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루소 에밀의 가치
Ⅲ.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Ⅴ. 루소 에밀의 작가적 사상
Ⅵ. 결론
참고문헌
Ⅱ. 루소 에밀의 가치
Ⅲ.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Ⅴ. 루소 에밀의 작가적 사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인간의 손이 닿으면서 모든 것이 타락한다.”라는 글을 일고 성경의 한 부분을 생각 했다. 이 부분은 루소의 사상과 책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 될지를 확연히 드러낸다. 즉 인간은 자연상태 아래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 했으나, 인간 스스로가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해 부자연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져 버렸다는 것이다. 책의 내용은 전에 본 것을 다시 한번 보는 것이라서 부담 없이 보았고, 교육과 친구들의 도움을 받았다.
우리들은 교육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교육활동 혹은 교육실천이라는 의미만을 쓰는 것이 많다. 교육이라고 하면 곧 그 목적은, 그 수단은, 그 효과는, 등과 같은 것으로 생각이 옮겨져 가는 것이 그것을 나타낸다. 교육이 활동이며 행동이라면 그것이 설립되기에는 목적과 수단 없이 방법이 처음부터 확립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그 효과가 비판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교육목적론과 교육방법론은 예부터 교육학의 주요한 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이상적인 교육은 이상국가(Ideal state)에서 가능한데 거기에서는 개인적 취향과 의무 자아실현과 훌륭한 시민 정신이 결코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다.
루소는 “자연적”이라는 말은 “이상적”이라는 말과 동등하게 생각하고, 재정비된 사회는 “자연적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이상적 환경을 제공한다.”고 하며 “출생할 때부터 인간은 자유이다.”라고 하며 자연적 인간을 강조 하였다.
사회는 “자연적” 산물이 아니라 사회계약의 결과인 인유적 산물인데 “신이 창조한 모든 선한 것은 타락시키는 것이 바로 사회” 라고 하며 대자연 자체의 본질적인 善을 강조하였다.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거짓된 전통과 기준은 자연에 맞게 즉 자신의 내심의 본성에 따라 사는 자유인에 의해 개정될 것이다.
Ⅵ. 결론
「에밀」은 루소가 자신이 주장한 교육 이론으로 에밀이라는 상상의 학생을 교육하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루소가 길러낸 에밀은 문명과 자연이 조화된 바람직한 인간상이다. 따라서 에밀의 탄생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진실과 인간과 문명, 개발과 보존의 문제 등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에밀」에서의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은 루소 스스로가 꼭 하고 싶은 말을 사부아라는 인물의 말을 빌어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의미의 전달을 위한 표현을 하였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정민(2005), 에밀과 서머힐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대안학교 교육의 위상, 충북대학교
2. 김용민(1994), 에밀에 나타난 새로운 인간상으로서의 민주적 인간, 한국정치학회
3. 안인희(1983), 루소의 아동교육사상 : 에밀 1, 2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소
4. 이선애(2006),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 강원대학교
5. 정은진(1999),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역할과 자질, 진주교육대학교
6. 최미영(2010),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의미와 역할 : 초등교육 단계를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우리들은 교육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교육활동 혹은 교육실천이라는 의미만을 쓰는 것이 많다. 교육이라고 하면 곧 그 목적은, 그 수단은, 그 효과는, 등과 같은 것으로 생각이 옮겨져 가는 것이 그것을 나타낸다. 교육이 활동이며 행동이라면 그것이 설립되기에는 목적과 수단 없이 방법이 처음부터 확립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그 효과가 비판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교육목적론과 교육방법론은 예부터 교육학의 주요한 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이상적인 교육은 이상국가(Ideal state)에서 가능한데 거기에서는 개인적 취향과 의무 자아실현과 훌륭한 시민 정신이 결코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다.
루소는 “자연적”이라는 말은 “이상적”이라는 말과 동등하게 생각하고, 재정비된 사회는 “자연적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이상적 환경을 제공한다.”고 하며 “출생할 때부터 인간은 자유이다.”라고 하며 자연적 인간을 강조 하였다.
사회는 “자연적” 산물이 아니라 사회계약의 결과인 인유적 산물인데 “신이 창조한 모든 선한 것은 타락시키는 것이 바로 사회” 라고 하며 대자연 자체의 본질적인 善을 강조하였다.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거짓된 전통과 기준은 자연에 맞게 즉 자신의 내심의 본성에 따라 사는 자유인에 의해 개정될 것이다.
Ⅵ. 결론
「에밀」은 루소가 자신이 주장한 교육 이론으로 에밀이라는 상상의 학생을 교육하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루소가 길러낸 에밀은 문명과 자연이 조화된 바람직한 인간상이다. 따라서 에밀의 탄생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진실과 인간과 문명, 개발과 보존의 문제 등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에밀」에서의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은 루소 스스로가 꼭 하고 싶은 말을 사부아라는 인물의 말을 빌어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의미의 전달을 위한 표현을 하였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정민(2005), 에밀과 서머힐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대안학교 교육의 위상, 충북대학교
2. 김용민(1994), 에밀에 나타난 새로운 인간상으로서의 민주적 인간, 한국정치학회
3. 안인희(1983), 루소의 아동교육사상 : 에밀 1, 2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소
4. 이선애(2006),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 강원대학교
5. 정은진(1999),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역할과 자질, 진주교육대학교
6. 최미영(2010),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의미와 역할 : 초등교육 단계를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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