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삼성전자 (Samsung Electronics)
1.삼성전자?
2.CEO(이윤우_대표이사 부회장)
3.경영이념(Philosophy)
4.핵심가치(Value)
* 생존전략
1. 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 비전(Vision)
* 부문 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s)
2) 현대자동차 (Hyundai Motor)
1.현대자동차?
2.CEO(정몽구 회장)
3.경영이념
4..경영방침
* 생존전략
1. 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 비전(Vision)
* 부문 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s)
3) 포스코(Posco)
1.포스코?
2.CEO(대표이사 회장 정준양)
3.경영목표
4.경영방침
5.핵심가치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비전(Vision)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
4. 월마트 (Wal-Mart Stores)
1.월마트?
2.CEO(대표적인 CEO 샘 월튼)
3.경영이념
4.경영철학
*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비전(Vision)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
5) 소니(Sony)
1.소니?
2.CEO(회장겸 대표이사 하워드 스트링거)
3.기업이념
그 밖에 소니가 추구하는 것들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 비전(Vision)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s)
1.삼성전자?
2.CEO(이윤우_대표이사 부회장)
3.경영이념(Philosophy)
4.핵심가치(Value)
* 생존전략
1. 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 비전(Vision)
* 부문 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s)
2) 현대자동차 (Hyundai Motor)
1.현대자동차?
2.CEO(정몽구 회장)
3.경영이념
4..경영방침
* 생존전략
1. 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 비전(Vision)
* 부문 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s)
3) 포스코(Posco)
1.포스코?
2.CEO(대표이사 회장 정준양)
3.경영목표
4.경영방침
5.핵심가치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비전(Vision)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
4. 월마트 (Wal-Mart Stores)
1.월마트?
2.CEO(대표적인 CEO 샘 월튼)
3.경영이념
4.경영철학
*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비전(Vision)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
5) 소니(Sony)
1.소니?
2.CEO(회장겸 대표이사 하워드 스트링거)
3.기업이념
그 밖에 소니가 추구하는 것들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3. 비전(Vision)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2. 마케팅(Marketing)
3. 생산(Production)
4. 재무(Financial Affairs)
본문내용
산업을 시작 현재는 세계 각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CEO(회장겸 대표이사 하워드 스트링거)
- "우리는 단지 기술을 사랑하기 때문에 기술을 디자인하는 회사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차이를 이해하기 때문에 기술을 디자인한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가 옳고 소비자가 틀렸다고 이야기 할 수 없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개발하지 않는다.”
3.기업이념
Do You Dream in Sony?모든 사람의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기 위한 제품의 창조, 그리고 이를 위한 끝없는 도전과 실험. 꿈을 꾸는 모든 사람들의 원대한 꿈을 이루어주기 위해서, 소니의 창의성은 모든 상상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We help dreamers dream.
그 밖에 소니가 추구하는 것들
-실험용 쥐를 자처한 도전과 창조정신
-꿈을 현실로 만드는 소니
-환경 영영과 기업이익의 사회환원]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소니의 사업군은 크게 전자, 오락, 금융 등 3사업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금융부문은 97년도 총매출의 4.4%에 불과하다. 주력은 여전히 총매출의 77.5%를 차지하고 있는 전자 산업이다. 그 중 18.3%에 해당하는 오디오와 14.4%를 차지하는 비디오가 여전히 소니의 주력사업이다
현재「전자제품의 절대강자」소니는 디지털 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소니는 디지털 시대에 맞게 디지털 가전과 IT, 통신을 융합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PC는 물론 DVD, MD, 휴대폰/PDA, 플레이스테이션2 등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을 망라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또한 Sony Music, Columbia Pictures 등 음악, 영화, 게임 등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도 많은 수익을 내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관련기업 및 멀티미디어관련기업 등을 인수하거나 이들 기업들과 제휴하고 있다.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소형화 기술
소니의 타사에 대한 경쟁우위의 요소는 바로 소형화이다. 워크맨 같은 포터블 뮤직 플레이어에서 사이버 샷과 같은 디지털 카메라까지 소니가 추구하는 것은 바로 작지만 훌륭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다. 바로 소니의 소형화 추구이다. 소니가 소형화에 집중한 이유는 바로 소비자들이 쉽고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바로 소비자 지향 관점이 근본이 되었기 때문이다. 많은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큰 제품의 사이즈가 필요하지만, 소니는 점점 크기를 작게 하면서 동질, 아니 그것보다 한 단계 앞선 기술 발전을 추구하였다.
결국, 소비자들은 사용하기 편하면서 들고 다니기 가볍고 편한 소니의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고, 그것이 바로 소니의 경쟁우위가 되었다.
