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영향,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활동, 악기놀이활동,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영향,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활동, 악기놀이활동,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영향
1. 대인관계의 개인별 변화 정도
1) P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2) J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3) G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4) L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2. 대인관계의 영역별 검사 결과
1) 부모와의 대인관계 변화
2) 다른 어른들과의 대인관계 변화
3) 다른 아이들과의 대인관계 변화

Ⅱ.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활동

Ⅲ.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악기놀이활동
1. 악기놀이 활동이 행동모방 변화에 미치는 효과
2. 악기놀이 활동이 사회성 기초기능에 미치는 효과
3. 악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의 유지

Ⅳ.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방법
1. 양측성 통합 촉진 놀이
2. 촉각 방위 개선 놀이
3. 발달성 실행증 개선 놀이
4. 신체도식 촉진 놀이
5. 시각인지 획득 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이 증가하였다. B는 교사의 신체적, 언어적 촉구 없이도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성을 보였으며 노래시간에는 교사의 도움 없이도 율동과 함께 노래 한 곡을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나타난 아동들의 사회성 기초기능 향상은 본 연구의 악기놀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활동 중 겪게 되는 신체적 접촉, 노래를 부르는 등의 활동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3. 악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의 유지
악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에도 유지될 것이다. 역시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논의된다. 악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에는 실험처치의 마지막 후반 수준으로 유지되지는 못하였지만 사전검사에서 보다는 많은 향상이 있었다.
사후검사 후 2개월이 지난 다음 두 아동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모방행동은 A, B 두 아동 모두 증진의 폭이 크고 사회성 기초 기능에서는 증진은 되었지만 증진의 폭은 별 차이가 없었다.
특기할 것은 행동모방에서 자폐의 정도가 심한 A아동의 경우 사후1 검사 첫 시행에서 반응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고 A아동보다 자폐의 정도가 경한 B아동의 경우는 사전의 마지막 회의 정도로 나타났다. 사회성 기초기능에서는 A아동, B아동 모두 사전검사 첫 시행에 불과하였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자폐의 정도는 행동 모방보다는 사회성 기초기능에 더 관여되는 것 같다. 또한 사후1 검사 첫 시행에서 전혀 처치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악기활동을 시행하면서 측정한 결과 처치 시행 평균을 유지하였으나 사후1 검사 한 달 후(사후2)에 악기놀이 활동 없이 검사를 실시한 결과 역시 첫 시행에서는 A, B 두 아동 모두 모방행동 및 사회성 기초기능에서 사후1 시행과 차이가 없어(B아동은 행동모방에서 약간의 증진이 있었으나) 악기놀이 활동을 하면서 측정하였다. 사후1, 2 검사 첫 시행으로 미루어 볼 때 심한 자폐 아동의 경우 학습 자극(악기놀이 활동)없이 학습의 효과가 1개월 후에도 계속 유지되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처치의 종결 후에 그 효과가 행동모방 및 사회성 기초기능에서 유지됨을 긍정적으로 논의된 것은 악기놀이 활동과 병행되었을 때 행동모방 및 사회성 기초기능이 유지되었다고 한정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Ⅳ.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방법
신체활동의 여러 가지 놀이를 체험시켜 감각을 통합시키도록 하는 활동으로서,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신체통합 촉진 놀이활동의 방법을 보면 다음과 같다(최병문, 1993, pp.270-286).
1. 양측성 통합 촉진 놀이
신체는 양측성이며 양쪽이 협조하여 움직이고 있다. 이 양측성 통합에 장애를 가진 아동은 양쪽을 동시에 움직이는데 있어서 공을 던질 때 양쪽 손이 다 같이 움직이지 못하고, 우측의 것은 우측의 손, 좌측의 것은 좌측의 손으로 잡으려 하며, 신체의 중 가운데를 교차시키려는 것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잘 움직일 수 있는 손을 발달시켜 움직이려는 것이 정상으로 알려져 있다.
2. 촉각 방위 개선 놀이
촉각은 행동의 정서적인 면에서 기초가 된다. 촉각 방위가 얻어지는 일은 촉각 자극에 대하여 거부적인 감정 반응을 하는 방어적인 활동이 높아지는 것이고 반대로 선별적 과정에서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향을 암시한다. 뇌는 타인으로부터 받은 자극을 자신이 행하는 촉각적 자극을 구별하는 것으로 자기 자신이 찌를 경우에는 방위적 태도를 하지 않는다. 예컨대 놀이 중에 놀이 도구가 닿는 촉각은 자신의 몸을 움직여서 피하기 때문에 신경계는 훌륭하게 그 자극을 통합하게 된다.
3. 발달성 실행증 개선 놀이
실행증 어린이는 운동기회의 효율이 무척 나쁘기 때문에 한 가지 운동을 만들어 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 신체를 어떻게 움직이는 것이 좋은 것인가를 모르기 때문에 완만한 움직임을 시킨다.
운동 기획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시킬 필요가 있다. 운동기획이나 신체도식을 익히게 하기 위해서는 습관화되어 있지 않은 과제로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놀이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도와주지 아니하면 안 된다.
4. 신체도식 촉진 놀이
신체도식의 장애가 있는 아동은 놀이기구에 몸을 대처하지를 못한다. 좁은 길을 갈 때 부딪히며 걷는 증상을 나타낸다. 신체를 정확히 움직이게 하려면 뇌가 신체의 명확한 윤곽상을 내적 감각상으로 가진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근육과 관절로부터 고유 수용감각은 신체도식을 보조하는 것이 된다.
5. 시각인지 획득 놀이
시각 인지의 장애를 입은 아동은 그 어떤 공간에서는 목표를 찾기 어렵고 시각적 물건이나 사람을 찾는 것이 어렵다는 상태를 나타내는 등의 시지각적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는 전정각, 고유수용각, 시각 자극에 대하여 뇌간과 대뇌 양식이 같이 움직이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근육의 감각이 시지각에 대단히 중요한 공헌을 한다고 보아야 한다. 또한 내이와 근육, 관절, 피부 등 수용기를 자극하는 활동이 시각 발달을 크게 돕는 결과가 된다.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 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신체통합을 촉진하는 다양한 활동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또한 자폐성 아동들의 상호작용과 또래 집단 놀이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대인관계 능력 및 의사표현 능력, 그리고 집단적응 활동 능력이 개선되고 발전되어 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일명 외 2명, 신체놀이 활동을 통한 자폐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발달장애학회, 2010
* 박현자, 전통놀이가 초등학교에 통합된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03
* 신선미 외 1명, 치료놀이가 자폐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10
* 유수옥, 통합유치원에서 자폐유아의 사회적 놀이 행동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1998
* 장미연 외 2명, 자폐성향 유아의 상징놀이 향상 단기프로그램 적용 사례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5
* 정태인, 구조적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능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 2006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8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