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놀이치료][집단놀이치료 사회성발달][집단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집단놀이치료 사례]집단놀이치료의 사회성발달, 집단놀이치료의 치료적 제한, 집단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집단놀이치료의 성공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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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집단놀이치료][집단놀이치료 사회성발달][집단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집단놀이치료 사례]집단놀이치료의 사회성발달, 집단놀이치료의 치료적 제한, 집단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집단놀이치료의 성공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놀이치료의 사회성발달

Ⅲ. 집단놀이치료의 치료적 제한

Ⅳ. 집단놀이치료의 사례
1. 실험 도구
2. 실험 절차
1) 기초조사
2) 프로그램 작성
3) 기초선기간
4) 강화기간
5) 반전 기간
6) 추후검사
7) 결과 분석
3. 자료 처리 방법
1) 관찰법에 의한 행동 변화 평가
2) 행동 체크리스트에 의한 행동의 변화 평가
3) 사회 성숙 지수에 의한 행동의 변화 평가

Ⅴ. 향후 집단놀이치료의 성공 방향
1. 집단 선정과 크기
2. 집단 세팅과 재료
3. 회기의 길이와 기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고 표준화된 검사지에 의한 사회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놀이 지도 전 3월 4일과 집단놀이의 지도가 모두 끝난 12월 19일 사회 성숙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Ⅴ. 향후 집단놀이치료의 성공 방향
1. 집단 선정과 크기
집단놀이치료의 성공은 집단 구성원의 선정과 집단 크기와 관련될 수 있다. 집단의 선정과 크기는 이론적 관점과 어디에 목표를 두는가에 따라 다르다. 집단놀이치료에서는 보통 5명 이상 넘지 않아야 하며 활동 중심의 치료에서는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집단놀이치료 구성원을 선발하기 위해 개별 놀이치료를 하도록 권장한다. 나이 차이는 12개월이 넘지 않는 것이 좋으나 36개월까지는 가능하다는 연구도 있다. 강도 높은 경쟁을 나타내는 형제,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아동, 성적으로 행동화된 아동, 빈약한 유아-모 애착으로 인한 장애를 경험한 아동, 반사회적 아동, 극단적으로 빈약한 자아상을 가진 아동은 제외된다. 다른 역동과 같이 균형이 집단의 핵심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학교나 고등학교 저학년 나이까지는 성과 신체적 크기도 비슷하도록 고려해야 한다.
2. 집단 세팅과 재료
집단놀이치료를 위한 방이 따로 있는 것이 좋다. 방은 12*15 피트 크기의 방이 적절하다. 너무 작은 방은 집단 구성원들에게 좌절이나 공격성을 이끌 수 있다. 너무 큰 방은 행동통제를 어렵게 만들며 철회된 아동에게 상호작용을 더욱 피하도록 만들 수 있다. 놀이감을 너무 충분히 제공하는 경우 한 사람씩 가질 수 있다는 공정성은 제공되지만 제한된 놀이 재료를 나누며 갈등을 해결하는 기회가 박탈될 수 있다.
3. 회기의 길이와 기간
학령 전과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는 치료 시간을 40분 내로 운영한다. 활동을 주로 하는 집단 치료에서는 주 1회에 1시간 정도를 소요하며 나이든 잠복기 아동은 1시간 반 정도를 사용한다. 지속기간 역시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상담이 효과적이 되려면 최소한 10회가 필요하다.
Ⅵ. 결론
놀이의 특징은 놀이란 즐거운 것이다(pleasurable),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intrinsically motivated). 자유롭게 선택된다(freely chosen).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현실에 충실하지 않는다(nonliteral), 적극적으로 참여한다(actively engaged in).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object independence). 놀이는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noninstrumental),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no goal), 놀이는 낯설거나 두려운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으로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은 첫째,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으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며 이완하고 과도한 에너지를 배출, 근육운동감각을 자극하고 운동을 할 수 있다. 둘째, 개인내적(int기능)으로 역할이나 기능을 하고자 하는 열망(Functionlust)을 충족시켜준다. 또한 특정 상황을 극복하게 해주는데 이는 세상을 탐색하고, 마음과 몸, 세상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주며, 인지 발달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상징과 소망 충족을 통해 갈등을 해결해주는 기능이 있다. 세 번째 기능은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이다.
이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며 분리-개별화(separation-individuation)를 성취한다. 다른 사람이 없을 때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 대상을 상징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놀이감을 사용하여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네 번째로 사회문화적(sociocultural)기능은 바람직한 역할을 흉내내는 기능을 한다.
참고문헌
◈ 강예리 외 1명, 우울한 아동에 대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 2004
◈ 김춘경 외 1명, 시설아동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4
◈ 손명희 외 1명,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9
◈ 심혜원,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사례 연구, 한국자폐학회, 2007
◈ 하영례 외 1명, 사회정서적 유능감 향상을 위한 유아 집단놀이치료 모형 개발,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9
◈ 황연희,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2010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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