3. 비전(Vision)
소니의 21세기 비전이데이 사장은 “소니의 라이벌 기업은 디즈니와 같은 기업이다. 마쓰시다, 도시바 등은 경쟁업체로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 즉, 소니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에게 즐거움과 흥미를 제공할 수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이다. 소니는 앞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의 융합에 의한 시너지 창출을 통해 디지털 신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소니는 소니의 미래상을 ‘최초의 광대역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규정하고 종합 인터넷네트워크 회사로의 전환을 꿈꾸고 있다. 이러한 소니의 개혁과 전환의 추진 전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조직도>
소니의 조직도는 크게 소비자 제품&장비사업부와 네트워크 제품&서비스사업부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장비부분은 화학&에너지, 전자장비, 반도체 세 가지로 구분되고 소비자 제품을 보면 TV, 홈오디오&비디오, 디지털이미징 세 그룹으로 또 나뉜다. 그리고 네트워크 제품&서비스 그룹을 보면 5개의 그룹으로 또 나뉘어 지는데 여기에는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게임, 도 노트북으로 유명한 바이오, 개인장치, 네트워크 서비스, 뉴비즈니스 인큐베이션 프로젝트 이상 5가지 나뉜다. 그리하여 재무, 엔터테인먼트 등을 총괄하여 생산, 물류, 구매, 기술개발등을 통해 연계되는 조직구조를 보이고 있다.
<인사>
소니가 추구하는 핵심인재는 학벌이나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만 할 수 없다. 해외의 많은 선진기업들이 말하는 핵심인재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지적 역량이나 전문성 외에 도덕성, 인간적 매력 등의 감성적인 역량을 중시한다.소니의 경우 ‘Digital Dream Kid'라는 특유의 인재상을 정립하고 이를 통하여 고유한 Sonyness, 즉 소니다움을 추구한다.
2. 마케팅(Marketing)
소니의 마케팅 전략
소비자를 놀라게 하는 단순함과 새로운 발상'-소형 경량화-편의성을 높임-아날로크 터치World first - 세계 최초의 가치를 제공'Disital dream kids
릴레이션쉽 마케팅 - 평생 고객 만들기-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 (sony style)
환경전략- eco info 마크의 부착
- 국제 표준규격인 ISO 14001의 인증을 획득
3. 생산(Production)
소니는 생산 구매 관리부문별로 6시그마 원리를 활용한 구체적인 PPM활동 전략을 구축토록 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관리를 자랑하던 소니사가 미국의 품질혁신 기법을 도입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하나의 오차도 허용치 않겠다는 의지가 깔린 운동이었다.특히 생산분야에서는 각 작업라인마다 편차를 관리해 검사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제조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작업을 벌여 왔다. 다시 말해 소니는 기존의 PPM운동 및 ISO9000 품질시스템에 6시그마라는 새로운 도구를 추가해 회사의 모든 프로세스에 있어 효율화를 꾀한 것이다.
4. 재무(Financial Affairs)
소니는 거의 매년 모든 재무평가 지표에서 경쟁자들보다 뛰어나다. 과거 5년 동안 소니의 연평균성장률은 29%로 경쟁자들의 10%와 비교하여 월등하다. 같은 기간 동안 소니의 자본수익률 역시 다른 가전사들보다 높았다.
소니는 경쟁기업들보다 약간 더 잘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들보다 경이적으로 훨씬... 다른 가전사들보다 높았다.
2.CEO(회장겸 대표이사 하워드 스트링거)
- "우리는 단지 기술을 사랑하기 때문에 기술을 디자인하는 회사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차이를 이해하기 때문에 기술을 디자인한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가 옳고 소비자가 틀렸다고 이야기 할 수 없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개발하지 않는다.”
3.기업이념
Do You Dream in Sony?모든 사람의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기 위한 제품의 창조, 그리고 이를 위한 끝없는 도전과 실험. 꿈을 꾸는 모든 사람들의 원대한 꿈을 이루어주기 위해서, 소니의 창의성은 모든 상상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We help dreamers dream.
