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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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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의 전파

Ⅲ. 일본문화의 형성

Ⅳ. 일본문화의 개방담론
1. 개방반대론
1) 역사적, 국민정서적 이유
2) 문화적 침식에 대한 우려
3) 저질, 상업적 문화에 대한 거부감
4) 청소년들에 미칠 부정적 영향
5) 경제적, 산업적 이유
2. 개방찬성론
3. 일본문화 수입개방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문제점

Ⅴ. 일본문화의 문제점
1. 소프트파워 개념의 문화산업/콘텐츠 환원주의
2. 동아시아와 관련된 문제들

Ⅵ. 일본문화의 전략
1. 문화(산업)입국론
2. 총력안보론
3. 국제공헌론

Ⅶ. 일본문화의 비판

Ⅷ. 일본문화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이 아닌 문화까지도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올리려 노력하고 있다. 구로자와 아키라와 같은 유명한 감독이 예술 영화계를 놀라게 하고 있고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미 ‘아톰’의 데스카 오사무부터 ‘이웃의 토토로’의 미야자키 하야오까지의 여러 애니메이터들이 전세계의 애니메이션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어느 정도 몇 개의 문화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화감독과 애니메이터들이 있다. 그리고 그것들을 꿈꾸는 지망생들도 있을 것이 분명하다. 이들에게는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품들이 단지 일본산이라는 이유로 접하지 못다는 점이 무척 안타까울 것이다. 훌륭한 작품을 감상하는 것도 중요한 배움의 과정중의 하나일터인데, 이들에게는 그 작품들을 접하지 못했다는 점이 그들에게 아주 큰 손실이 될 수도 있다. 벼룩을 잡으려다 집을 태운다는 말이 실현되어서는 않되겠다.
문화를 평가하고 또한 받아들이고 느끼는 것은 모두 각 개인의 몫이다. 그 어느 누가 막아도 자기가 한 번 느끼고 이미 자기 것으로 굳혔다면 결코 그 누구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데 아예 접하지도 못하게 하는 것은 개인의 기본권을 박탈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지난 96년은 우리나라 가요의 표절 문제가 유난히 많았던 해였다.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여러 그룹들과 가수들이 표절시비에 휘말렸고 때로는 은퇴로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그런데 한 가지 주목해야할 점이 있다. 그것은 표절곡의 원곡 대부분이 일본 곡이라는 점이다. 아직 일본의 가요는 우리나라에서 합법적으로는 방송될 수 없게 되어있다. 방송 매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다는 점은 어떤 곡을 표절하기엔 아주 좋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방송 매체에서는 접할 수 없어 일반 사람들이 쉽게 듣지 못하는 곡들이 표절의 주요 사냥감이 되고 있는 것이다. 예로 영국이나 미국의 곡들을 표절한 곡이 일본의 표절곡에 비해 얼마나 되는가. 이러한 무조건적인 제재는 오히려 대중들이 기만당하기 쉽게 도와주는 역할로 전락할 수 도 있다.
사람들은 예전에 비해 요즘에 더욱 표절 시비가 많다고 느낀다. 실제적으로 예전에 비해 많을 수도 있지만, 그 당시 정보의 부족으로 표절곡으로 판정되지 않은 곡들도 상당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표절은 우리 나라에 항상 있어왔던 문제가 아닌가 싶다. 요즘 표절 시비는 PC통신에서부터 활발하게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논란이 더욱 커지면 심의 위원회인가하는 곳에서 심의하고 나서야 표절인가 아닌가를 판정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람들은 금지된 노래를 듣고 표절이 아닌가하고 의심을 하는가. 대답은 간단하다. 요즘은 일본 노래라고 해서 듣기 힘이 드는 것은 아니다. 상점에서, 카페에서, 때로는 길거리에서 쉽게 일본 노래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동네 문구점이나 캐릭터 상품점에서도 X-JAPAN, Amura, SMAP, Mr.Children, Dreams Come True 등의 일본 가수들의 캐릭터 상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또한 캐릭터 상품만이 아니라 그들의 최근 앨범까지도 마음만 먹으면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물론 모두 불법이다. 하지만 일본 가수의 앨범을 취급하려는 상점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국가가 막는 다고해서 막아질 문제가 아니다. 이미 많은 국민들이 일본 문화를 불법적이든 합법적이든 접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정도가 심해질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제는 막는 방법보다는 수용하는 방법을 연구할 때가 왔다. 고급 문화와 저급 문화를 구별하고 우리 문화와 정서에 맞게 수용할 수 있는 국민들의 능력과 정부의 정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Ⅸ. 결론
각국에서 문화가 국가정책상의 주요한 과제라는 인식하에 문화정책을 수립시행한 배경에는 각국에 차이는 있어도 일종의 사회의 문화화현상이 진행되기 시작하였음을 의미하며, 그와 같은 새로운 문화적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나 자치단체 등의 공적 책임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데 있다. 또 발전도상국에서도 국가나 민족의 정체성 확립이나 개발계획추진을 위해서도 문화적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 최근 강하게 인식되고 있다.
일본은 1990년대 장기불황속에서 ‘잃어버린 10년’을 보내면서 20세기말 구조개혁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일본형 시스템의 개혁작업을 추진중에 있다. 최근 일본에서 활발한 논의에 이어 실행에 옮겨지고 있는 행정개혁은 ‘선진국 따라잡기추월하기(追付き追越せ)’라는 메이지(明治)이래의 국가목표를 달성한 전후 시스템에 대한 발본적 개혁이라는 의미로 요약될 수 있다.
21세기 일본경제를 추동시킬 새로운 개혁의 방향설정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일부 개혁 성과로 나타났으며, 일부는 진행중에 있다. 현재 진행중인 일본의 개혁은 과거 일본형시스템의 국가개입적 요소는 되도록 배제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미국식 시장주의 모델을 따르는 것은 아니다. 세계화의 흐름에 맞춰 일본형을 탈피하되, 미국형도 초월한 신일본형 모델을 만들어 낸다는 전략이다.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사회의 활력을 유지하고 세계에 공헌하기 위해서 창조적 문화활동이나 ‘문화에 의한 국제공헌’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창조성이 요구되는 과학기술과 문화는 단순한 양적 위주의 경제성장에서 탈피하여 질 높은 경제 발전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일본 정부는 문화입국의 실현을 위하여 ①질 높은 생활의 실현과 문화, ②교육과 문화, ③경제와 문화, ④정보화와 문화, ⑤국제화와 문화, ⑥지역과 문화 등의 측면에서 개혁 과제를 설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미자, 한국 고(袴)의 일본 전파와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여성연구소, 2004
문화정, 일본문화의 특이성에 관한 고찰, 청주대학교국제협력연구원, 1984
이지원, 소프트파워론과 일본의 문화전략, 한림대학교일본학연구소, 2005
정미영, 일본문화론의 전개과정 연구, 중앙대학교, 2002
조소연, 한국과 일본의 문화콘텐츠 인력양성정책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7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일본 문화의 유입실태 조사 및 대응방안 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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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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