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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철학 의미, 철학 어원, 철학 종류, 철학 대상, 철학 체계, 철학 방법]철학의 의미, 철학의 어원, 철학의 종류, 철학의 대상, 철학의 체계, 철학의 방법 분석(철학, 철학 의미, 철학 어원, 철학 종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철학의 의미

Ⅲ. 철학의 어원

Ⅳ. 철학의 종류
1. 형이상학
2. 인식론
3. 가치론
4. 논리학

Ⅴ. 철학의 대상

Ⅵ. 철학의 체계
1. 합리론자들의 철학체계
1) 데카르트
2) 칸트
3) 형식적 철학
4) 내용적 철학
5) 윤리학
2. 철학의 주요과제
1) 이론적 관심의 근원
2) 실천적 관심의 근원
3. 철학 방법론적 관계의 3유형

Ⅶ. 철학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철학사에 나타나는 많은 철학을 보아도 거기에는 결코 일정한 대상이라는 것이 없고, 각 철학은 서로 다른 대상을 탐구하면서 모두 한결같이 철학이라 부른다. 그러므로 우리는 철학을 그 대상으로서 규정할 수 없으며, 다만 애지(愛知)의 학문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Ⅵ. 철학의 체계
1. 합리론자들의 철학체계
1) 데카르트
-형이상학 물리학 윤리학(나무의 비유 : 뿌리, 줄기, 가지)
2) 칸트
-순수철학 경험철학
3) 형식적 철학
-논리학
4) 내용적 철학
-물리학: 자연형이상학 물리학
5) 윤리학
-도덕형이상학 도덕
2. 철학의 주요과제
-이론적 관심과 실천적 관심(지식, 행위)
1) 이론적 관심의 근원
-자연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의 해방 - 자연을 이해하면 두려움이 없어짐
-기본욕구 충족을 위한 생산증대의 필요 <--- 기술 <--- 지식, 과학
-진리에 대한 관조
2) 실천적 관심의 근원
-정치적 압제와 경제적 착취로부터의 해방
-부정이 없는 사회의 희구(정의의 실현)
-삶의 목적(궁극적 가치의 탐구 및 실현)
3. 철학 방법론적 관계의 3유형
- 인식론과 윤리학은 합리론에서는 각각 필연과 자유에 토대를 두기 때문에 종종 대립적 관계에 있음. 형이상학은 이 대립관계를 해소하려는 노력을 포함하고 있음 - 플라톤에서 라이프니츠까지는 형이상학이란 반석위에 인식론과 윤리학의 집을 지으려 함
- 흄 등 경험론자들은 형이상학 없는 인식론과 윤리학을 탐구함
- 칸트는 인식론과 윤리학을 토대로 거꾸로 형이상학을 반석위에 세우려함: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Ⅶ. 철학의 방법
철학의 방법은 다른 분야의 방법들을 포괄하는 동시에 비판을 통해 새 방법의 탐구에 봉사하는 기본적인 것이다.
방법론에 대한 뚜렷한 자각을 갖게 된 근대 이후, 주로 베이컨과 데카르트에 의해 근대적인 방법이 발견되었다. 베이컨은 새로운 학문 방법을, ①소극적인 면에서는 선입견과 편견을 제거하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해야 한다는 「우상파괴」와, ②적극적으로 자연 법칙을 정립하는 귀납법을 내세웠다. 그는 인간이 올바른 지식을 얻으려면 자연 그 자체를 충실하게 관찰하기 위하여 마음속에서 다음 네 가지 「우상」을 타파해야 한다고 했다. 그 네 가지 선입견 또는 편견은, ⓐ종족의 우상, ⓑ동굴의 우상, ⓒ시장의 우상, ⓓ극장의 우상 등이다.
이 방법의 적극적 방면에 대해서 말하면, 이렇게 우상을 파괴한 다음에 관찰된 사실을 귀납법에 의해서 법칙적으로 인식하는 적극적 방법이 따라야 한다고 했다. 귀납법은 경험과학의 연구방법으로서 동일한 종류의 것들 가운데서 공통적인 성질을 빼내는 추리 방법이다. 결국 이러한 베이컨의 방법이 관찰과 실험이라는 근대과학의 방법을 마련한 것이다.
이 방법은 넓은 의미에서 갈릴레이, 뉴턴 등에 의해 발전된 경험과학의 방법으로서 한 마디로 실증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데카르트는 방법론의 근대적 선구자로서 학문(철학)을 수학과 같은 확실한 터전 위에 놓고자 했다.
