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의미, 유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효과, 명칭,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활동, 놀이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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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의미, 유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효과, 명칭,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활동, 놀이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의미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유래
1. 유래
2. 인원
3. 준비물
4. 놀이방법
5. 놀이효과
6. 유의점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효과
1. 효과
2. 놀이방법
3. 판정
4. 유의점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명칭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활동
1. 목적
2. 대상
3. 준비물
4. 놀이방법
5. 판정
6. 유의점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순서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 마당에 이르면 놀이는 끝이 난다. 가마싸움에 이긴 쪽의 서당에서는 당년에 과거에 많이 합격한다고 하여 학동들뿐 아니라 학부형들도 기뻐하였다고 한다.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활동
1. 목적
균형 감각, 협동심
2. 대상
1, 2학년 남, 여
3. 준비물
없다.
4. 놀이방법
1. 각 모둠은 3명이 한 조가 되어 가마를 만든다.
(두 사람이 마주 보고 팔을 서로 엮어 가마를 만들고 나머지 한 사람이 팔 사이에 올라탄다.)
2. 반환점을 정하고 한 조 이어 달리기를 한다.
5. 판정
이어달리기로 빨리 반환점을 돌아오는 모둠이 이긴다.
6. 유의점
인원수가 맞지 않으면 가마 뒤에서 보조하는 사람을 첨가하면 된다.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순서
가마놀이는 주로 소년과 소녀들 사이에서 행하여지는 것인데, 세 사람이 있어야 가마를 만들고 탈 수 있는 놀이이다. 세 사람이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는데, 이 때 이긴 사람은 가마를 타고, 진 두 사람은 가마를 만들어야 한다. 가마를 만든다는 것은 어떤 재료를 구입 해다 만드는 것이 아니고, 두 사람의 팔을 엮어서 즉석 가마를 만드는 것이다.
우선 한 사람이 바른 손으로 자신의 왼쪽 손목을 잡고, 다시 왼손으로 상대방의 바른 손목을 잡으면, 상대방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손을 잡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손이 4각형으로 조립된다. 이와 같이 손가마가 만들어지면, 이긴 사람이 가마에 올라타고 지정된 목표까지 갔다 돌아오는 놀이이다. 다음은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결정하고, 위와 같이 되풀이하여 즐겁게 노는 놀이이다.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싸움놀이(가마타기)의 놀이방법
3명이 가마타기 하기에 적당하다. 인원이 많으면 3명씩 짝을 지어 한다.
가위바위보를 한다.
이긴 사람이 가마를 타는 사람이 된다.
진 2명은 마주보고 서서 각자 오른손으로 자기 왼손 팔목을 잡고 왼손으로는 마주 선 사람의 오른손 팔목을 잡아 우물 정(井)자 형의 가마를 만든다.
이긴 사람이 그 위에 걸터앉아 두 팔로 좌우 친구의 어깨를 잡는다.
미리 정한 거리를 갔다가 돌아온다(또는 100걸음과 같이 미리 걸음수를 정해놓기도 한다).
다시 가위바위보로 가마 태울 사람을 정하고 가마타기를 한다.
이렇게도 해보아라(가마 이어달리기).
반 전체를 두 패로 나누어 놀이를 한다.
각 패는 3명이 한 조가 되어 가마를 만든다.
반환점을 각각 정하고 이어 달리기로 빨리 돌아갔다 오는 패가 이긴다.
참고문헌
1. 구복자(1973), 전북지방의 민속놀이에 관한 일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 임영무(1984), 가마싸움 의 체육적 고찰, 공주대학교
3. 이세희(2011),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4. 이미영(2008), 놀이 활동을 통한 전래동요 지도안의 개발 및 적용, 건국대학교
5. 우리누리(2010), 어깨동무 즐거운 우리 놀이, 주니어중앙
6.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2007),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1 - 가마싸움, 아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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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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