내용
현전하는 탈놀이의 내용은 산대도감계통극의 공통된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조선시대의 서민문학의 특성과 마찬가지로 파계승, 몰락한 양반, 무당, 사당과 거사, 하인과 기타의 남녀노소 서민들의 등장을 통하여 현실폭로와 풍자, 호색, 웃음과 탄식 등을 나타내며, 그 주제는 크게 나누어 파계승놀이와 양반놀이, 서민생활을 보여주는 놀이라고 할 수 있다. 더 세분하여 1.벽사의 의식무와 굿, 2.파계승에 대한 풍자, 3.양반에 대한 모욕, 4.남녀의 대립과 갈등, 5.서민생활의 실상과 애환 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시의 특권계급과 형식적인 윤리에 대한 일종의 비관정신을 구체적으로 연출하는 민중극이며, 세계 어느 나라의 민속극에서도 공통되게 볼 수 있는 것으로 인간의 약점이나 시류의 악폐, 당시에 호사를 뿌리던 계층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와 패러디(parody)인바, 이러한 서민문학성은 임진병자 양난 이후 새로 일어난 서민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서 서민예술의 하나인 탈놀이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러나 각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데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 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신할아비과장에서 부분관계에 첩을 등장시키지 않는 대신 샌님과장에서 샌님포도부장(상민)샌님의 소첩과의 삼각관계로 이를 설정하여 남녀의 갈등보다 양반과 상민의 대립관계에 역점을 두어 양반에 대한 모욕을 더욱 날카롭게 하고 있다. 이 것은 지방에 따른 계급차별에 대한 자각과 남녀차별에 대한 자각과의 차이로 보인다. 또, 중부와 서북지방의 탈놀이에서 파계승에 대한 풍자과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데 비하여, 영남지방에서는 파계승에 대한 풍자가 약한 대신 말뚝이 재담이 중심이 된 느낌이다.
3. 연희자
탈놀이의 연희자는 조선시대말기까지도 직업적인 연희자들이 서울 남대문 밖의 큰고개애오개, 서대문 녹번리 등지에 살면서 각 지방을 들며 흥행하였고, 일례로 사직골 딱딱이패가 노는 본산대를 본떠서 오늘의 양주별산대놀이가 생겼다고 한다. 또, 낙동강변의 장터에서 놀던 대광대패의 탈놀이가 그 일대에 퍼져 오늘의 오광대와 아류로서 삼았다고 한다. 그러나 현전하는 가면극은 비직업적인 반농반예의 연희자들에 의하여 연희되어왔다. 이속이나 무부가 주도하던 고장이 많았고, 농민뿐만 아니라 황해도탈춤에서는 상인들도 많이 참가하였다. 연희자는 모두 남자였고, 봉산탈춤에서 상좌나 소무역을 여자가 맡아 하게된 것은 일제강점기에 들어오면서 기생들이 참가한 뒤부터였다. 또, 양주에서는 일단 탈을 쓴 자는 제사에도 참여할 수 없어 이를 꺼리기도 하였다는데, 이것은 탈이 잡귀뿐만 아니라 조상신까지도 쫓는다고 생각한 데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4. 탈
연기자 탈을 써서 등장인물을 나타내며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것이 탈놀이라면 탈은 탈놀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탈은 각 지방의 12가지 탈놀이에 따라 제각기 다른 표정의 탈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수가 매우 많다. 탈제작의 재료로는 나무와 종이 , 그리고 바가지가 가장 많이 쓰인다. 중부지방의 산대탈은 주로 바가지이고, 황해도지방의 탈은 종이,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류탈은 종이와 바가지를 주로 사용하고, 대바구니와 모피도 사용된다. <증보문헌비고>권 64 나조에 보면 1623년(인조1)에 궁중에서 나례에 종이가면을 쓰면 비용이 많이 드니 나무가면으로 바꾸어 매년 개장만 하여 쓰기로 논의된 사실이 보이는데, 민간에 서는 봉산탈춤 등 황해도탈은 종이가면이나, 산대탈은 오래 전부터 바가지 탈이었던 것 같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제외한 모든 탈놀이는 공연 뒤에 부정을 꺼려서 탈과 소도구 등을 태우거나 부셔버리고 행사 때마다 새로 만들었으나, 금세기에 들면서 양주별산대놀이의 경우만 하더라도 탈을 사직골 당집에 보관하고 해마다 개장하여 써왔다고 한다.
탈의 색은 붉은색, 검은색, 푸른색, 노란색, 또는 갈색, 흰색 등의 오방색이 주로 쓰이는데, 그 색이 가지는 의미도 민간신앙적인 면에서 설명되기도 한다. 사용되는 탈의 수는, 양주별 산대놀이를 예를 들면 상좌 2개, 옴중1개, 목중4개, 연닢, 눈꿈적이, 완보, 신주부, 왜장녀, 노장 각1개, 소무 2개 ,말뚝이, 원숭이, 취발이, 샌님, 포도부장, 신할아비, 미얄할미 각 1개로 모두 22개 내외가 된다. 각 탈은 제각기 일정한 도형을 가지고 있어 그 기본 바탕에 의하여 제작되나, 재료가 주로 종이거나 바가지이므로 그 모양은 제작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지만 보다 편법화된 수법은 조선시대적인 민예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김신효(2010), 굿놀이와 탈놀이의 공통성과 독자성, 한국무속학회
박진태(2003), 한국 탈놀이의 유래담 연구, 국립민속박물관
박진태(2005), 탈놀이와 지역공동체, 한국어교육학회
윤미라(2007), 탈놀이 구조분석을 통한 한국창작춤의 새로운 접근, 성균관대학교
정형호(2009), 전승집단에 의한 탈놀이의 현대적 변화 양상, 실천민속학회
전경욱(1995), 탈놀이의 형성에 끼친 무속의 영향,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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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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