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양주 별산대놀이의 역사
Ⅲ. 양주 별산대놀이의 변화
Ⅳ. 양주 별산대놀이의 연희시기
Ⅴ. 양주 별산대놀이의 연희내용
참고문헌
Ⅱ. 양주 별산대놀이의 역사
Ⅲ. 양주 별산대놀이의 변화
Ⅳ. 양주 별산대놀이의 연희시기
Ⅴ. 양주 별산대놀이의 연희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냥 보기에 흉하다 이래 가지고 그냥 안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옛날에는 취발이가 나오면 아녀자들은 물러가는 게 상례였다는 게 맞는 거예요. 그리고 신장수 같은 경우도 원숭이를 이용해 가지고 노장한테서 소무를 하나 뺏어오려고 하는데, 원숭이가 자기가 가서 먼저 놀고 끝낸단 말이에요. 원숭이가 소무와 양어깨를 맞잡고 껑충껑충 뛰면서, 돌면서 그냥 춤을 추는 걸루 다 했어요. 그래놓고 원숭이가 자기가 먼저 놀고 왔단 말이에요. 그래 신장수가 “신 값을 받아 오랬더니, 너만 놀고 왔단 말이냐? 그래 안 되겠다. 나는 어떻게 하란 말이냐? 옛날 옛적에 하던 제적이나 한 번 해보자” 그러는데, “나는 너라도 데려놓고 비역이라도 할 수밖에 없다.” 그래가지고 인제 비역을 하는 거예요. 원숭이를 딱 돌려놓고 인제, 그렇게 하는 거예요. 옛날에는 그렇게 했단 말이에요. 그래 선생님들도 그런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나중에 원숭이 볼기짝을 한데 후려치면 원숭이가 깡충하고 뛰어나가서 퇴장을 하고, 인제 그렇게 끝났는데, 지금은 또 그게 너무 노골스럽다 해 가지고 그냥 이렇게 붙잡고, 소무하고 원숭이가 빙글빙글 돌면서, 그게 그냥 성행위를 묘사하는 거죠.
전경욱 : 원숭이 비역질 장면은 지금은 아무 것도 안 하나요?
석종관 : 지금은 아무 것도 안 하죠.
전경욱 : “비역질이나 해야겠다.” 대사는 하구요?
석종관 : 그것도 안 하죠. 지금은 비역질을 안 하고, 원숭이가 하고 신장수하고 떨어져서 마주보고 기본춤을 맞춤으로 춰요. 맞춤을 추고 나면 신장수가 원숭이를 때려서 쫓아내는 걸로 끝나죠. 등허리를 양손으로 내리쳐서 때리면, 그걸로 내쫓게 되죠. 그런 거 같은 경우 실제 하기 어렵다구요. 그러다 보면 양념 빼고, 살 빼고, 뼈 밖에 안 남는 것하고 똑같은 건데...
전경욱 : 그리고 또 없나요?
석종관 : 마지막 과장에서 도끼가 자기 누이를 겁탈하려고 하는 것이 있는데, 그런 걸 그냥 동작만 취하다 말아요.
이상과 같이, 현재의 연희에서는 취발이와 소무의 성희(性戱)장면과 성행위장면, 취발이의 소무 후정구경과 내정구경, 신장수의 원숭이 비역질(男色), 도끼의 누이 겁탈 동작 등 성(性)과 관련된 노골적인 부분을 생략하고 있다. 그래서 현재는 이런 부분들이 “양념 빼고 살 빼고 뼈밖에 안 남은 것”과 같은 식의 연희가 되어 버렸다.
참고문헌
- 이재란(2001), 조선시대 탈춤의 사회학적 연구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 은혜진(1995), 조선후기 탈춤의 문화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양주 별산대 놀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 정보은(2002), 탈춤의 대중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 진우파 외 1명(2011), 한국 〈양주별산대놀이〉와 중국 〈남봉나희(南?儺戱)〉의 비교연구, 세계한국어문학회
- 조귀연(2005), 양주별산대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미술수업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최윤영(2009),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한 僧과장의 등장인물과 역사적 전개에 관한 소고, 한국극예술학회
전경욱 : 원숭이 비역질 장면은 지금은 아무 것도 안 하나요?
석종관 : 지금은 아무 것도 안 하죠.
전경욱 : “비역질이나 해야겠다.” 대사는 하구요?
석종관 : 그것도 안 하죠. 지금은 비역질을 안 하고, 원숭이가 하고 신장수하고 떨어져서 마주보고 기본춤을 맞춤으로 춰요. 맞춤을 추고 나면 신장수가 원숭이를 때려서 쫓아내는 걸로 끝나죠. 등허리를 양손으로 내리쳐서 때리면, 그걸로 내쫓게 되죠. 그런 거 같은 경우 실제 하기 어렵다구요. 그러다 보면 양념 빼고, 살 빼고, 뼈 밖에 안 남는 것하고 똑같은 건데...
전경욱 : 그리고 또 없나요?
석종관 : 마지막 과장에서 도끼가 자기 누이를 겁탈하려고 하는 것이 있는데, 그런 걸 그냥 동작만 취하다 말아요.
이상과 같이, 현재의 연희에서는 취발이와 소무의 성희(性戱)장면과 성행위장면, 취발이의 소무 후정구경과 내정구경, 신장수의 원숭이 비역질(男色), 도끼의 누이 겁탈 동작 등 성(性)과 관련된 노골적인 부분을 생략하고 있다. 그래서 현재는 이런 부분들이 “양념 빼고 살 빼고 뼈밖에 안 남은 것”과 같은 식의 연희가 되어 버렸다.
참고문헌
- 이재란(2001), 조선시대 탈춤의 사회학적 연구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 은혜진(1995), 조선후기 탈춤의 문화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양주 별산대 놀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 정보은(2002), 탈춤의 대중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 진우파 외 1명(2011), 한국 〈양주별산대놀이〉와 중국 〈남봉나희(南?儺戱)〉의 비교연구, 세계한국어문학회
- 조귀연(2005), 양주별산대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미술수업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최윤영(2009),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한 僧과장의 등장인물과 역사적 전개에 관한 소고, 한국극예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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