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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통활성화][유통][소프트웨어][디지털정보재산][영상컨텐츠][영상제작물][음반시장]소프트웨어유통활성화, 디지털정보재산유통활성화, 영상컨텐츠유통활성화, 영상제작물유통활성화, 음반시장유통활성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프트웨어유통활성화
1. S/W 베타테스트 활성화
1) 베타테스트 활성화
2) 소비자 의견반영체제 구축 - 소비자 만족도 조사
2. 유망 S/W 제품 발굴, 지원

Ⅱ. 디지털정보재산유통활성화
1. 프로그램 저작재산의 유통
1) 유통대상에 따른 특성
2) 컴퓨터프로그램의 사용에 따른 유통
3) 복제본의 제공방법에 의한 유통
2. 프로그램 저작재산의 계약

Ⅲ. 영상컨텐츠유통활성화
1. 다양한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1) 홀드백 준수를 위한 제도
2) 영상컨텐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영상컨텐츠 거래 법규의 마련
2. 영상 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유통 전문사의 활성화

Ⅳ. 영상제작물유통활성화
1. 정보 통신의 발달과 저작권 환경
2. 매체 환경의 변화와 디지털 저작권
1) 방송 통신 컨텐츠의 통합적 처리가 용이
2) 품질이 열화되는 일없이 컨텐츠의 복제․축적이 가능
3) 액세스(검색)가 용이
3. 디지털 영상 저작물의 특성
1) 복제의 동질성
2) 비열화성
3) 전달의 용이성

