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 희곡, 대중문화, 국가정책]1950년대의 모더니즘, 1950년대의 문학, 1950년대의 희곡, 1950년대의 대중문화, 1950년대의 국가정책, 1950년대의 동아시아, 1950년대의 원각사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 희곡, 대중문화, 국가정책]1950년대의 모더니즘, 1950년대의 문학, 1950년대의 희곡, 1950년대의 대중문화, 1950년대의 국가정책, 1950년대의 동아시아, 1950년대의 원각사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50년대의 모더니즘

Ⅱ. 1950년대의 문학

Ⅲ. 1950년대의 희곡

Ⅳ. 1950년대의 대중문화

Ⅴ. 1950년대의 국가정책
1. 토지개혁(1950년)
2. 항미원조운동과 반혁명활동의 진압
3. 삼반, 오반운동
4. 사상개조운동

Ⅵ. 1950년대의 동아시아

Ⅶ. 1950년대의 원각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들의 올바른 예술활동을 위하여 제공될 것이라 한다.
즉 원각사 설립의 본래 취지는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전통예술의 상연장으로서의 성격에 있었기 때문에 주된 관객층을 외국인들로 선정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극장의 외관에서부터 내부 장식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지어졌다. 원각사가 공보실이 주관 운영하는 정부재산의 극장이었고 당시 전통예술을 위한 극장이나 문화가 형성되어있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었다고도 할 수 있다.
개관공연은 1958년 12월 22일부터 1959년 1월 10일까지 20일 동안 계속되었다. 국악과 고전무용이 중심이 되어 민요, 창극과 같은 전통예술이 성대하게 베풀어졌다. 그리고 KBS교향악단,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방송관현악단, KBS합창단 등의 음악프로가 세계 예술의 흐름과 같이 하는 우리 예술을 보여줌으로써 외국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개관 예술제는 외국인들에게 민족예술의 정수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문화와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을 올바로 하게 하는 데 큰 구실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극은 신협이 유치진 작 <소>(3막)를 이광래 연출로 공연했을 뿐이어서 전통예술의 보존과 발전이라는 설립 취지를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아래층 217석, 위층 89석으로 총 306석인 소극장은 무대가 없는 극계에도 대단히 소중한 존재였고 큰 기대를 불러일으켰다.
우리의 고유한 생활정서를 바탕으로 해서 그 위에 예술적이고 근대적인 극형태를 꾸며 새로운 우리의 민족예술을 창조하고 그것을 우리의 참다운 고전예술로 만들기 위한 하나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의 민속연희, 고대연희를 근대적인 극예술로 승화시키는 시험장이 될 수도 있고 새로운 민족극의 창조장이 될 수도 있는 소극장으로 운영해달라는 것이다. (중략) 원각사가 적어도 우리의 민족예술을 보여주려고 하면 그 많은 푸로의 공백은 우리의 극예술의 발전을 위해 제공해줄 것을 바라는 바이다.
50년대 후반의 극계는 기성극계의 부진 속에서 소극장운동에 의한 연극부흥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무대가 없는 것이 큰 문제였다. 시대에 맞는 새로운 연극 실험은 소극장이 있었을 때 가능한 것이었지만 경제력이 없는 연극인들로서는 도저히 소극장 설립을 실현시킬 수 없었다. 그러므로 연극인들은 원각사가 소극장운동의 개화와 한국 연극의 질적 향상의 원동력이 되어줄 것을 기대했던 것이다. 소극장이었기 때문에 무대와 객석의 친밀감을 조성할 수 있었고 더구나 무료 대관이었기 때문에 소극장운동단체들에게는 더할 수 없이 좋은 장소였다.
원각사는 금토일 3일간은 계획에 의한 본격적 프로로 개관취지에 입각한 움직임을 취할 것이며 화수목 3일간은 국내 일반 예술인들의 문화활동(연극, 무용, 합창, 연주 등)에 자유로운 활용을 허용하기로 한다. 그런데 59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원각사는 외국인들을 위해 지어진 극장이라는 인상이 짙었다. 원각사를 이용하려는 예술단체들도 그리 많지 않았고 관객들도 쉽게 접근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래서 신문지상에서는 원각사가 소극장으로서 갖는 효용을 설명하면서 공연단체나 관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극장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상선(1995), 1950년대의 문학, 국어국문학회
▷ 박성진(2010), 1950년대 한국 발전국가의 태동, 건국대학교
▷ 오영미(1996), 1950년대 한국 희곡 연구, 경희대학교
▷ 윤정노(2006), 1950년대 모더니즘 시 연구, 건국대학교
▷ 이봉범(2008), 1950년대 문화 재편과 검열,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 조경란(2011), 1950년대 동아시아의 반공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재검토, 한국철학사상연구회
  • 가격6,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9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