그는 「만물의 진리를 묻는 데 있어서 방법이 없이 한다면, 차라리 시작하지도 않는 편이 낫다.」고 하여 확실한 지식에 도달하기 위한 「정신지도의 규칙」으로 다음 네 가지를 들었다.
①조심스럽게 속단과 편견을 피하고, 조금도 의심의 나위 없이 명석하고 분명하게 나의 마음을 나타내는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나의 판단 속에 포함시키지 말 것.
②구체적인 것, 복잡한 것은 되도록 그것을 구성하는 단순한 요소로 분해(분석)할 것.
③가장 단순한 것에서 차례로 복잡한 것으로 올라갈 것. 다시 말하면 단순한 요소들을 차례로 종합하여 구체적인 것을 재건할 것.
④분석과 종합과정에서 놓친 것이 없는가 끈기 있게 점검할 것.
이런 네 규칙 속에 흐르는 데카르트의 근본정신은 「방법적 회의」(methodic doubt)라고 불리는 그의 방법론에 잘 나타나 있다. 이 회의는 단순한 의혹이나 불신이 아니라, 확실성을 찾기 위한 탐구이다. 이것이 합리적 방법(rationalistic)이다.
사실상 모든 방법이 대체로 합리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엄격하게 말해서 이는 수학을 모델로 하는 연역적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①확실하고 기초적인 진리는 기하학적 공리사고법칙경험에 직접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며, ②감각적 경험을 불신하고 이성만을 신뢰하며, ③이론적 필연성에서 연역될 수 있는 이성적 지식만을 존중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식이론에서 중세의 스콜라철학을 거처 근세 합리주의철학에서 주로 사용된 탐구 방법인 것이다.
즉 과학실험실의 사고방식이다. 이 방법은 관찰된 사실을 가설에 의해 실험함으러써 확실한 지식을 얻으려는 실험주의적 방법이다. 오늘날 이 방법은 프래그머티스트(pragmatist)들에 의해서 「탐구의 논리」로 세련되었다.
이 밖에도 우리는 분석적 방법을 들 수 있다. 이 방법은 과학과 철학에 공통되는 방법으로서 앞의 두 방법과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분석이란, 전체를 그 구성요소들로 분해하여 가장 단순한 요소를 찾아내는 일이다. 물리학에서 물질을 요소로 분해하여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소, 즉 원자를 얻은 것이나, 시간과 공간을 분석하여 지속을 안 가진 순간과 연장을 안 가진 점을 얻는 것은 모두 이 방법에 속한다.
이와는 좀 다른 의미에서, 정신 분석학에서 말하는 「분석」도 표층의식에 드러나지 않고 잠재해 있는 잠재의식 또는 심층의식을 찾아내는 일이다.
그러나 오늘날 분석 철학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서의 「분석」은 곧 언어분석이며 언어로 표현된 개념의 분석이다. 이 분석은 애매하고 논리적으로 잘못된 언어사용을 고쳐서 명료화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 무기가 논리이기 때문에 「논리적 분석」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강신주, 철학 삶을 만나다, 이학사, 2006
* 남경태 저, 한눈에 읽는 현대 철학, 휴머니스트, 2012
* 서동욱, 철학 연습, 반비, 2011
* 윌 버킹엄, 더글러스 버넘 외 3명 저, 박유진 외 2명 역, 철학의 책. 지식갤러리, 2011
* 안광복, 철학 역사를 만나다, 웅진지식하우스, 2005
* 우에무라 미츠오 저, 고선윤 역, 세상에서 가장 쉬운 철학책, 비룡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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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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