Ⅴ. 음반시장유통활성화
1. 대중음악 활성화와 다양성이 궁극의 목표라는 측면에서 볼 때 유통구조 개선은 오히려 작은 부분이 아닐는지
2. 한국의 음반 유통의 실태와 문제점
1) 음반 유통의 시작(음반사에서 음반출시)
2) 음반사와 음반기획사간의 역학관계 먹고 먹히는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정한 수익을 얻든지 권리를 주장해 이러한 서비스를 그만두게 하든지, 아니면 자신이 컨텐츠 프로바이더가 되든지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Ⅴ. 음반시장유통활성화
1. 대중음악 활성화와 다양성이 궁극의 목표라는 측면에서 볼 때 유통구조 개선은 오히려 작은 부분이 아닐는지
한국 대중음악 장르의 다양성 구축, 음반시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음반유통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문화연대의 의견에 업계의 한 사람으로서 약간의 이견이 있음을 밝힌다. 우선 음반유통구조의 개선이 현재 한국의 대중음악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 음악장르의 편중(댄스, 발라드)화, 공중파 가요프로그램의 불공정성(라디오 우선, TV가 다음), 매니저와 가요프로그램 제작자와의 유착, 립싱크로 인한 음악성 경시풍조, 저질적 상업음악의 활개, 공연문화의 부재, 등-을 해결하는 핵심 Key point가 아니라는 점이 그것이다. 즉 현 한국 대중 음악판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병폐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 개선이란 측면에서 볼 때 음반유통구조의 개선은 현재 한국 대중 음악판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점들과 비교해 볼 때 의외로 작은 부분을 차지하며, 이보다 더 시급하게 앞서 예시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난후 차분하게 풀어나가더라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실 업계의 한 사람으로서 음악 비평가나 삼성경제연구소등 문화산업 관련 연구원 등이, 여러 곳의 지면이나, 연구 논문 등을 통해 한국 대중음악 판을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여러 가지 이유들을 이야기할 때, 한국의 음반 유통에 대해 언급하면서 복마전이네, 유통단계가 다단계네, 그 원흉은 중간 도매상이네, 그리고, 음반 도매상들이 막대한 자금력으로 위로는 음반사를 못살게 굴고 아래로는 소매상에 횡포를 부리면서 세무자료를 누락하고 무소불위의 독점적 권리를 누린다는 등, 한국 음반시장을 제대로 굴러가지 못하게 하는 대부분의 책임이 음반 유통 관련업체, 즉 음반유통의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는 음반 도매상, 중간도매상등에 있는 듯 매도하는 것을 볼 때면 이러한 문제제기 자체가 왠지 마녀사냥처럼 느껴지는 것은 무슨 연유일까?
2. 한국의 음반 유통의 실태와 문제점
1) 음반 유통의 시작(음반사에서 음반출시)
일반적으로 음반유통의 시작은 음반사(예,도레미레코드, 예당 엔터테인먼트, 신나라 뮤직등) 영업부에서 시작된다. 음반을 출시하기에 앞서 음반사는 실질적 음반의 제작자인 음반기획사( 예, GM기획, SM기획 등)와 음반 독점 유통계약을 맺게 된다. 이때, 맺게 되는 음반독점 유통 계약 내용에서 일반적인 중요사항을 대충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⑴ 음반사는 음반기획사에게 음반 독점 유통권(판권)을 득하는데 적정한 수준의 계약금(선급금, 마이낑 등)을 주게 된다.(유명한 메이저 기획사에 한하여
⑵ 상호 협의 하에 출반하게 될 음반의 시장 출고가(음반사에서 음반시장에 나가게 되는 음반의 가격결정은 음반기획사와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며, 한국 가요 음반의 경우 6600원에서 11000원대에 출고가가 결정되는 게 대부분이다)를 결정하고
⑶ 여기에서 음반사는 음반사의 몫으로 상호협의 결정된 출고가에서 많게는 50%(선급금이 많이 나갔을 경우), 적게는 10%내외(선급금이 나가지 않았을 경우, 출반하는 가수의 지명도에 따라 차등적용) 의 유통대행수수료(음반사 몫)를 챙기고, 나머지는 음반 기획사의 몫(인세)이 되는 것이다.
⑷ 이 계약의 계약기간은 통상적으로 1년간으로 하며,
⑸ 이 계약을 맺을 때 중요한 또 다른 사항 한가지는 음반반품예치라는 조항이 있다. 이것이 무언인고 하면, 음반을 시장으로 출고해서 계약기간이 끝나고 1년 뒤에 시장에서 돌아올 반품물량에 대해 음반사에서 임의(경험, 소매상 수 등의 근거)로 반품수량을 대충 결정(일반적으로 CD1000장에서 2000, MC1000장에서 2000장)하여 이물량에 대한 인세정산은 계약기간이 끝난 후 반품수량을 정산하고 지급한다는 것이다.( 인디레이블 음반 기획자(제작자와 메이저 음반사와 화합(?)할 수 없는 이유)
이상 위와 같은 협의 과정을 통하여 음반사와 음반기획사가 계약을 체결하고 나면, 음반기획사에서 제작완료 된 마스터 음반을 음반사는 수령 하고 음반사는 이를 음반 프레스 공장에 보내어 CD 와 TAPE를 제작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음반 제작수량은 일반적으로 음반도매상에서 음반사 각 영업부가 가주문을 받아서 그 가주문 수량 기준으로 120%-150%의 생산물량을 결정하여 프레싱 발주를 한다. 그리고 음반사는 음반의 납기를 확인 후 음반 기획사와 협의하여 시장출시일자를 잡는 것이다. 이때 음반기획사는 짧게는 음반 출시 2주전 길게는 출시 한달 전부터 음반 홍보를 집중적으로 하게 된다.
(참고 : 모 기획사 유명 가수 매니저의 말의 빌리자면 음반 출시 2주전부터 출시 일까지 공포의 접대스케줄 주간이고 이때 몸과 마음은 술과 아부로 파김치가 되다나 어쩐다나. )
2) 음반사와 음반기획사간의 역학관계 먹고 먹히는 관계
다음 음반사와 음반기획사간의 거래역학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⑴ 우선 음반사와 음반기획사는 밀고 당기는 밀착 관계이며
⑵ 돈이 없어도 유명가수 1-2명을 데리고 있는 음반기획사에 있어 음반사는 한없는 물주이고
⑶ 신인가수를 키우고자 하는 무명의 음반기획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음반사는 위압적인 공룡이고
⑷ 신인가수라 할지라도 유능한(?) 매니저가 차린 음반기획사에게 있어 음반사는 인큐베이팅 자금 줄이며
⑸ 인디밴드가 있는 인디레이블 음반 기획사에게 있어 음반사는 따로 국밥이라고나 할까?
참고문헌
김길조(1988), 소프트웨어 유통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정보통신집흥협회
김주엽(2010), 디지털 환경에서의 지적재산의 보호와 유통에 관한 소고, 차세대콘텐츠재산학회
박인환(1999), 영상제작물과 저작권, 한국언론학회
이은민(2013), 디지털 음악시장의 동향 및 주요 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혜경 외 1명(2009), 영상 컨텐츠 불법 복제에 관한 사용자 의식 수준, 한국콘텐츠학회
주인영(2003), 문화 콘텐츠 산업의 저작권 활성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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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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