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중요성, 가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유래, 방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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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중요성, 가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유래, 방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중요성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가치
1. 즐거움
2. 신체적 건강함
3. 공동체 의식
4. 언어발달 촉진
5. 사고발달 촉진
6. 상상력
7. 창의적 표현능력
8. 사회적 규칙 터득
9. 전통 노랫가락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유래와 방법
1. 칠교놀이
2. 칠교놀이의 유의점 및 교육적 가치
3. 고누놀이
4. 산가지놀이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법
1. 전통놀이 기법의 구안원칙
2. 전통 놀이 기법 모형
3. 전통놀이 기법의 내용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활성화자료
1. 윷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2. 고누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3. 땅 차지하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4. 짝 맞추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5. 장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6. 오목 두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7. 공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1.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2.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분석
1) 투호놀이
2) 제기차기
3) 공기놀이
4) 윷놀이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
1. 이기현(1987)
2. 류진희(1997)
3. 이효자(1997)
4. 박수은(1998)
5. 윤상근(1999)

참고문헌

본문내용

더욱 흥미를 가지고 게임에 임하게 되었으며 일반아동과도 게임을 신청하게 되었다.
2) 제기차기
초기단계 : 눈과 발의 협응 운동이 어려워 실에 매달아 멀리 달아나지 못하게 하고, 그것도 어려운 아동은 책받침을 이용하여 올려치기를 시도함으로써 게임을 할 수 있었다.
중기단계 : 실에 제기를 매달아 멀리 달아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발동작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된다.
후기단계 : 실을 떼고 제기만을 찰 수 있게 됨으로써 개인별 게임, 편 게임을 펼칠 수 있게 된다.
3) 공기놀이
초기단계 : 공기를 던져 두 손으로 받기가 익숙해 진 후 한 손으로 받기를 함으로써 눈과 손의 협응력이 증가하게 된다.
중기단계 : 한 알을 공중으로 던진 후 땅에 있는 알 하나를 집기를 통해 단계가 높아지자 점점 흥미를 갖게 되고 던지고 받기 능숙해 진다.
후기단계 : 한 집기, 두 집기, 세 집기, 네 집기, 꺾기 순으로 발전해 가면서 경쟁심도 유발되고 흥미가 더욱 향상되어 갔다.
4) 윷놀이
초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3개가 다 나갔을 때 낙으로 약속 한다.
중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2개가 다 나갔을 때 낙으로 약속 한다.
후기단계 : 윷짝 4개중에서 1개라도 나가면 낙으로 약속함으로써 흥미가 높아지고 어려운 것을 해냈다는 자부심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된다.
전체적으로 쉬운 단계에서 조금씩 어려운 단계로 진행함으로써 「나도 해 낼 수 있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되었으며, 월말 대회에서 투입되는 학습지의 문제에도 흥미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돋보이게 되었다. 또한 상품에 대한 기대와 스티커에 대한 욕심, 친구와 부모님,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싶은 의욕이 형성되어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
전통놀이에 관한 선행 연구는 많은데,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한 전통놀이의 수는 크게 많지 않으나, 칠교놀이, 고누놀이, 장기놀이, 산가지놀이 등은 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1. 이기현(1987)
민속놀이는 어린이 스스로 놀이감을 제작 활용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한 가지 놀이만으로도 놀이가 갖는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가치를 모두 포함할 수 있다고 하였다.
2. 류진희(1997)
민속놀이는 어린이가 즐겁게 놀이를 하는 중에 자연스럽게 건강생활 영역 뿐 아니라 사회생활, 창의적 표현활동, 언어생활, 탐구생활 등 제 영역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 교육 활동으로서 전인적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하면서 민속놀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 시켜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3. 이효자(1997)
남북한 어린이 민속놀이 비교에서 고누 두기가 사고력, 창의력, 통찰력 등 인지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고, 북한에서는 고누 놀이와 장기놀이가 지능 겨루기 놀이로 분류되며, 칠교놀이는 상상력, 창의력, 관찰력, 인내심, 협동심 배양 등 건전한 놀이 문화 정착의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북한에서는 응용된 9~14조각의 변형된 칠교놀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사고력과 탐구심을 키워 준다고 보고하며 칠교놀이의 방법을 크게 두 가지를 들고 있는데, 첫째는 일정한 모양을 끼워 맞추어 그림의 형태조각들의 크기와 위치 등의 관계를 이해해야 하므로 공간 지각력을 길러주며, 그것과 똑같이 맞추기 위해서는 주어진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정답을 찾아내는 수렴적 사고를 요하는 활동이라 한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새로운 모양을 맞추어 구성하는 것으로 구분한다.
처음처럼 주어진 모양을 짜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상상해서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답을 요구하는 확산적 사고를 하게 된다. 확산적 사고는 적극적인 능력면에서 창의성과 경합되는 사고로써 육성되지 않으면 쇠퇴함도 자유분방하며 적극성을 띠고 무제한적이라는 데서 적극적인 능력으로 창의성과 상통한다고 했다. 또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 즉 칠교의 7조각을 마음대로 조작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냄으로써 창의성의 하위 개념 중 유창성을 기른다고 한다.
4. 박수은(1998)
칠교놀이가 여러 가지 도형 조작 활동을 통해서 도형적 유창성과 유연성을 경험하게 되므로 유아들의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제7차 교육과정 ‘수학 3-가’ 단계 3단원 도형편에는 재미있는 놀이로 칠교놀이를 예시해 두었는데, 산가지 놀이와 고누놀이와 함께 수 개념형성, 문제해결력 신장 및 창의성 육성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
전라북도 교육 연구원은 고누두기, 칠교놀이, 산가지 놀이 등 46개의 전통놀이의 방법과 놀이 효과를 제시하면서 특히 이 세 가지 전통놀이가 수리력 신장, 세밀한 관찰력, 지능 개발 및 창조성을 기른다고 보고하고 있다.
5. 윤상근(1999)
전통놀이와 인성 발달에 관한 논문에서 학령기 아동 놀이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논하였는데, 고누놀이는 창의성, 규칙학습, 사고의 무게, 행동의 깊이, 조화성이 길러진다고 하였다. 또 장기놀이는 인지적 전략 기능, 지구력, 정서 안정, 인내력을 기르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 3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에는 고누하는 모습을 그린 김홍도의 민화를 제시하면서 고누놀이의 유래, 방법, 종류 및 교육적 가치를 밝혀 두었다. 고누놀이는 약자 선수라 하여 수가 낮은 사람부터 시작하고, 수를 써서 상대편 말을 포위하거나 밀어내는 것이 일반적인 놀이방법인데, 이 과정에서 지혜를 겨루므로 창의성 신장에 큰 효과가 있으며 아이들의 단순하면서도 지혜를 겨누어야 하는 이 경기가 바둑이나 장기의 같은 말판 경기의 기초가 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종만,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우리교육, 1993
박경란, 초등교과과정에서 민속놀이 생활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2008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대광문화사, 1990
이강로, 세시풍속과 민속놀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이순배, 레크리에이션과 민속놀이, 교문사, 2010
한국민속학회, 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 민속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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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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