그 밖에 소니가 추구하는 것들
-실험용 쥐를 자처한 도전과 창조정신
-꿈을 현실로 만드는 소니
-환경 영영과 기업이익의 사회환원]
*생존전략
1.도메인(Domain)
소니의 사업군은 크게 전자, 오락, 금융 등 3사업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금융부문은 97년도 총매출의 4.4%에 불과하다. 주력은 여전히 총매출의 77.5%를 차지하고 있는 전자 산업이다. 그 중 18.3%에 해당하는 오디오와 14.4%를 차지하는 비디오가 여전히 소니의 주력사업이다
현재「전자제품의 절대강자」소니는 디지털 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소니는 디지털 시대에 맞게 디지털 가전과 IT, 통신을 융합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PC는 물론 DVD, MD, 휴대폰/PDA, 플레이스테이션2 등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을 망라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또한 Sony Music, Columbia Pictures 등 음악, 영화, 게임 등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도 많은 수익을 내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관련기업 및 멀티미디어관련기업 등을 인수하거나 이들 기업들과 제휴하고 있다.2. 핵심역량(Core Competence)
-소형화 기술
소니의 타사에 대한 경쟁우위의 요소는 바로 소형화이다. 워크맨 같은 포터블 뮤직 플레이어에서 사이버 샷과 같은 디지털 카메라까지 소니가 추구하는 것은 바로 작지만 훌륭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다. 바로 소니의 소형화 추구이다. 소니가 소형화에 집중한 이유는 바로 소비자들이 쉽고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바로 소비자 지향 관점이 근본이 되었기 때문이다. 많은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큰 제품의 사이즈가 필요하지만, 소니는 점점 크기를 작게 하면서 동질, 아니 그것보다 한 단계 앞선 기술 발전을 추구하였다.
결국, 소비자들은 사용하기 편하면서 들고 다니기 가볍고 편한 소니의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고, 그것이 바로 소니의 경쟁우위가 되었다.
3. 비전(Vision)
소니의 21세기 비전이데이 사장은 “소니의 라이벌 기업은 디즈니와 같은 기업이다. 마쓰시다, 도시바 등은 경쟁업체로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 즉, 소니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에게 즐거움과 흥미를 제공할 수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이다. 소니는 앞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의 융합에 의한 시너지 창출을 통해 디지털 신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소니는 소니의 미래상을 ‘최초의 광대역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규정하고 종합 인터넷네트워크 회사로의 전환을 꿈꾸고 있다. 이러한 소니의 개혁과 전환의 추진 전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부문활동
1. 조직과 인사(System & Person business)
<조직도>
소니의 조직도는 크게 소비자 제품&장비사업부와 네트워크 제품&서비스사업부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장비부분은 화학&에너지, 전자장비, 반도체 세 가지로 구분되고 소비자 제품을 보면 TV, 홈오디오&비디오, 디지털이미징 세 그룹으로 또 나뉜다. 그리고 네트워크 제품&서비스 그룹을 보면 5개의 그룹으로 또 나뉘어 지는데 여기에는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게임, 도 노트북으로 유명한 바이오, 개인장치, 네트워크 서비스, 뉴비즈니스 인큐베이션 프로젝트 이상 5가지 나뉜다. 그리하여 재무, 엔터테인먼트 등을 총괄하여 생산, 물류, 구매, 기술개발등을 통해 연계되는 조직구조를 보이고 있다.
<인사>
소니가 추구하는 핵심인재는 학벌이나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만 할 수 없다. 해외의 많은 선진기업들이 말하는 핵심인재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지적 역량이나 전문성 외에 도덕성, 인간적 매력 등의 감성적인 역량을 중시한다.소니의 경우 ‘Digital Dream Kid'라는 특유의 인재상을 정립하고 이를 통하여 고유한 Sonyness, 즉 소니다움을 추구한다.
2. 마케팅(Marketing)
소니의 마케팅 전략
릴레이션쉽 마케팅 - 평생 고객 만들기-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 (sony style)
환경전략- eco info 마크의 부착
- 국제 표준규격인 ISO 14001의 인증을 획득
3. 생산(Production)
소니는 생산 구매 관리부문별로 6시그마 원리를 활용한 구체적인 PPM활동 전략을 구축토록 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관리를 자랑하던 소니사가 미국의 품질혁신 기법을 도입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하나의 오차도 허용치 않겠다는 의지가 깔린 운동이었다.특히 생산분야에서는 각 작업라인마다 편차를 관리해 검사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제조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작업을 벌여 왔다. 다시 말해 소니는 기존의 PPM운동 및 ISO9000 품질시스템에 6시그마라는 새로운 도구를 추가해 회사의 모든 프로세스에 있어 효율화를 꾀한 것이다.
4. 재무(Financial Affairs)
소니는 거의 매년 모든 재무평가 지표에서 경쟁자들보다 뛰어나다. 과거 5년 동안 소니의 연평균성장률은 29%로 경쟁자들의 10%와 비교하여 월등하다. 같은 기간 동안 소니의 자본수익률 역시 다른 가전사들보다 높았다.
소니는 경쟁기업들보다 약간 더 잘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들보다 경이적으로 훨씬... 다른 가전사들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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