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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스파르타, 봉건제도, 원시주의, 철학, 가치관]서양의 스파르타, 서양의 봉건제도, 서양의 원시주의, 서양의 철학(사상), 서양의 가치관, 서양의 국가관,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신관, 서양의 기독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양의 스파르타

Ⅱ. 서양의 봉건제도
1. 독일
2. 프랑스
3. 이탈리아
4. 영국

Ⅲ. 서양의 원시주의

Ⅳ. 서양의 철학(사상)

Ⅴ. 서양의 가치관

Ⅵ. 서양의 국가관
1. 플라톤(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Ⅶ. 서양의 자연관

Ⅷ. 서양의 신관

Ⅸ. 서양의 기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교 교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전수해 주는 활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었을 것이다.
중세 초기(더 정확하게 말하여 로마 제정시대 말기, 약 2세기경)에 이러한 필요에 의해 생긴 것이 바로 \'문답학교\'인데, 기독교가 짧은 시기에 널리 확산된 배경에는 이 문답학교의 역할이 결코 적지 않았다. 학교의 목적이 이교도의 세례에 필요한 기초 교육에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성인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다가 나중에는 어린이들도 입학시킴으로써 일종의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전성기의 수학 연한은 약 3-4년 정도이고 대개 예과생-본과생-선발생 등의 3단계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 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세례를 받고 정식으로 교회의 성원이 되었다.
또한 문답학교가 활성화되면서 이 학교에서 가르칠 교사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동시에 2세기가 되도록 기대했던 예수의 재림이 이루어지지 않자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교회의 이론적 기초를 보다 굳게 다질 필요가 있었다. 다시 말하면 당시에 이론적으로 가장 위협적이던 그리스 철학에 대항하여 기독교의 교리와 정신을 옹호할 강력한 이론적 기반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생긴 것이 바로 \'문답교사학교\'(고급문답학교)이다. 따라서 이 학교의 목적은 한편에서 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함과 아울러 다른 한편에서는 교회의 지도자 또는 이론적 호교가(護敎家)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학교의 교장들을 일컬어 교부라 하였는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중세 초기의 교부철학이란 바로 이들이 호교를 목적으로 전개한 철학을 이르는 말이다. 따라서 교부철학에서는 이성보다 신앙을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그 결과 철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은 신학의 시녀 역할을 담당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이 학교의 목적이 그리스의 철학에 대항하여 교회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리스 철학의 단점을 밝히기 위하여 당연히 철학, 수사학, 물리학, 천문학, 문학, 역사, 과학 등 그리스 철학과 사상을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다루게 되었다. 바로 이 과정에서 기독교와 그리스 철학의 교류 또는 교섭이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섭은 오랜 세월 후에 스콜라철학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문답학교와 문답교사학교와 더불어 중세를 대표하는 중요한 학교가 있었는데 바로 \'수도원학교\'가 그것이다. 수도원은 원래 승려들의 수양소인데 문화적 암흑기였던 중세에 거의 유일한 문화보호기관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던 기관이다. 수도원의 성립 배경을 먼저 살펴보면, 로마 말기의 사회적 타락과 향락주의 그리고 지배계급과 결탁한 교회의 세속화와 부정부패에 혐오감을 느낀 사람들이 3-4세기경부터 세간을 떠나 산중에서 조용히 수도생활을 하면서 시작된 것으로서, 6세기경에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수도원은 정결, 청빈, 순종을 이상적인 덕목으로 삼아 73개조의 계율을 정하여 엄격한 노동과 기도 생활을 유지하였으나, 중세 말기에 이르러서는 타락과 부정부패의 온상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보카치오는「데카메론」에서 수도원의 타락상을 사실적으로 잘 그려주고 있는데, 당시 수도원이 얼마나 타락했는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쯤 읽어봄직한 책이다).
수도원은 초기에는 성직자가 될 사람들에게만 개방하였으나 9세기경부터는 일반인에게도 입학을 허용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수도원학교는 성직자를 지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교와 일반적인 교양을 수학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외교로 구분되어 운영되었다. 수도원학교의 단계는 초등과와 고등과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초등과에서는 읽기ㆍ쓰기ㆍ셈하기, 음악, 라틴어, 문법 등을 가르쳤고, 고등과에서는 7자유과(seven liberal arts, 7교양과)를 가르쳤다. 지난 시간에 설명했듯이 7자유과는 3학(문법ㆍ수사ㆍ변증법)과 4과(산술ㆍ기하ㆍ음악ㆍ천문학)로 이루어져 있다. 규모가 작은 학교에서는 3학만을, 큰 학교에선 3학과 4과를 모두 가르쳤고, 가장 완전한 수도원에서는 7자유과 외에도 신학까지 가르쳤다고 한다. 교육방법은 단식과 체벌 등과 같이 매우 엄격하였으며, 대부분의 생활이 철저한 규율과 고행으로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수도원학교가 미친 영향은 매우 중요한 교육사적 의의가 있다. 두 가지만 지적하면, 첫째로 고대 그리스의 문헌 등을 필사(筆寫, 원전을 그대로 베끼는 일)하여 후세에 전달해 줌으로써 나중에 문예부흥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이다. 둘째로는 우수한 인재들을 많이 배출함으로써 조금 후에 설명하게 될 본산학교와 함께 중세 대학의 모태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 외에도 중세의 기독교 교육기관으로 본산(本山)학교(사원학교, 감독학교)가 있었는데, 이는 교회의 각 교구의 본산 소재지에 설립되어 있었다. 본산학교는 4-5세기경에 발생하기 시작하여 8세기에 카알 대제의 장려로 크게 발전하였으며, 11-12세기경에 전성을 이루었다. 이 학교는 중세 기독교 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수준이 높은 고등교육기관이었으며, 성직자의 양성과 일반 귀족 자제의 교양교육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내용으로는 읽기, 쓰기, 찬송가 등과 같은 기초과목과 성경, 신학, 문법, 철학, 과학, 그리스 문예 등과 같은 고등과목이 있었다. 그런데 교부철학의 발전이 문답교사학교의 교장, 즉 교부들에 의해 이루어졌다면, 스콜라철학은 이 본산학교의 교사들에 의해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 본산학교 교사들이 기독교 교리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성경과 그리스 철학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한 결과가 스콜라철학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평호, 서양봉건제도의 개념문제, 고려대학교, 1981
◇ 권인호, 한국 근현대에서 서양 윤리사상과 실학의 만남 한국동양철학회, 2008
◇ 이흥우, 서양의 자연관과 선진국의 환경정책, 숭실대학교, 2001
◇ 이성구, 스파르타 군국주의와 아테네 민주정치의 교훈, 홍익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8
◇ 최학유,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1999
◇ 황대현, 서양 기독교 세계는 왜 분열되었을까?, 민음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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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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